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청문회, 정치 공방으로 변질 우려
  • 이석 기자 (ls@sisajournal.com)
  • 승인 2019.04.04 07:55
  • 호수 15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수사에서 드러난 특혜채용 의혹이나 고문 리스트 폭로로 황창규 회장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4월17일로 예정된 KT 청문회가 주목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3월2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방위 전체회의에서 여야 간사의 합의로 KT 청문회 날짜를 4월17일 확정됐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 황창규 회장,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장(부사장) 등 3명이 증인으로 채택됐다. 최영식 국립과학수사연구원장과 권혁진 국방부 정보화기획관, 윤영재 소방청 소방령, 김철수 KT 사용직노조 경기지회장 등 4명이 참고인으로 참석할 예정이다. 

하지만 정치권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일정이 연기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국회 과방위는 올해 1월 KT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 사고의 책임소재를 확인하기 위해 청문회를 개최하기로 당시 합의했다. 하지만 국회 일정 등을 이유로 청문회 날짜가 계속 연기됐다. 당초 3월5일로 잡았다가 4월4일, 4월17일로 날짜가 조정된 바 있기 때문이다. 

KT 정기 주주총회가 열린 2019년3월2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우면동 케이티 연구개발센터 앞에서 민주노총 KT 상용지부 노조원들이 피케팅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KT 정기 주주총회가 열린 2019년3월2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우면동 케이티 연구개발센터 앞에서 민주노총 KT 상용지부 노조원들이 피케팅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번 청문회는 과기정통부의 화재 관련 보고와 화재시설 보유자인 KT의 경과 및 향후 대책 보고, 화재원인 규명 및 방지 대책에 관한 증인, 참고인 신문 순으로 진행키로 했다. 최근 논란이 된 KT 불법채용 건과 관련해서는 이번 청문회에서 다루지 않을 예정이다. 

하지만 KT 주변에서는 여전히 우려가 나오고 있다. KT 아현지사 화재 사고에 대한 규명이 자칫 뒷전으로 밀릴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청문회를 앞두고 국회는 앞다퉈 KT에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청문회의 목적은 아현지사 화재의 원인을 파악해 재발을 방지하기 위함인데, 자료 요청은 불법 채용이나 고문 명단 등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안들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철희 의원이 최근 공개한 KT의 고문 명단 역시 이 과정에서 입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KT 주변에서는 청문회가 사건의 본질인 통신 재난재해보다 정치 공방을 위한 장으로 변질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KT의 한 관계자는 “화재 사건으로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의 보상 문제는 사실상 마무리된 상태”라며 “이 같은 상황에서 뒤늦게 국회에서 청문회를 개최하는 게 실익이 있는지 의심스럽다. 무엇보다 사건의 본질인 통신 재난재해보다 정치적으로 민감한 이슈인 정치인 자녀 불법 채용이나 고문 문제가 더 이슈가 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