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브리핑] 김영록 전남지사 광역단체장 지지도 4개월째 ‘1위’
  • 전남 = 정성환·전용찬 기자 (sisa610@sisajournal.com)
  • 승인 2018.11.09 09: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한전 등 8개 기관, 솔라시도 스마트시티사업 지원 MOU 체결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민선 7기 전국 광역단체장 직무수행 평가에서 4개월 연속 부동의 1위를 유지했다. 하지만 전월보다 1.4%포인트 하락해 김 지사가 언제까지 지지도 ‘1위’를 수성할 수 있을지에 도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1월 9일 전남도에 따르면,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지난달 27일부터 일주일간 전국 유권자 8500명을 대상으로 조사(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3.1%포인트)한 결과, 김 지사의 직무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는 59.9%로, 전월보다 1.4%포인트(p) 내렸으나 시도지사 가운데 가장 높았다. 

 

반면에 이용섭 광주시장은 전달보다 세 계단 내려앉았다. 최문순 강원지사는 5.2%p 오른 58.2%, 권영진 대구시장은 0.2%p 내린 57.9%로 시도지사 가운데 직무수행 지지도 2위와 3위에 올랐다. 

 

이어 △4위 이시종 충북지사(56.2%) △5위 원희룡 제주지사(55.8%) △6위 송하진 전북지사(55.7%) △7위 이철우 경북지사(54.9%) △8위 이용섭 광주시장(52.4%) △9위 이춘희 세종시장(52.2%) △10위 박원순 서울시장(51.9%) 등의 순으로 50%를 넘었다. 양승조 충남지사(49.3%), 김경수 경남지사(47.4%), 허태정 대전시장(46.6%), 이재명 경기지사(45.8%) 등이 뒤를 이었다. 

 

박남춘 인천시장(41.6%), 오거돈 부산시장(39.0%), 송철호 울산시장(36.9%) 등은 최하위권을 형성했다. 송철호 울산시장(긍정평가 36.9% vs 부정평가 47.9%)과 오거돈 부산시장(39.0% vs 45.2%)은 부정평가가 긍정 평가보다 많았다.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리얼미터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10월 31일 오전 광주시 서구 치평동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빛가람 국제 전력기술 엑스포’(이하‘BIXPO2018’) 개막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전남도 제공

 

◇전남도-한전 등 8개 기관, 솔라시도 스마트시티사업 지원 MOU 체결

 

전남도는 8일 도청에서 한전·광주과학기술원 등 8개 기관과 ‘솔라시도 스마트시티 추진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솔라시도(SolarSeaDo)’는 전남 해남군 일대에 조성되는 스마트시티의 이름이다. MOU는 정부의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2단계 사업에 선정되기 위해, 산·학·연·관이 상호협력을 약속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들 9개 기관은 관광·레저, 에너지, 헬스케어, 창업벤처, 자율주행, ICT 융‧복합 분야 기술을 ‘솔라시도’ 스마트시티에 구현되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윤병태 전남도 정무부지사는 “낙후된 서남해안권 발전을 위해서는 ‘솔라시도’가 성공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스마트시티 조성이 필요한 만큼 관계기관 모두가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협약에는 산업계 한국전력공사·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 학계 광주과학기술원·목포대학교, 연구기관 자동차부품연구원·전자통신연구원·에너지밸리산학융합원, 지자체 전남도·해남군 등이 참여했다. 

 

 

◇전남도 ‘꿈사다리 공부방’ 도우미 120명으로 확대

 

전남도는 내년부터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학력 증진과 청년 일 경험·역량 강화 기회 제공을 위해 ‘꿈사다리 공부방’ 사업을 확대한다고 11월8일 밝혔다.

 

‘꿈사다리 공부방’은 전남지역 고학력 청년을 지역아동센터에 학습 도우미로 배치해 아동의 기초학력을 보강하는 사업이다. 초등학교 저학년 이하에게는 읽기·쓰기·셈하기 등 기초학력을,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에게는 해당 학년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기본적인 학습능력을 키워준다.

 

전남도는 올해 100명인 청년학습 도우미를, 내년에는 120명으로 확대해 지역아동센터에 1대1 배치할 계획이다. 현재 꿈사다리공부방 사업으로 2천200여 명의 아동이 학력 보강 기회를 받고 있다. 학습 도우미 확대 배치로 더 많은 아동이 혜택을 누릴 것으로 보인다.

 

청년학습 도우미는 하루 4시간씩 주 5일간 아동 학습지도를 하고, 약 90만 원의 기본급과 교통비 등 실비를 받는다. 꿈사다리 공부방은 올해 10월 행정안전부 주관 정부 혁신 현장토론회에서도 사회적 가치를 실현한 혁신 우수사례로 소개됐다.

 

전남도 관계자는 “꿈사다리공부방은 아동의 꿈을 이루는 다리를 놓아 부모의 가난이 자식에게 대물림되는 것을 막기 위한 사업이다”며 “청년과 미래 젊은 세대인 아동들의 꿈을 응원하고, 지역에 정착도록 하기 위한 정책을 계속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강진군 ‘2019년도 들녘 경영체 국비 공모사업’ 선정 

 

강진군은 농림축산식품부 2019년 들녘 경영체 육성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돼 사업비 15억6000만원을 확보했다고 11월8일 밝혔다. 강진 착한영농조합법인(참여농가 139호, 경영면적 262ha)은 교육·컨설팅, 시설·장비사업과 2019년부터 2020년까지 2개년 사업으로 진행되는 사업 다각화 분야에 선정됐다.

 

조사료 유통시설 및 생산 장비 구축, 올벼 쌀 가공시설 건립 등을 통해 지역농업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한다. 칠량영농조합법인은 교육·컨설팅 및 시설·장비 분야에 선정됐다.

 

이승옥 강진군수는 “앞으로 농업은 규모화·조직화를 통해 일반 벼 중심의 소득구조를 다원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라면서 “들녘 경영체 공동영농을 통한 생산비 절감 및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로 농가소득 증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주민반발”…보성군 태양광 발전 허가기준 ‘강화’

-주택·도로 이격거리 500m→200m 완화했다 다시 ‘원점’  

 

보성군이 기준 완화로 주민들의 반발을 샀던 태양광 발전시설 허가 기준을 강화하고 나섰다. 8일 보성군에 따르면 군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7일 임시회를 열어 군이 제출한 ‘보성군 군계획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을 가결했다. 개정 내용은 태양광 발전시설과 도로, 주거밀집시설, 주택과의 거리를 기존 200m에서 500m로 강화했다.

 

허가 기준도 ‘전기사업법에 따른 태양광 발전사업 허가 신청 당시 5년 이상 계속해 보성군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군민이 소득 창출을 목적으로 100㎾ 이하인 소규모 태양광 시설을 설치하는 경우에 허가한다’고 명시했다. 외부인이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는 것 자체를 막은 셈이다.

 

보성군이 태양광 발전시설 허가 기준을 강화한 것은 올해 2월 의원 발의로 개정된 군계획 조례 때문이다. 이 조례에서 태양광 발전시설과 도로·주택과의 이격 거리를 500m에서 200m로 완화했다.

 

보성군은 ‘이격 거리가 짧아지면 난개발이 우려된다’며 조례안에 반대했으나 의회는 밀어붙였다. 조건이 완화되자 태양광 발전 허가 신청이 1000건을 넘어서면서 주민이 반발하는 등 부작용이 잇따랐다.

 

주민들의 반대가 거세자 보성군은 부랴부랴 심의 기준을 강화한 조례안을 개정하고 나섰다. 보성군 관계자는 “태양광 발전 시설은 주민들의 삶과 직결돼 심의 기준이 엄격해야 하지만, 기준이 완화되면서 불필요한 민원이 자주 발생해 원점으로 돌리는 차원에서 조례 개정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보성군의회는 16일 본회의를 열어 조례 개정안을 처리할 계획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