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국회 열리자마자 ‘인사 충돌’
  • 김재태 기자 (jaitaikim@gmail.com)
  • 승인 2019.04.08 17: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대통령,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김연철 통일부 장관 공식 임명…여야 설전

4월 국회의 문이 열리자마자 여야가 날카롭게 충돌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김연철 통일부 장관의 임명안을 재가하면서 여야 관계는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울 정도로 악화되고 있다.

임시국회 첫날인 4월8일 실시된 두 장관 임명을 둘러싸고 여야는 강하게 설전을 벌였다. 박 장관과 김 장관 임명을 강하게 반대해온 자유한국당의 황교안 대표는 “결사의 각오로 저항할 수밖에 없다”고 반발했고, 나경원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께서는 (두 장관에 대해) ‘임명 못할 이유가 없다’고 했는데 저희가 보기에는 임명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부적격’ 이야기가 나왔는데도 불구하고 인사 참사에 대해 청와대의 책임을 전혀 묻지 않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해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할 것”이라고 말해 앞으로도 자신들이 ‘조남매’로 부르는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에 대한 경질 압박을 계속할 뜻을 내비쳤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왼쪽)과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지난 3월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 시사저널 박은숙
김연철 통일부 장관(왼쪽)과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지난 3월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 시사저널 박은숙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도 “이렇게 국회를 무시하고 어떻게 정치를 이끌어나갈지 걱정”이라며 “그럴 거면 청문회를 왜 하는가? 국회를 설득하려는 노력은 하긴 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의 정당한 인사권을 방해해선 안 된다”는 말로 청와대를 엄호하고 나섰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임명 강행이 국정 포기 선언이라는 정치공세에 동의하는 국민은 없을 것”이라고 말하고 두 장관 임명 강행에 대한 야당의 반발은 제1 야당의 횡포라고 맞섰다.

한편 이날 발표된 여론조사 결과에서는 두 장관 임명에 대한 일반 국민의 찬성과 반대 여론이 팽팽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기관인 리얼미터가 CBS의 의뢰로 지난 4월5일 전국 1세 이상 성인 50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문 대통령이 국회 청문회 보고서 채택과 관계없이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와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를 임명하는 것에 대해 찬성한다는 응답은 전체의 45.8%였고, 반대는 43.3%였다.

또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을 경질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찬성 39.4%, 반대 50.1%라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