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브리핑] 김포시, 진드기 매개 감염병 주의보 발령
  • 경기 김포 = 박승봉 기자 (sisa214@sisajournal.com)
  • 승인 2019.05.08 15: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출 시 긴팔, 긴 바지, 모자 등을 착용해 피부노출 최소화해야”
진드기예방 위해 공원과 산책로 해충기피제 자동분사기 설치 운영

김포시보건소(소장 강희숙)는 5월 나들이 철을 맞아 풀숲, 들판, 텃밭, 야산 등에서 서식하는 진드기 매개 감염병 주의보를 발령했다.

김포시 보건행정과에 따르면, 진드기 매개 감염병은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쯔쯔가무시증, 라임병, 진드기매개뇌염이 있으며, 38℃이상 고열, 근육통, 구토, 설사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진드기 매개 감염병은 1년 중 겨울을 제외한 모든 시기에 발생한다.

김포시청 전경 ⓒ 김포시
김포시청 전경 ⓒ 김포시

김포시보건소 관계자는 “진드기에 물리지 않으려면 외출 시 긴팔, 긴 바지, 모자 등을 착용해 피부노출을 최소화 해야 한다. 풀밭위에 앉거나 눕지 않고 지정된 등산로와 야영장을 이용하며, 외출 후에는 즉시 샤워하고 입은 옷은 반드시 털어 세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진드기매개감염병은 예방백신과 치료제가 없고 한번 감염된 사람도 재감염될 수 있으므로 최선의 예방법은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다. 야외활동이나 작업 시 기피제를 사용하는 것도 크게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포시는 진드기예방을 위해 시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공원과 산책로에 해충기피제 자동분사기를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모담산, 문수산, 가현산 등에 6대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김포시, 독립정신 일깨워준 시문학 작품 특강

-일제강점기 시절 저항 시인들의 삶을 되짚어보는 시간
-독립운동 발상지 중 하나인 김포시 양촌에 대한 역사적 의의

김포시 양곡도서관에서 ‘자유를 노래하던 시인들'이란 주제로 일제 강점기 시절 우리의 정신을 일깨워준 저항 시인들의 작품을 통해 그들의 삶을 살펴보는 시간을 갖는다.

일제강점기 저항시인으로 잘 알려진 윤동주, 김기림, 이육사, 유치환 4명의 시인의 삶과 작품을 《알래스카에서 일주일을》, 《보통의 식탁》 등으로 저명한 조동범 시인이 되짚어준다.

소영만 김포시립도서관장은 “시라는 문학적 소재와 일제강점기의 독립운동이라는 역사적 사실을 접목한 프로그램을 통해 독립운동의 발상지 중 하나인 김포시 양촌에 대한 역사적 의의를 되새겨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특강은 오는 6월 4일부터 25일까지 매주 화요일 저녁 7시부터 2시간 동안 진행된다. 수강생은 5월 7일부터 전화 또는 방문 신청으로 선착순 40명을 모집한다.


◇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 학업중단청소년 참여 색다른 체험활동 실시

-건전한 놀이문화 제공과 건강증진 도모
-학업중단 청소년들과 전담 상담사간의 친밀감 형성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이사장 정하영)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5월 7일 고양시 ‘스포츠 몬스터’ 체험장에서 학교 밖 청소년 20명이 참여하는 색다른 스포츠 체험 활동을 실시했다.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가 학업중단 청소년들에게 스포츠 체험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 김포시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가 학업중단 청소년들에게 스포츠 체험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 김포시

청소년육성재단에 따르면, 이날 체험은 2019년 제1회 검정고시 응시 이후 시험 준비로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사회, 경제적으로 취약한 환경에 처해있는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건전한 놀이문화 제공과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준비됐다.

체험에 참여한 청소년들 중 한명은 “다양한 스포츠 코트, 다이내믹 어드벤처 코스, 가상체험 디지털 놀이터, 사격, 원반, 트램폴린 등의 스포츠 놀이 공간 체험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 할 수 있어서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고 소감을 전했다.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관계자는 “청소년들이 학업 중단 이후에 느끼던 심리적 압박과 사회적 편견에서 잠시 벗어나 전담상담사간의 친밀감을 더욱 돈독히 해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한편, 김포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상담지원, 교육지원, 직업체험 및 취업지원, 자립지원, 건강검진, 문화체험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무료 제공하고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