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후정 인터뷰]③ “남녀, 지금 서로에 잔뜩 화가 나 있는 상태”
  • 구민주 기자 · 정리=이준엽 인턴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19.03.06 11:00
  • 호수 15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저널 창간 30주년 특별기획] 대한민국, 길을 묻다⑨
윤후정 초대 대통령 직속 여성특별위원회 위원장 인터뷰(下)

혼돈의 시대다. 혹자는 난세(亂世)라 부른다. 갈피를 못 잡고, 갈 길을 못 정한 채 방황하는, 우왕좌왕하는 시대다. 시사저널은 2019년 올해 창간 30주년을 맞았다. 특별기획으로 정치·경제·사회·문화·종교 등 각계 원로(元老) 30인의 ‘대한민국, 길을 묻다’ 인터뷰 기사를 연재한다. 연재 순서는 인터뷰한 시점에 맞춰 정해졌다. ⓛ조정래 작가 ②송월주 스님 ③조순 전 부총리 ④이헌재 전 경제부총리 ⑤손봉호 기아대책 이사장 ⑥김원기 전 국회의장 ⑦김성수 전 대한성공회 대주교 ⑧박찬종 변호사 ⑨윤후정 초대 여성특별위원회 위원장

☞앞선 (中)편 [윤후정 인터뷰]② “남녀차별금지법 왜 폐지했나” 기사에 이어 계속됩니다.

아직도 여성들의 사회적·경제적 진출을 제한하는 유리천장이 존재한다는 시각이 많습니다. 승진의 차별과 출산·육아로 인한 경력단절 등 이런 문제가 어떻게 해야 바뀔 수 있을까요.

“난 일단 우리 여성들이 스스로 생각을 넓고 깊게 가졌으면 좋겠어요. 수천 년 동안 남녀는 태어날 때부터 다르다, 남자는 하늘, 여자는 땅이라는 이런 사고가 있었잖아요. 여자들도 그저 그에 따르며 가만히 있었어요. 그게 정숙한 여성의 마땅한 덕이라 생각했으니까요. 여성들은 여기에 갇혀 늘 중요한 가치들을 놓쳐왔어요. 그런데 요즘 ‘미투’처럼 여성들이 거의 처음으로 다 같이 들고일어났어요. 기존의 테제(정)를 뒤집는 ‘안티테제(반)’가 드디어 등장한 것이라 봅니다. 이게 얼마나 발전적으로 향할지, 그래서 이 많은 부조리한 구조들을 바꿀지는 여성들이 앞으로 얼마나 꾸준히 열의를 갖고 나서느냐에 달렸다고 생각해요.”

미투 현상을 한편에선 긍정적으로 보셨겠어요.

“TV 등을 통해 많이 접했는데 ‘참 용기 있는 여성들이다’ 생각했어요. 보면서 마음도 아팠고요. 그런 일들을 당했는데도 오래 말도 못 하고 가슴에 묻고선…(윤 전 총장은 목이 멘 채 울먹이며 답변을 이어갔다) 이제부터 이들이 용기 있게 살 수 있길 많은 여성들이 따뜻한 시선으로 격려해 주면 좋겠어요.”

미투 현상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도 많습니다. 여성혐오도 심각해지고 있고요.

“남성들이 자신의 오랜 영역이 줄어들고 생활이 어려워지면서 일부 여성들에게 화살을 돌리고 있다고 봐요. 왜 진작 우리 세대, 어머니·아버지 세대에서 이걸 바로잡아주지 못했는가 안타깝기도 해요. 여성 없이 남성들이 어떻게 살아요. 반대도 마찬가지고요. 남녀는 동반자예요. 지금 서로에게 화가 잔뜩 나 있어요. 그러니 성폭력 문제가 발생해도 피해 여성에게 2차 가해를 하고 가해 남성도 사죄의 마음이 별로 없어요. 상호 협력하고 같이 힘을 합해 살아야지 지금처럼 반목해서 되나요.” 

페미니즘 문화에 대한 생각은 어떠신가요.

“페미니즘, 페미니스트라는 용어는 개인적으로 그리 좋아하지 않아요. ‘여성주의’ ‘여성주의자’를 부르짖고 싶진 않아요. 여성 문제 해결 주의자지, 여성주의자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여성주의자, 남성주의자가 강조되는 순간 싸움이 되고 대립이 펼쳐져요. 미국에서 한때 페미니즘이 부상했을 때도, 일반 여성운동과 여성주의 운동이 갈라진 적이 있어요. 남녀는 결국 수평적으로, 서로 동등한 위치에 서야 해요.”

여성 문제 해결에 힘을 실어줄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신가요.

“이제 내 나이 아흔이 가까워졌어요. 길게 계획해서 뭘 하고 그럴 순 없지만, 여성에게 유익한 일이 뭘까 계속 고민하고 내 선에서 실행할 수 있는 일을 찾으며 살면 좋겠어요. 이제 학교의 짐도 다 벗었고… 그런 유익한 일들을 할 수 있으면 좋겠다, 생각하고 있어요.” 

이화여대 총장 시절인 1996년 윤후정 총장은 여성교육기관 최초로 공대를 설립했다. 정주영 당시 현대그룹 회장이 공대 건물 건립을 위해 100억원을 기부했다. ⓒ 이화학당 제공
이화여대 총장 시절인 1996년 윤후정 총장은 여성교육기관 최초로 공대를 설립했다. 정주영 당시 현대그룹 회장이 공대 건물 건립을 위해 100억원을 기부했다. ⓒ 이화학당 제공

 

학생·교수·총장·명예총장까지, 일생을 동행한 이화여대

“2016년 정유라 사태, 있어선 안 될 일 일어나”

 

아흔을 바라보는 윤후정 전 이화여대 명예총장 삶의 8할은 이화여대와 함께했다. 이화여고 졸업 후 고 강원용 목사의 조언으로 이화여대 법학대학에 입학한 윤 전 총장은 1955년 졸업 후 전임강사를 거쳐 정교수로 재직했다. 1975년부턴 법학대학장으로 지내기도 했다. 윤 전 총장은 1990년 이화여대 사상 처음으로 교수 직선제를 통해 제10대 총장으로 선출돼 7년 가까이 역임했다. 

“학교를 거쳐 나가는 여성들이 전부 자신의 능력을 한껏 발휘해 스스로 무언가를 이뤄나가며 사는 인재가 되길 바랐어요. 그러기 위해 정보화·세계화·과학화 이 세 가지를 늘 강조했어요. 1990대 초였던 그때부터 이 세 가지에 대응하지 못하면 흐름에서 지체될 수 있다고 봤어요. 인재 육성에 필요한 실질적인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대외협력처라는 부서를 신설하기도 했어요. 직접 이곳저곳 돌아다니며 돈을 구했고 모금운동도 하면서 그 당시 약 900억원을 모았어요.”

윤 전 총장은 퇴임 후 명예총장에 이름을 올렸고 2000년부터 10여 년간 이화학당 이사장을 지냈다. 그리고 최근까지 재단 이사를 맡으며 학교와 연을 이어갔다. 이 오랜 연으로 인해 그는 줄곧 학교의 ‘막후 실세’로 꼽히기도 했다. 2016년 터진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 부정입학 사태로 윤 전 총장은 책임을 지고 모든 자리에서 물러났다. 그는 “우리 학교에서 결코 있어선 안 될 일이 생긴 건데, 2011년부터 일선에서 물러나 있던 난 그런 학생이 들어온 줄도 몰랐다”며 “그때 총장(최경희)에게 조만간 한번 직접 물어보려 한다. 적어도 나한텐 거짓말 안 할 테니 정확하게 무슨 일인지 들어보려 한다”고 말했다. 

스스로 “학교의 짐을 이제 모두 벗은 상태”라고 말한 윤 전 총장은 2011년 이사장직에서 물러난 후, 학교에 10억원을 기부해 ‘윤후정 통일 포럼’을 출범시켰다. 오랜 소원이라던 ‘통일’에 보탬이 될 만한 일이 없을까 고심한 결과였다. 2014년 6월 1회 포럼 개최 후 매년 한 차례씩 각계 인사를 초청해 개최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