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속도 중요하지 않다” 김정은 “우린 중요한데…”
  • 하노이(베트남)=송창섭 기자 (realsong@sisajournal.com)
  • 승인 2019.02.28 13: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럼프-김정은, 2차 정상회담 모두발언서 드러난 시각차

2월28일 오전 9시(현지시각) 정상회담 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모두발언에서 비핵화 협상에 임하는 미국과 북한 간 묘한 시각 차가 읽혀진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 만난 자리에서 여러 차례 “(협상에) 서두를 생각이 전혀 없다. 속도는 중요하지 않다. 속도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1차 회담 직후 미국 내 비판론자들이 결과를 놓고 비판하자 “우리가 그들에게 준 게 없다. 미사일은 발사되지 않았고, 핵실험도 없었다. 그런데 제재는 여전하지 않는가”라며 일축한 것과 같은 맥락에서 살펴 볼 수 있다. 

2월28일(현지 시각) 베트남 하노이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호텔에서 단독 정상회담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연합포토
2월28일(현지 시각) 베트남 하노이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호텔에서 단독 정상회담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연합포토

김 위원장의 결정에 깊은 감사를 표하면서 발언의 상당 부분을 북한경제 재건에 할애하고 있는 것도 북한의 입장과 결이 다르다. 이번 회담에 나서는 북한의 가장 시급한 목표는 대북 제재 완화와 체제 안정이다. 굳이 하나를 꼽는다면 제재 완화가 더 시급하다. 이런 상황에서 하노이에서의 트럼프 대통령 발언은 과정은 생략한 채 결과만을 설명할 뿐이다. 북한 경제 발전에 누가 주도적으로 나설지는 쏙 빠져 있다. 비즈니스맨 출신인 트럼프 대통령 입장에선 미국 정부의 비용보다는 한국이나 중국의 투자를 통한 경제 재건을 선택할 수 있다. 물론 이를 위해선 지금의 경제 재제가 풀려야 한다. 

김정은 "많은 고민과 인내가 필요한 시간"

급한 쪽은 북한이다. 김 위원장의 모두발언에서 이러한 속내가 읽혀진다. “속도가 중요한 게 아니라”라는 트럼트 대통령의 발언 뒤에 김 위원장은 “우리에겐 시간이 제일 귀중한데 편안한 시간을 주셔서…”라고 말을 흘렸다. 김 위원장으로선 대북 제재 해제가 뒤로 밀리고 있는 것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엿보였다고 할 수 있다. 하루 전 저녁 만찬에서도 김 위원장은 “생각해보면 어느 때보다도 많은 고민과 노력, 그리고 인내가 필요했던 그런 기간이었던 것 같다"고까지 말했는데 이는 트럼프 대통령은 아니더라도 자신의 비핵화에 의구심을 보내고 있는 미국 조야에 서운함을 표시했다고 볼 수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