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브리핑] 동인천 역세권 복합개발사업 ‘탄력’
  • 인천 = 이영수 기자 (sisa310@sisajournal.com)
  • 승인 2019.03.13 17: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LH공사, 기본협약 체결…상업·업무시설, 공동주택 건설
박남춘 인천시장이 13일 박성우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과 동인천 역세권 복합개발사업 기본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인천시
박남춘 인천시장이 13일 박성우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과 동인천 역세권 복합개발사업 기본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인천시

10년 넘게 끌어오던 인천시 동구 송현동의 ‘동인천 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인천시는 13일 인천시청에서 LH공사와 동인천 역세권 복합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기본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동인천 역세권 복합개발사업지역은 2007년 5월 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됐지만, 사업성과 보상 문제 등이 얽히면서 제자리걸음만 반복해 왔다.

시는 당초 이 일대를 전면 철거 후 재개발하는 방식을 채택했었지만, 지난해 중앙정부의 정책에 맞춰 부분개발로 방향을 틀면서 도시개발사업으로 추진하게 됐다.

이에 따라 LH공사는 1530억원을 들여 동인천역 북광장 일부와 송현자유시장(양키시장, 5337㎡) 일대에 공공시설 및 상업·업무시설 및 공동주택을 건설할 예정이다. 또 동인천역 북광장 중앙부 지하에는 1748㎡ 규모의 공영주차장을 설치하고, 지상에는 9121㎡규모의 광장을 조성키로 했다.

시는 현재 공동주택 규모를 230세대 정도로 검토하고 있으며, 상업 및 업무시설은 30층 전후의 건물로 조성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고 LH공사와 협의를 벌이고 있다. 용적률과 건폐율 등 세부사항은 실시설계 후 확정된다.

시는 LH공사와 함께 3억원의 용역비를 들여 2017년 11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동인천역 주변 재정비촉진지구의 사업추진을 위한 공동용역을 실시해 왔다.

LH공사는 시와 기본협약을 체결한 후 경영투자심사 등 내부절차를 마무리하고 재정비촉진계획변경(안) 수립에 착수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어 5월 중으로 양키시장 상인들을 대상으로 보상에 따른 협의를 진행하고 연말부터 본격적인 보상에 들어간다는 복안이다.

특히 시와 LH공사는 노후 원도심 재생 및 활성화를 위한 사업화 방안 마련은 물론 사업구역 확대 등 지속적으로 사업을 펼치기로 했다.

시는 다만, LH의 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이 시행되지 못하는 지역은 주민의 자체개발이 가능할 수 있도록 존치관리구역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존치관리구역은 시와 인천도시공사 등이 주민협의체 운영과 시민·학생 아이디어 공모,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세부사업을 발굴해 구역 실정에 맞는 도시재생사업을 시행하고 지역재생기업 운영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동인천역 북광장 주변은 재정비촉진지구 지정 이후 장기간 사업추진이 지연되면서 각종 민원이 끊이지 않았다”며 “그러나 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이 시행되면 인근 송림초등학교 뉴스테이사업과 연계해 주변지역 개발에도 탄력이 붙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인천도시공사 신입직원 22명 공개 채용

인천도시공사가 조직개편을 완료하고 사업수행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신입직원 22명을 공개 채용한다.

채용분야는 사무직·기술직(도시계획, 토목, 건축, 전기, 기계, 전산)분야이다. 전체 채용인원의 45%(10명)는 지역인재로 채용할 계획이다. 또 사무직 채용인원 10명 중 3명은 장애인으로 채용할 예정이다.
 
지역인재는 채용공고일 기준으로 1년 이전(2018년 3월 13일)부터 최종시험일까지 계속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인천시로 되어 있거나, 공고일 이전까지 인천시에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두고 있었던 기간을 모두 합산해 총 3년 이상이어야 한다.
 
채용공고는 3월13일부터 4월2일까지 21일간이며, 지원서 접수는 3월14일부터 4월2일 14시까지 가능하다. 필기시험(4월7일 예정)과 인성검사, 면접시험을 거쳐 오는 5월 중 임용할 예정이다.
 
인천도시공사는 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한 직업기초능력 평가와 블라인드 채용 방식으로 두 차례의 면접을 거쳐 우수한 인재를 확보할 계획이다.
 
입사지원은 채용 홈페이지(https://imcd.scout.co.kr)를 통해 진행되며, 인천도시공사 홈페이지(http://imcd.co.kr)에서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인천도시공사는 2018년도 상반기 신입직원 21명 모집에 1374명이 접수해 평균 6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