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네티즌 “韓 미세먼지 우리 탓? ‘피해망상증’이다”
  • 이준엽 인턴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19.01.15 17: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소셜미디어 ‘웨이보’ 반응 봤더니
“미세먼지 중국 탓” 외치는 한국 향해 “웃기지도 않는다”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라”

한국에서 제기되는 ‘중국발(發) 미세먼지’ 논란에 대해 중국인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중국의 소셜미디어인 ‘웨이보(weibo)’에 나타난 반응을 살펴봤다. 댓글 360여개를 들여다 본 결과, 우리 국민의 생각과는 같지 않았다.

지난해 12월28일 중국 신문 ‘환구시보(环球时报)’의 웨이보 계정에 올라온 게시물에 달린 댓글을 해석했다. 이 게시물은 당일 오전 열린 중국 생태환경부 브리핑에서 류여우여 대변인이 한국의 ‘중국발 미세먼지’ 논란에 대해 언급한 것을 다뤘다. 류 대변인은 “서울의 미세먼지는 주로 서울에서 배출된 것”이라며 우리 측 주장을 공개적으로 반박했다.

해당 게시물에는 364개의 댓글이 달렸고, 109번 공유됐으며 308번의 추천을 받았다. 그중 80%는 ‘중국발 미세먼지’를 주장하는 한국을 비난했다. “한국의 미세먼지는 중국 탓이 아니다”라는 류 대변인의 반응과 유사하다. 다만 나머지 댓글 20%는 중국에서도 미세먼지가 심각한 상황이란 걸 인지하는 내용이었다.

전체 댓글 중 눈여겨 볼만한 10개의 댓글을 소개한다. 실제 네티즌이 사용할 것 같은 어투로 번역했다. 

ⓒ 시사저널 양선영

- 自己不治理雾霾他要甩锅给别人,我们已经普及新能源汽车了。
자기네들이 해결 못하는 걸 우리한테 떠넘기네 ㅋㅋ 우린 이미 신재생 에너지로 만든 자동차가 보급됐는데 말이야.

- 这是被害妄想症吗?
이건 뭐.. 피해망상증이야?

- 要是韩国旁边靠着美国,即使吹过去雾霾,韩国人也觉得与有荣焉吧
만약 한국 옆이 미국이었어봐. 그럼 설령 미세먼지가 불든 한국인들은 영광이라 생각할 걸?

- 可笑
웃기지도 않은 소리 하네.

- 那你搬呀
(불만이면) 니가 이사 가든가.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라는 느낌의 말)

- 北京去年今天天气都不错哦
작년이랑 올해 북경 날씨는 다 좋은데?

- 不好的绝对都是中国的,好的当然都是自己的———韩国人
안 좋은 건 다 중국 거, 좋은 건 당연히 지들 거겠지 - 한국인

- 啥都是韩国的,就雾霾中国的吗[摊手]?这些年中国在治理雾霾方面下了多大的功夫,韩国要不要了解一下?
모든 것이 다 한국 거고, 이 미세먼지만 중국거야? 요 근래 중국이 미세먼지를 해결하고자 얼마나 정성과 공을 많이 들였는데 말이야. 한국 너희들이 이해를 조금이라도 해주면 안 되니?

12월28일 '환구시보' 웨이보 계정에 게시물에는 364개의 댓글이 달렸다. ⓒ 웨이보 캡처
12월28일 '환구시보' 웨이보 계정에 게시물에는 364개의 댓글이 달렸다. ⓒ 웨이보 캡처

이처럼 “미세먼지는 중국 탓”이라고 주장하는 한국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내비친 댓글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중국에서도 미세먼지가 심각하다는 걸 인지한다는 내용의 댓글도 있었다. 

- 大陆雾霾真牛逼, 爱国雾霾啊, 北上吹棒子,南下盖湾湾
대륙의 미세먼지 클라스 역시 지렸다... 역시 우리 미세먼지 위로는 한국 놈들 밑으로는 타이완을 덮는구만.

- 可把我们中国牛逼坏了!连雾霾都这么牛逼
우리 중국은 역시 미세먼지까지도 쩔어!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