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관용 “문 대통령, 보수 세력과 대화하는 포용력 보여야”
  • 김지영 기자 (young@sisajournal.com)
  • 승인 2019.05.06 09:00
  • 호수 15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 30주년 특별기획] ‘대한민국수호 비상국민회의’ 대표 박관용 전 국회의장

혼돈의 시대다. 혹자는 난세(亂世)라 부른다. 갈피를 못 잡고, 갈 길을 못 정한 채 방황하는, 우왕좌왕하는 시대다. 시사저널은 2019년 올해 창간 30주년을 맞았다. 특별기획으로 정치·경제·사회·문화·종교 등 각계 원로(元老) 30인의 ‘대한민국, 길을 묻다’ 인터뷰 기사를 연재한다. 연재 순서는 인터뷰한 시점에 맞춰 정해졌다. ⓛ조정래 작가 ②송월주 스님 ③조순 전 부총리 ④이헌재 전 경제부총리 ⑤손봉호 기아대책 이사장 ⑥김원기 전 국회의장 ⑦김성수 전 대한성공회 대주교  ⑧박찬종 변호사 ⑨윤후정 초대 여성특별위원회 위원장 ⑩이어령 전 문화부 장관 ⑪한승주 전 외무부 장관 ⑫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 소장 ⑬허영 경희대 법학전문대학원 석좌교수 ⑭이종찬 전 국회의원 ⑮ 남재희 전 노동부 장관 ⑯ 박관용 전 국회의장 

인터뷰 섭외를 진행할 때 대다수 원로들은 기자가 처음 접촉한 시점에서 2~3주 이후로 인터뷰 날짜를 잡는다. 몇몇 원로는 한두 달 뒤로 정하기도 했다. 박관용 전 국회의장은 의외였다. 인터뷰 승낙 후 나흘 만에 시사저널과 ‘전격’ 대면했다. “인터뷰하기로 했으면 빨리 하지 미룰 거 뭐 있나”라고 쿨하게 말했다. 그렇다고 해서 박 전 의장이 유유자적 세월을 낚는 한가한 원로도 아니다. 자유한국당 상임고문단 단장을 비롯해 노재봉 전 국무총리 등 정계 원로들이 참여한 보수 성향 시민단체 ‘대한민국수호 비상국민회의’ 대표를 맡고 있다. 자신이 설립한 ‘21세기국가발전연구원’ 이사장이기도 하다. 올해 여든둘. 현역 정치인 못지않게 원기 왕성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그 역시 “내가 나이에 비해 젊게 사는 편”이라며 웃었다. 

4월16일 서울 방배동에 있는 21세기국가발전연구원에서 만난 박 전 의장은 시사저널과의 인연으로 첫 장을 열었다. “내 인터뷰 기사가 시사저널에 계속 나간 적이 있다”고 했다. 2016년 1월부터 11월까지 시사저널에 연재된 ‘박관용 회고록’을 언급한 것이다. 본지의 인터뷰 요청을 쾌히 승낙한 이유이기도 했다. ‘박관용 회고록’이 ‘정계의 어제’를 반추하는 작업이었다면, 이날 인터뷰는 ‘오늘’을 분석하고 ‘내일’을 전망한 내용이었다.

박 전 의장은 시사저널 원로 인터뷰 기획에 대해 “원로 의견도 많이 반영해야 하는데, 남의 주장 받아들이는 걸 이상하게 생각하는 것 같다. 모방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옳은 말씀’이라고 해 놓고 (반영) 안 하고…. 지나간 얘기는 아예 관심이 없는 것 같다. 내가 당 사무총장일 때는 원로와 선배들을 찾아가서 좋은 얘기를 많이 들었는데…”라며 아쉬움의 편린을 드러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향한 못마땅함의 표출이기도 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느냐’는 도식적인 인터뷰 첫 질문을 꺼낼 수 없는 분위기였다. 그래서 인터뷰 한가운데로 바로 직행했다.

ⓒ 시사저널 박정훈
ⓒ 시사저널 박정훈

지난 3월 황교안 대표를 만나셨는데, 많은 말씀을 해 주시지 않으셨습니까. 

“만나서 많은 얘기를 했어요. 문제는 그걸 얼마나 많이 수용하느냐인데, 제가 상임고문단장으로 제일 먼저 얘기했죠. ‘야당 정치라는 게 감각이 중요하다. 이슈를 선점하는 게 중요하다. 여당을 공격하려면 어떤 이슈를 ‘탁’ 캐치해야 한다. 예를 들어 미세먼지가 며칠 강타했다. 그러면 그 이슈를 캐치해서 도대체 이 정부는 무엇을 하고 있느냐, 미세먼지 대책회의 안 하고 뭐 하느냐고 탁 쳐야 한다. 다 놓치고 언론에서 다루면 안 된다. 이슈를 캐치해서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게 정치다. 그런데 지금은 이슈 선점이 너무 늦다.’ 이렇게 말해 줬죠. 또 ‘청년조직을 강화하는 게 중요하다. 청년 아카데미 조직해서 청년들이 우리 당에 관심을 갖게 해야 한다’고도 했죠. 그랬더니 (황 대표가) ‘좋은 말씀’이라고 했는데…. (저를) 지나간 사람으로 보는 것 같아요.”

시대가 바뀌고 여의도 정치문화도 바뀐 것 아니겠습니까.

“그래도 경험만큼은 중요한 겁니다. 역사 공부가 얼마나 중요한데요.”

정치 얘기는 다시 여쭤보기로 하고, 며칠 전인 4월10일은 대한민국 국호를 정하고 오늘날 국회의 모태가 된 ‘임시의정원’ 탄생 100주년이었습니다. 국회의장을 역임하셨기 때문에 남다른 의미가 있었을 것 같습니다. 

“나라가 없어졌기 때문에 임시정부를 수립했어요. 조국을 되찾기 위해 대한민국임시정부에 임시의정원까지 만들어졌단 말입니다. 다시 말해 국가 형태를 갖췄습니다. 임시정부와 임시의정원이 있고 그 임시의정원에서 국호와 헌법을 만들었습니다. 세계적으로도 전례가 많지 않습니다. 그 어려운 시기에도 회의를 얼마나 했는지 1563건의 문건이 문화재로 국회에 보관돼 있습니다. 저도 다 읽어보진 않았지만 본 적이 있습니다. 독립운동을 하면서도 국가의 틀을 만들었던 겁니다.”

그러면 앞으로 100년 국회의 역할과 과제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제일 중요한 것은 국회가 국회답게 활동할 수 있도록 정부와 권력기관이 방해해선 안 됩니다. 입법부를 제약해선 안 됩니다. 누구의 제약도 없이 국민 여론을 잘 받아가지고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정능력을 갖고 있는 국회죠. 전두환·노태우 대통령 때는 ‘야, 그거 국회에서 논의하지 마’라고 한마디만 하면 논의 안 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도 독재자가 ‘이런 법 만들어 와라’ 하면 만들어가는 국회가 얼마나 많습니까. 그런 국회가 아닌 국회다운 국회를 가져야 합니다. 국민 여론을 반영하는 진정한 국회를 만들기 위해 반세기에 걸쳐 싸워오지 않았습니까. 늘 권력은 간섭하기 마련입니다. 국민 스스로가 입법부를 지키는 노력도 중요합니다.” 

민생이나 국민 여론과 동떨어진 채 국회에서 당리당략만 앞세우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국회의원은 자신의 영역을 지키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여당 대표는 청와대에만 귀를 갖다 대면 안 됩니다. 임시의정원도 100년 지났으니까, 의원들도 의원으로서 자각해야 합니다. 자각하는 국회가 돼야 합니다.”

아직도 국회다운 국회가 안 되었다고 보시는 겁니까.

“그렇죠.”

박관용 전 국회의장(오른쪽 두 번째)은 자유한국당 대표를 선출하는 2·27 전당대회에서 선거관리위원장을 맡았다. ⓒ 시사저널 박은숙
박관용 전 국회의장(오른쪽 두 번째)은 자유한국당 대표를 선출하는 2·27 전당대회에서 선거관리위원장을 맡았다. ⓒ 시사저널 박은숙

“남북, 역사교과서 만들기 등 작은 것부터”

공교롭게 오늘(4월16일)은 세월호 5주기입니다. 어떤 분들은 ‘언제까지 세월호 얘기를 할 것이냐’는 불만을 쏟아내기도 합니다. 의장님께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사고를 당한 이후엔 왜 일어났는지, 희생된 분들에겐 국가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재발 방지를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이 중요합니다. 그날을 기리는 날도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그걸 이용해서 정치적으로 이득을 취하려는 세력이 있습니다. 교훈으로 삼기 위해선 참을 건 참고 얘기할 건 얘기하고 넘어갈 건 넘어가야 합니다. 역사가 정리돼야 합니다. 역사가 정리가 안 되니까 뒤집고 또 뒤집고…. 딱 정확히 봉합하고 교훈 삼을 건 삼고 새 역사를 창조해 나가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과거지향적인 사고를 하고 있습니다. 미래지향적 사고를 가져야 합니다.”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을 지적하시는 것 같습니다.

“적폐청산. 말은 괜찮아요. 지금 이 정부는 적폐가 뭔지, 정의를 내려줘야 합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적폐는 이런 것이다’라고. 국정을 추진할 때는 목표를 설정합니다. 정의를 분명히 내려줘야죠. 새로운 시대를 탄생시키기 위해 미래지향적으로. 그런데 요즘은 전부 과거지향적입니다. 지도자의 결단이 가장 중요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장소와 형식에 구애 없이 남북 정상회담을 갖자’고 제안했습니다. 북한에선 아무 답변이 없고요. 북핵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할까요.

“지난한 문제입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핵과 김정은이 생각하는 핵이 전혀 다릅니다. 기본 목표가 다릅니다. 그렇다 보니 남북한 협상과 대화가 어렵습니다. 당장 핵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평양에 간다 해서 해결되는 게 아닙니다. 핵 문제로 씨름을 한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이 아니니까, 남북이 교류를 하거나 자주 만나거나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작은 것부터 하나하나 쌓아가는 게 중요합니다.”

북한 핵 문제는 김영삼 전 대통령 시절부터 계속된 사안입니다.

“역대 정치인들이 국민을 속인 측면도 있습니다. 남북이 만나 통일을 하자고 하는데, 지금 남북이 만난다고 해서 통일이 됩니까. 김영삼·김대중 전 대통령 등 역대 대통령도 그랬죠. 정치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남북문제를 다룬 점도 있습니다.”

우리는 통일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통일은 우리 민족의 지상 목표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평화협정이라든지 문화교류라든지 비정치적이고 비군사적인 것부터 우선해야 합니다. 쉬운 것부터 물꼬를 터나가야 합니다. 그러지 않고 핵 폐기를 주장하거나, 자꾸 정치적인 것만 가지고 싸우면 답이 안 나옵니다.”

우리보다 북한이 핵 문제 등 정치적인 것을 더 강하게 요구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당장 핵 문제를 해결하자, 전쟁하지 말자, 그게 되겠어요. 이산가족 면회부터 해야 합니다. (북한에서) 쌀이 부족하다고 하면 쌀을 보내면서 비정치적·비군사적 접촉부터 해야 합니다. 적과 적 사이인데, 두 권력자가 자꾸 어려운 문제를 갖고 얘기하는데, 아주 사소한 것부터 해야 합니다. 남북 시인(詩人)끼리, 과학자끼리 만나야 합니다. 밑바닥부터 쌓아가지 않고 자꾸 위에서 뭘 하려고 한단 말입니다. 저차원의 접촉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북한에 쌀을 보내는 것도 군사적으로 활용한다고 해서 쉬운 문제는 아닙니다.

“남북한은 강대국이 뒤에 있기 때문에 전쟁을 못 합니다. 정치적·군사적인 문제를 떠나서 남북 국민이 만나 대화해야 합니다. 과거 남북 국회회담 때 우리가 북에 수채화 그리기 대회를 열자고 제안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북에서도 금강산 그리기 대회가 있으면 우리를 부른다고 했어요. 하나는 민주주의다, 하나는 공산주의다, 하나는 미국 뒤에 있고 하나는 중국 뒤에 있습니다. 그러지 말고 밑바닥부터 접근해 나가야 합니다. 정부와 정부가 전혀 정치색이 없는 것부터 교류하는 게 중요합니다.”

여론조사를 보면 20대 젊은 층은 통일에 대해 그리 적극적으로 찬성하는 것 같지 않습니다. 이에 대해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남북 교류가 단절됐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그동안 서로 안 좋은 일이 있으면서 ‘저놈들은 나쁜 놈이다’라고 하니까 그런 것 같습니다. 로키(low key·낮은)로 민족이라는 두 글자 위에서 교류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평양과 서울에서 축구도 하고 김씨 종친회 할 때 평양에 있는 회장도 오라고 하고 이산가족 편지 왕래도 하면서 하나씩 쌓아가야 합니다. 그런 것들은 안 하면서 자꾸 정치적인 것만 얘기하고…. 거대한 담론만 얘기하고 미시적인 것들은 간과되고 있습니다.” 

2009년 11월26일 동교동계와 상도동계가 만난 자리에서 박관용 전 국회의장이 건배사를 하고 있다. ⓒ 시사저널 포토
2009년 11월26일 동교동계와 상도동계가 만난 자리에서 박관용 전 국회의장이 건배사를 하고 있다. ⓒ 시사저널 포토

“개헌, 정치인 아닌 국민이 원할 때 해야”

문희상 국회의장이 개헌 문제를 다시 제기했습니다. 개헌 문제에 대해선 어떻게 보십니까.

“개헌 얘기는 해선 안 된다고 봅니다. 개헌을 하지 말자는 게 아닙니다. 현재의 헌법 아래 살면서 무엇이 불편한지 거기서부터 시작돼야 한다고 봅니다. 정권을 잡으면 헌법을 개정하겠다는 식으로 가선 안 됩니다. 선거용으로, 정치용으로 나와선 안 됩니다. 국민 마음에서 우러나오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이거(헌법이) 너무 불편하다는 생각들이 모여서 개헌의 동기가 돼야 합니다. 이젠 정당 차원에서 얘기하지 말고 국민이나 정치학자 등 일반인들이 먼저 개헌을 말해야 합니다. 국민의 이해와 상관없는 것을 가지고 싸우면 안 됩니다. 국민들이 원할 때 개헌하는 것이지, 정치인들이 원한다고 해서 하지 말라는 겁니다. 정치적으로 개헌을 이용하지 말라는 겁니다.”

그러면 지금은 국민들이 개헌 필요성을 못 느끼고 있다고 보시는 겁니까.

“어느 일당(一黨), 어느 일파(一派)에 의해 개헌안이 만들어져선 안 됩니다. 진정한 여론을 반영해서 여야가 스무스(smooth·원활하게)하게 뜻을 모아가야 합니다. 계획된 개헌안, 준비된 개헌안을 들고나오면 문제가 됩니다. 나는 지금은 논의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봅니다.”

문재인 정부가 오는 5월10일로 임기 2년을 채웁니다. 현 정부의 국정 운영을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문재인 대통령은 특색 있는 얘기를 많이 했습니다. 소득주도성장이니, 최저임금제니, 탈원전 정책이니…. 전부 다 실패했습니다. 대통령이 제시한 정책은 얼마든지 실패할 수 있습니다. 고의로 실패한 것이 아니니까. 다만 ‘내 정책이 안 맞구나’ 느낀다면 ‘제가 생각했던 소득주도성장은 이런 것이었는데 이것이 아니라면 새로운 안을 만들겠습니다. 제 생각이 부족했습니다’ 이런 게 있어야 합니다. 2년이 지나도 최저임금제나 탈원전에 대해 해명하거나 사과하거나 실패를 자인하는 게 없습니다. 저는 그게 미워요. 우리도 정치할 때 실패한 거 많아요. 국민과 대화하면서 이뤄나가야 합니다. ‘죄송합니다’ 말 안 해도 됩니다. 잘해 보려고 했으니까. 그런데 지금은 그런 게 하나도 없는 게 문제입니다. 실패했으면 왜 실패했는지 그걸 왜 국민에게 말하지 못합니까. 김영삼 대통령은 ‘제가 잘못 생각했습니다’라고 여러 번 얘기했습니다. 그렇게 해야 합니다. 실패했는데 대통령이 가만히 있으면 안 됩니다.”

청와대에선 현 정부 정책의 성공과 실패를 벌써 평가하긴 이르다고 합니다. 

“그러면 ‘소득주도성장 정책이 난관에 부딪혔다’고 얘기해야죠. 그런데 아무 대답이 없어요. 국민은 실패했다고 하는데 국민과 소통을 안 하는 거죠. 정치는 국민과 대화하고 소통하는 겁니다. 정책은 얼마든지 실패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실패 이유를 설명하고 수정안을 제시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런 절차 없이 그대로 간판을 가져가는 것은 잘못이라고 봅니다. 자기 정책이 실패했다는 것을 말하는 게 부끄러워서 그러는지 모르겠지만, 그래선 안 됩니다.”

1994년 5월9일 김영삼 대통령이 집무실에서 와이셔츠 차림으로 박관용 비서실장과 현안을 논의하고 있다. ⓒ 시사저널 포토
1994년 5월9일 김영삼 대통령이 집무실에서 와이셔츠 차림으로 박관용 비서실장과 현안을 논의하고 있다. ⓒ 시사저널 포토

“문 대통령, 박 전 대통령 통 크게 사면해야”

문재인 정부의 남은 3년 임기 어떻게 하길 바라십니까.

“제일 중요한 것은 문 대통령이 좀 더 솔직하게 보수 세력들과 대화를 해야 합니다. 문재인 정부 들어와서 진보 세력과 보수 세력이 딱 양분돼 있습니다. 따지고 보면 대한민국에서 진보나 보수엔 큰 차이가 없습니다. 보수 세력한테 다가가는 대통령, 하나가 돼야 합니다. 대통령이 포용력을 안 보이는 것 같아요. ‘진보가 옳은 거다’라고 말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국민한테 솔직하게 얘기하는 게 가장 좋은 통치 방법입니다. 공감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지도자의 제1덕목입니다. 문 대통령이 소탈한 것 같으면서도 그것을 못 해요. ‘소득주도성장 해 보니까 어렵습니다. 이렇게 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 도와주십시오’ 이렇게 해야 합니다.”   

문 대통령이 보수 세력과 대화할 것을 강조하셨는데,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보수 세력은 어떻게 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기본적으로 이것부터 생각해 봐야 합니다. 대한민국에서 보수와 진보를 그런 식으로 분류해도 되느냐 하는 겁니다. 나는 보수로 분류되는 사람인데, 진보가 하는 얘기를 많이 따라간단 말입니다. 대한민국에서 보수와 진보의 차이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촛불집회’와 ‘태극기집회’로 상징되는 진보와 보수 진영은 엄연히 존재합니다. 

“태극기집회는 박근혜가 억울하게 희생됐다고 생각하는 세력입니다. 이념성을 갖고 있다고 보진 않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진보와 보수, 촛불과 태극기가 이념을 상징한다고 하는데 저는 그런 거 없다고 봅니다. 국민 여론이 갈라지고 있습니다. 대통령이 좀 더 포용력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박근혜가 국회에서 탄핵되고 재판도 받았으니까 잘못했다고 봐야죠. 그러나 여성입니다. 이 나라 대통령을 지낸 사람입니다. 그분의 아버지가 이 나라 경제를 발전시킨 박정희 대통령입니다. 지금 그 여자가 몸이 아픕니다. 대통령이 왜 포용을 못 합니까. 박근혜를 석방한다고 다음 날부터 데모하겠습니까. 여러 가지로 봐서 태극기집회는 박근혜 전 대통령을 동정하는 사람들입니다.”

박 전 대통령을 사면해야 한다는 말씀이시죠.

“저는 박근혜하고 친할 때도 있었고 싸울 때도 있었습니다. (문 대통령이) 과감하게 왜 포용을 못 합니까. 이 나라 지도자로 큰 배포로 사면하고 건강을 관리하게 한 다음 또 죄가 있으면 재판을 받게 하면 됩니다. 이런 아량, 대통령이 통 크게 사면하고 통 크게 용서해 주고 그런 맛이 있어야죠. 정치는 감동입니다. 국민에게 감동을 줘야 하는데 그런 점이 없어서 참 아쉬워요.” 

자유한국당 상임고문단장이시니까, 다시 황교안 대표에 대해 여쭤보겠습니다. 황 대표가 안정감을 중시하다 보니 법조계 인사들을 주변에 많이 둔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법조인을 중용했던 박근혜 전 대통령을 닮아간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황교안 대표는 법조계에만 있었고 관리만 한 사람입니다. 통 큰 정치를 하긴 쉽지 않을 겁니다. 자기의 한계예요. 법률 하는 사람은 법치를 중시합니다. 황 대표가 알아야 할 것은 이젠 법치가 아니라 정치를 해야 합니다. 대표가 됐으니까, 폭넓게 사람을 만나고 그분들 모두를 자신의 대화 상대로 만들어야 합니다. 폭을 넓혀야 하는데, 황 대표는 그것을 못 하는 것 같아요.”

당 상임고문이시니까, 과거 경험과 좋은 말씀을 많이 해 주시면 될 것 같은데요.

“그래서 제가 ‘이슈를 선점해야 한다. 일이 벌어지면 핵심을 잡아야 한다. 청년들을 교육시켜 매력 있는 정당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몇 가지 주문을 했어요. 이회창씨도 그렇고 법조계 출신들은 꼭 틀 속에서만 삽니다. 법률가가 큰 정치인이 못 되는 이유도 거기에 있습니다. 제도 안에서만 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러면 주변에 있는 정치인들이 그 사람한테 통 큰 정치를 할 수 있도록 조언하고 도와줘야 합니다. 통 큰 지도자라야 국민들을 안을 수 있습니다. 통이 작으면 못 안습니다. 만날 법률 안에서만 있지. 제일 문제는 황 대표가 율사에다 정치 경험이 없어서 당분간 크게 기대할 게 없을 겁니다. 이제부터 정치라는 게 뭔지 경험을 하겠지요. 귀를 열어야 합니다. 귀를 열지 않으면 아무것도 안 됩니다.”

나경원 원내대표에 대해선 어떻게 보십니까.

“일반 국민들이 ‘야당은 도대체 뭐 하고 있나. 나경원 하나만 나와서 하는 것 같다’고 말합니다. 자기 혼자 하면 안 됩니다. 의원들과 같이 해야 합니다. ‘이번 일은 어느 상임위 일이니까 강경발언 좀 하십시오’라고 시켜야 합니다. 김영삼·김대중 대통령 때는 참 그런 걸 잘했습니다. 적재적소에 있는 사람들에게 발언하게 하고 성명서 내게 해야 합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