[Good City Forum①] 위기의 지방, 되살릴 수 있나
  • 안성모 기자 (asm@sisajournal.com)
  • 승인 2018.10.08 14:07
  • 호수 15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도시행정학회-시사저널 10월23일 ‘GOOD CITY FORUM 2018’ 개최

한국의 도시가 죽어가고 있습니다. 경제 성장과 기술 발달로 외형은 화려해졌을지 모르지만, 정작 도시를 살아가는 시민은 오히려 활력을 잃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근본 원인은 하나로 요약됩니다. 바로 도시 발전에 ‘사람’이 빠졌기 때문입니다. 도시는 생명체입니다. 도시는 자본의 ‘상품’이 아니라 시민의 ‘삶터’입니다.
한국도시행정학회와 시사저널은 도시의 주인인 시민이 행복한 ‘착한 도시(Good City)’를 어떻게 만들어 나갈지 함께 고민하고자 10월23일 서울힐튼호텔 그랜드볼룸에서 「GOOD CITY FORUM 2018」을 개최합니다. 올해는 그 첫걸음으로 위기에 내몰린 지방의 현주소와 지방 소멸 위기를 어떻게 대응할지, 그리고 문재인 정부가 핵심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도시재생뉴딜 사업’이 지역 발전을 어떻게 이끌어낼지 심도 깊게 논의합니다.

 

한국의 도시가 죽어가고 있다. 경제성장과 기술 발달로 외형은 화려해졌을지 모르지만, 정작 도시를 살아가는 시민은 오히려 활력을 잃고 있다. 왜 그럴까.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근본 원인은 하나로 요약된다. 바로 도시 발전에 ‘사람’이 빠졌기 때문이다. 도시는 생명체다. 도시는 자본의 ‘상품’이 아니라 시민의 ‘삶터’다.

 


 

한국도시행정학회와 시사저널은 도시의 주인인 시민이 행복한 ‘착한 도시(Good City)’를 어떻게 만들어 나갈지 함께 고민하고자 10월23일 서울힐튼호텔 그랜드볼룸에서 ‘GOOD CITY FORUM 2018’을 개최한다. 올해는 그 첫걸음으로 위기에 내몰린 지방의 현주소와 지방 소멸 위기에 어떻게 대응할지, 그리고 문재인 정부가 핵심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도시재생뉴딜 사업’이 지역 발전을 어떻게 이끌어낼지 심도 깊게 논의한다.


참여정부에서 4년간 초대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을 맡았던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이 오전 ‘Keynote Speech’(기조연설)에 나선다. 참여정부 마지막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내기도 한 성경륭 이사장은 국가균형발전 분야의 최고 권위자로, 문재인 대통령의 정부혁신·복지국가·지방분권 분야 공약의 틀을 만들었다. 오후 ‘Keynote Speech’는 강현수 국토연구원장이 맡는다. 참여정부에서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전문위원을 지낸 강현수 원장은 문재인 정부에서도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을 맡고 있다. 현재 국토연구원을 이끌며 현 정부의 국정과제인 도시재생뉴딜 사업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오전에 진행될 ‘Session1 지방 소멸 위기, 어떻게 대응하나’에서는 《지방도시 살생부》 저자 마강래 중앙대 교수와 《골목길 자본론》 저자 모종린 연세대 교수가 강연에 나서 지방 소멸 위기에 대한 진단과 해법을 제시한다. 오후에 진행될 ‘Session2 도시재생, 어떻게 시작할까’에서는 《도시의 발견》 저자 정석 서울시립대 교수와 《부동산 왜? 버는 사람만 벌까》 저자 심교언 건국대 교수가 성공적인 도시재생을 위한 방법론에 대해 강연한다.


강연 후에는 도시재생 우수 지자체 사례 발표와 함께 도시재생뉴딜 사업의 성공적 안착과 관련한 토론회가 예정돼 있다. 김상봉 한국도시행정학회장의 사회로 진행될 토론회에는 김이탁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단 단장, 김종익 전국도시재생지원센터협의회 상임대표, 변창흠 세종대 교수, 김혜천 목원대 교수, 이상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수석연구원, 조준배 서울주택도시공사(SH) 도시재생기획처장이 참석한다.

 

 

 ※‘Good City Forum’ 연관기사


[Good City Forum②] “위기의 지방 뭉쳐야 산다”


[Good City Forum③] “골목상권 육성이 도시재생의 핵심”​


[Good City Forum④] “지방도시, 피 돌지 않는 괴사 직전 상태”


[Good City Forum⑤] “부자든 서민이든 모두 껴안는 포용도시로 가야”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