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브리핑] 전북 서해안권 세계지질공원 인증 추진
  • 전북 = 전용찬 기자 (sisa610@sisajournal.com)
  • 승인 2019.02.21 11: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시장·군수들 ‘전주 특례시 지정’에 한목소리
전북 공공기관 채용비리 33건 적발
전북도, 올해 가뭄 대책비 1100억 투입

전북도는 고창 운곡습지와 부안 채석강 등 도내 서해안권 생태·지질자원의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를 위해 전북도와 고창군, 부안군은 힘을 모으기로 하고 이날 전북도청에서 김송일 전북도 행정부지사와 고창, 부안군 부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 협약식을 했다.

이들 자치단체는 협약식에서 우선 서해안권 국가지질공원이 환경부의 세계지질공원 후보지에 포함되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환경부의 후보지에 선정되면 2022년 인증을 목표로 단계적인 절차를 밟아나가기로 했다. 올해는 세계지질공원 신청 자격 획득을 위해 환경부의 후보지 선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2020년 하반기 인증신청서 유네스코 제출, 2021년 인증 평가 대응 등의 절차를 이행할 예정이다.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받으려는 서해안권 국가지질공원은 고창의 운곡습지·고인돌군·선운산, 부안의 직소폭포·채석강·모항 등 총 12곳이다.

도는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받으면 관광객 유치와 지역 브랜드 가치 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송일 전북도 행정부지사는 “세계지질공원 인증은 도내 생태자원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며 “전북의 천혜 자연환경을 지속가능한 발전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하자고 말했다.

ⓒ전북도 제공
ⓒ전북도 제공

 

◇전북 시장·군수들 ‘전주 특례시 지정’에 한목소리

전북 14개 시군이 국가균형발전의 원동력이 될 ‘전주 특례시 지정’이 필요하다는데 뜻을 같이했다.

전북도 시장·군수협의회(회장 황숙주 순창군수)는 19일 전주 팔복예술공장에서 회의를 열고 전주 특례시 지정 등 지역 현안과 시·군 공동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시장·군수들은 △전북발전을 위한 ‘전주 특례시’ 지정 협조 △친환경 한돈 시범 특구단지 조성 지원 △공무직(무기계약직) 정부표준임금체계 마련 등 도와 중앙부처에 건의할 안건을 토의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이 자리에서 광역시가 없는 전북의 중심도시인 전주의 특례시 지정 당위성에 관해 설명한 뒤 “전주시가 특례시로 지정되면 그간 국가예산 등 정부 지원 과정에서 한 개 몫을 받아온 전북이 두 개 몫을 받을 수 있어 골고루 잘 사는 전북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도내 시장·군수들은 전주 특례시 지정 필요성에 공감하며 조만간 건의문을 채택하는 등 공동 대응에 나서기로 뜻을 모았다.

전주시는 오는 25일 국회에서 정부와 정치권 등에 특례시 지정을 촉구하기 위한 ‘특례시 지정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북 시장·군수협의회는 지역발전과 자치분권 확대 등을 위해 2개월에 한 번씩 14개 시·군을 돌며 정기회의를 열고 있다.

ⓒ전주시 제공
ⓒ전주시 제공


◇ 전북공공기관 채용비리 33건 적발…‘교수가 제자 면접과정 참여’
-채용비리 반복된 4개 기관 징계·문책 요구 

전북도는 정부가 20일 발표한 ‘공공기관 채용실태 정기 전수조사’ 결과 전북지역에서는 33건의 지적사항이 적발됐다고 20일 밝혔다.

도내에서는 전북도와 14개 시·군 산하에 있는 47개 공사·공단, 출자·출연기관, 공직 유관단체가 조사 대상이었다.

조사 결과 채용공고문에 평가 기준과 배점 비율을 싣지 않고 공고 기간과 응시원서 접수 기간을 지키지 않거나, 채용공고문을 자치단체의 홈페이지에 올리지 않는 등의 공고 및 접수 과정의 지적사항이 12건으로 가장 많았다.

면접시험에 외부 위원을 참여시키지 않았거나 이해관계가 있는 면접위원이 면접을 보도록 한 것이 10건으로 뒤를 이었다.

채용계획에 대해 인사위원회 사전 심사를 받지 않거나 채용계획 없이 기간제 근로자를 채용한 사례도 있었다.

이 가운데 남원의료원과 전주시시설관리공단,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 한국탄소융합기술원 등 4개 기관은 2017년 채용비리 특별점검에서 지적됐던 사항이 반복돼 징계와 문책을 요구하기로 했다고 전북도는 말했다.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은 제자가 응시한 채용시험 과정에 교수가 면접위원으로 참여하거나, 과거 임시직으로 일했던 근로자의 면접 과정에 같은 부서에 근무했던 간부가 참여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전북도 관계자는 “교수와 간부가 당사자를 직접 면접하는 것은 피했지만 경쟁자들을 면접하고 점수를 줬다”며 “채용에 영향을 줬을 개연성이 있다고 봤다”고 설명했다.

남원의료원과 전주시시설관리공단은 이번에도 외부 면접위원 없이 면접을 진행했으며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은 평가 기준과 배점 비율을 도중에 바꿨다가 적발됐다. 

이번 조사는 전북도와 일선 시·군이 행정안전부와 함께 작년 11월부터 지난달까지 진행했다. 전북도는 올 하반기에는 공공기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대해 조사할 계획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2017년 점검에서 적발됐던 부정청탁·지시와 서류 조작 등 심각한 채용비리는 발견되지 않았다”면서도 “부적절한 채용 관행은 청년들의 꿈과 희망을 꺾는 중대 범죄인 만큼 엄격히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 전북도, 올해 가뭄 대책비 1100억 투입
 -수리시설 설치·저수지 준설

전북도가 올해 1197억원을 투입해 가뭄 대책을 추진한다.

전북도는 먼저 408억원을 들여 상습적으로 가뭄 피해가 있는 지역에 저수지, 양수장, 용수로 등의 수리시설을 설치한다.

낡은 저수지와 농업기반시설물을 개·보수하는 데도 732억원을 투입한다. 저수지 준설과 관정 개발에도 57억원을 들인다.

최재용 전북도 농축수산식품국장은 “현재 도내 저수지의 저수율은 88.6%로 평년의 76.4%보다 12.2% 높지만, 가뭄 피해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며 “가뭄 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해 영농에 문제가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전주시 자투리땅에 동네숲 쉼터조성사업 추진
 -미세먼지·열섬현상 완화 기대

전주시는 천만그루 정원도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올해 국비 5억원 등 총 10억원을 투입해 도심동네숲 쉼터조성사업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천만그루 정원도시는 전주를 미세먼지 걱정으로부터 자유로운 도시, 시원한 도시로 만들기 위한 김승수 전주시장의 민선7기 첫 결재사업이다. 

행정과 시민, 기업·민간단체가 모두 함께 단 3.3㎡(1평)의 땅이라도 있다면 나무를 심어 도시 전체를 아름다운 정원으로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대상은 삼천동 리싸이클링타운과 동산동 주거환경개선사업지구, 우성 신성아파트 주변, 꽃밭정이 노인복지관 주변, 신성 공원 부근 소방도로 폐도 구간, 효문여중 부근 완충녹지, 이바디 공원 등 총 7곳이다.

시는 이들 지역에 느티나무를 비롯한 회양목·수국 등 꽃과 나무 수만 그루를 심고 가꿔 동네 숲 1만3430㎡와 도심 쉼터 6975㎡ 등 총 2만여㎡의 녹색 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시는 동네숲·도심쉼터 조성이 완료되면 녹색공간 확충으로 갈수록 심각해지는 도심 열섬현상을 완화시키고, 미세먼지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시는 시민 나무 헌수운동, 녹색 숲 조성사업 등도 꾸준히 펼쳐 천만그루 정원도시 전주의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도심열섬현상 완화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도심 동네숲과 쉼터 휴식공간을 지속적으로 조성해 시민들이 가까운 곳에서 도심 내 녹색 휴식공간을 항상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