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시간 이상 자면 심장병·뇌졸중 발생 위험 높아진다
  • 노진섭 의학전문기자 (no@sisajournal.com)
  • 승인 2018.12.12 11: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침·기상 시간 불규칙해도 뇌혈관질환 위험 2배 높아져

 

7시간 이상 자면 심장병ㆍ뇌졸중 등 혈관 질환 발생 위험이 커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취침ㆍ기상 시간이 불규칙해도 뇌혈관 질환 위험이 2배 높았다. 김병성 경희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팀이 경기 안산ㆍ안성의 40∼69세 주민 2470명의 수면 상태와 혈관 질환 여부 등을 분석한 결과다.  

 

(Pixabay)​

 

그 결과, 협심증ㆍ심근경색 등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은 하루 수면시간이 5∼7시간보다 길수록 높았다. 수면시간이 5∼7시간인 사람보다 7∼9시간인 사람의 심혈관질환 위험은 1.9배, 9시간 이상 자는 사람의 위험은 2.8배에 달했다. 수면시간은 뇌졸중 등 뇌혈관질환의 발생 위험에도 영향을 미쳤다. 하루에 5∼7시간 잠을 자는 사람보다 9시간 이상 수면을 취하는 사람의 뇌혈관질환 발생 위험은 3.1배였다. 

 

수면이 불규칙한 것도 혈관질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취침ㆍ기상 시간이 불규칙한 사람의 뇌혈관질환 발생 위험은 규칙적인 사람보다 2배 높았다. 김 교수팀은 논문에서 ”하루에 5∼7시간보다 길게 자거나 취침ㆍ기상 시간이 불규칙한 것은 심장병ㆍ뇌졸중 등 혈관질환 발생의 위험 요인“이라며 ”수면시간이 너무 짧으면 내피세포의 기능이 손상돼 염증성 사이토카인이 분비됨으로써 심혈관질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혈관질환의 예방을 위해 적절한 수면 습관의 유지가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