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등판 예고에 한국당 당권 구도 ‘출렁’
  • 이민우 기자 (mwlee@sisajournal.com)
  • 승인 2019.01.13 13: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리 보는 한국당 전당대회
지도체제·전대 룰 둘러싼 기싸움 치열할 듯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자유한국당 입당 의사를 밝혔다. 보수 진영의 대권잠룡인 황 전 총리가 중앙 정치무대에 데뷔하면서 2월27일 예정된 한국당 전당대회 구도가 요동치고 있다. 유력 주자의 등장에 다른 당권주자들도 지도체제나 전대 룰을 놓고 치열한 신경전을 예고하고 있다.

 

‘최대 변수’ 황교안의 등장

김용태 한국당 사무총장은 1월11일 국회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오늘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황 전 총리와 만났고, 이 자리에서 황 전 총리가 입당의사를 밝혔다고 한다”며 “입당 시기는 당과 협의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그는 “전대 출마 이야기는 이 자리에서 없었다”고 덧붙였다.

황 전 총리는 차기 대선후보 여론조사에서 보수진영 선두를 달리고 있는 대권 잠룡이다.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의 의뢰로 2018년 12월 24일과 26~28일에 걸쳐 전국 성인 201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황 전 총리는 13.5%(전체 2위)로, 보수 진영 내에서 가장 높은 지지율을 얻었다. 

지금까지 중앙 정치와 거리를 유지하던 황 전 총리가 입당을 예고한 것은 한국당 전당대회와 무관치 않다는 게 정치권의 분석이다. 한국당이 전당대회 준비에 속도를 내면서 황 전 총리의 결심을 앞당겼을 것이란 관측이다. 황 전 총리는 2016년 12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이후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았다. 지난 대선 당시 한국당 유력 후보로 거론됐지만, 출마하지 않았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최근 자유한국당 입당 의사를 밝혔다. 사진은 황 전 총리가 2018년 9월 ‘황교안의 답’ 출판기념회에서 책을 소개하는 모습 ⓒ연합뉴스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최근 자유한국당 입당 의사를 밝혔다. 사진은 황 전 총리가 2018년 9월 ‘황교안의 답’ 출판기념회에서 책을 소개하는 모습 ⓒ연합뉴스

前 총리 vs 前 시장 vs 前 도지사 구도

한국당 전당대회 일정이 확정되면서 본격적인 당권 경쟁의 막이 오르고 있다. 황 전 총리가 한국당에 입당해 당 대표에 출마하면 친박(親朴)계 표심을 휘어잡으며 당권 경쟁 구도는 크게 변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황 전 총리의 등판이 확정될 경우, 박근혜 정부 마지막 국무총리를 지낸 황 전 총리를 중심으로 친박계와 TK(대구·경북), 전통 보수 지지층이 결집하며 전대 판도를 뒤흔들 초특급 변수로 부상할 것이란 전망이 많다.

당권에 도전하는 다른 주자들도 분주해지고 있다. 인지도와 당내 역학구도상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가 일단 주목을 끈다. 오 전 시장은 최근 국회의원회관을 돌며 당 소속 의원들과 만났고, 신년교례회 등에 참석하며 접촉면을 넓히고 있다. 1월 초 대구에 이어 경기도당 신년인사회에도 모습을 나타내 기초단체장·지방의원·당원에게 눈도장을 찍었다. 홍 전 대표는 온라인에서 기반을 다지는 모양새다. 1월13일 현재 구독자 23만 명을 돌파한 유튜브채널 ‘TV홍카콜라’를 적극 활용해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밖에도 심재철·정우택·주호영·김진태 의원, 김태호 전 경남지사 등이 거론된다.

현재 당 안팎에선 10여 명의 후보가 거론된다. 한국당 관계자는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전대 일정과 지도체제 등을 결정하면, 1월20일을 전후로 출마 선언이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당권주자 명운 건 ‘룰의 전쟁’

후보군 못지않게 관심을 끄는 건 지도체제다. 당 대표 선거 자체는 물론 내년 총선 공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단일지도체제는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따로 선출하기 때문에 당 대표에게 많은 권한이 집중된다. 반면 당 대표 경선에서 차점자들에게 최고위원 자격을 부여해 합의 체제로 운영하는 것을 집단지도체제라 한다. 한국당은 집단지도체제 하에 치러진 2016년 총선에서 참패하면서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따로 선출해 단일지도체제를 유지해 왔다. 

최근 소속 의원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집단지도체제에 대한 선호가 더 높았다. 이에 김진태 의원 등은 당내 여론을 따르겠다며 사실상 집단지도체제를 희망했다. 반면 오 전 시장과 정우택 의원, 김태호 전 지사 등은 차기 총선을 이끌 새로운 당 대표에게 권한을 집중해줘야 한다며 단일지도체제를 선호한다. 

당원투표와 여론조사 반영비율도 복병이다. 현행 당헌·당규는 당원투표 70%, 일반국민 여론조사 30%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이에 대해 현행 유지, 여론조사 비율 상향, 여론조사 비율 하향 등 3가지 방안을 놓고 논의가 이뤄져 왔다. 지금까지는 현행 유지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여론조사 비율은 지도체제와 함께 조만간 결정될 예정이다.

※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의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