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노무현재단 팟캐스트·유튜브 한다”
  • 김종일 기자 (idea@sisajournal.com)
  • 승인 2018.12.23 12: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지성주의·혹세무민 보도 넘쳐나…정치 재개 아니다”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이 곧 팟캐스트와 유튜브 방송을 시작한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근거 없는 비판에 대응하는 동시에 정부여당을 공격하는 가짜뉴스에 대처한다는 차원에서다.

 

유 이사장은 지난 12월22일 서울 서대문구 추계예술대에서 열린 ‘노무현재단 2018 회원의 날’ 행사에서 회원들에게 “우리 재단이 팟캐스트를 하나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아직 준비하는 과정이라 언제 처음 업로드 하냐, 누가 이야기 손님으로 나오냐 등은 말씀드리기 어렵다”면서도 “진행은 제가 한다”며 팟캐스트 개시 소식을 공식화했다.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 ⓒ연합뉴스

팟캐스트 개설 취지에 대해 “노무현 대통령을 근거 없이, 잘못된 사실을 가지고 비방해도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며 “우리가 성명을 낸다고 해도 그대로 전달되지 않아 우리 스스로 이야기 할 수 있는 매체가 있어야 된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것만 하자고 팟캐스트를 하자고 할 수는 없다”며 “지금 국민들이 큰 관심을 갖고 있는 국가적 이슈들이 있는데, 언론 보도를 챙겨보고 있으면 갑갑하다. 반지성주의, 혹세무민하는 보도가 넘쳐나고 있어, 일주일에 한 번은 (이슈를 제대로) 정리를 해줘야 되지 않겠냐”고 했다.

 

노무현재단 팟캐스트는 유튜브로도 만들어질 것으로 보인다. 그는 “요새는 유튜브가 대세라고 하더라”라면서 “다 한 번 정복해볼까”라고 농담을 하기도 했다. 

 

다만 유 이사장은 팟캐스트 방송 재개를 정치 재개 움직임으로 보는 해석을 경계했다. 그는 “팟캐스트를 한다고 하면 또 ‘유아무개 몸풀기’ ‘노무현재단 이사장 맡아서 밑자락 깐 다음 정치 재개 몸풀기한다’ 식의 보도가 나올 것 같다”며 “그래서 제가 특단의 조처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 이사장은 “일부 언론사에서 가만히 있는 저를 자꾸 괴롭힌다. 저를 넣고 (차기 대선 관련) 여론조사를 하는데, 이를 못하게 할 법적인 방법이 없다”며 “‘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하면 ‘강한 부정은 강한 긍정’이라고 해석을 한다”고 하소연했다. 

 

그러면서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에 공문을 보내서 언론사에서 여론 조사를 할 때 넣지 말라는 본인의 강력한 요청이 있었다는 안내문을 보내달라고 요청하려고 한다. 이 방법이 법적으로 할 수 있는 최고 형태라고 한다”고 특단의 조처에 대해 설명했다. 

 

한편 유 이사장은 최근 증시를 뜨겁게 달군 이른바 ‘유시민 테마주’에 대해서도 한마디로 “다 사기”라며 분명한 선을 그었다. 

 

관련기사
[올해의 인물①] 2018년도 ‘방탄소년단’의 해였다 [올해의 인물②] 방탄소년단, 글로벌 감성 시대 아이콘 [올해의 인물③] 南·北·美 최고지도자들의 ‘브로맨스’ [올해의 인물④] 경제투톱 ‘김앤장’ 김동연-장하성 [올해의 인물⑤] 가해자 향한 피해자의 아픈 외침 ‘미투’ [올해의 인물⑥] 스크린서 되살아난 프레디 머큐리 [올해의 인물⑦] 이국종 “중증외상센터 문 닫을 판” [올해의 인물⑧] 예능계 뒤흔든 ‘이영자 대활약’ 비결 [올해의 인물⑨] 베트남 ‘국민 영웅’ 박항서 감독 [올해의 인물⑩] ‘엘리트 법조인’서 ‘사법농단’ 주범 된 양승태 [한강로에서] 민간인 사찰 논란과 촛불정신 ‘여고괴담’ 아니 ‘여중괴담’ 박신혜 “현빈과 호흡, 주변서 부러워해요” 꿈의 발롱도르, 여자축구라면 한국도 가능하다 겨울 스포츠, 부상 없이 즐기는 법 세 가지 겨울 라운딩, 핫바디 스포츠 발열조끼면 끝! 야심차게 빼들었던 ‘브렉시트’, 최악으로 치닫나 與 김정호 의원, 공항서 신분증 확인 실랑이…갑질 논란 자궁근종, 치료보다 섬세한 진단이 더 중요 술 약속 잦은 연말, 간뿐만 아니라 위·식도 질환 주의 최악의 인권유린 ‘형제복지원 사건’ 피해신고센터 생긴다 [단독] 靑 “김정은, 12월30일 1박2일 남한 답방 유력” 이젠 스마트폰으로 원하는 시간·장소에서 진료받는다 [시사픽업] 성(性)스러운 크리스마스 그 여중생은 어쩌다 타미플루 복용 후 추락사 했을까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