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수의 둥근 이마는 ‘백만 불짜리’” 
  • 주선희 원광디지털대 교수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19.05.22 09: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0만 배우 김혜수의 인상은?

2003년 영화 《실미도》가 사상 처음으로 1000만 관객을 돌파한 이래 《아바타》, 《명량》 등 해마다 몇 편의 영화가 1000만 명에 이르는 관객을 동원하며 기록을 갱신했다. 이제 1000만 명의 관객수는 상업적으로 성공한 한국 영화의 흥행을 판가름하는 기준점으로 작용한다. 우리나라 인구가 5000만 명이다. 한 영화를 1000만 관객이 봤다면 국민 5명 중 1명은 영화를 봤다는 얘기가 된다. 이는 어마어마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대중의 인기를 먹고 사는 영화배우가 1000만 관객 영화에 출연했다는 것은 배우 자신에게도 영광스러운 일이다. 영화를 보는 관객들에게 온갖 감동과 재미를 선사해줄 수 있어 더욱 가치 있는 일이다. 한 편의 영화를 이끌어가는 영화배우의 카리스마와 인상이 그래서 중요할 수밖에 없다. 

1000만 관객 영화에 출연해 대중들에게 인기를 얻고 연기력을 인정받은 배우들의 인상에는 어떤 특징이 있길래 이런 행운을 누릴 수 있었는지 궁금했다. 그래서 1000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의 주·조연 배우가 되는 행운은 배우의 인상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까. 

ⓒ 주선희 제공
ⓒ 주선희 제공

둥근 이마의 기운으로 수상경력이 화려하다 

1970년 9월 5일, 부산에서 출생한 김혜수는 동국대에서 연극영화를 전공, 1986년 영화 《깜보》로 데뷔했다. 이후 1987년 《깜보》로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분 여자 신인연기상, 2006년 《타짜》로 청룡영화상 여우주연상과 여자 인기상, 2012년 《도둑들》로 대한민국문화연예대상 영화부문 여자 최우수연기상, 2016년 《시그널》로 백상예술대상 TV부문 여자 최우수연기상을 수상했다.

① 상복 있는 둥근 이마

그녀의 여고 시절 사진을 보면 볼에 살이 올라 발랄하다. 성인이 되어서도 뺨에 적당한 살이 있어 다른 여성배우들에 비해 예민해 보이지 않는다. 이마가 위로 넓게 올라가 유독 활동이 많았다. 어린 나이에 연예계로 진출하여 공백기 없이 활동하고, 지금도 현역으로 활동하는 대표 여배우다. 이마에 잔털이 많아 체육이나 예능에도 소질이 있다. 이마 운기에 해당하는 20대 때 여우주연상과 연기대상을 둘 다 수상했다. 한국에서 배우로서 받을 수 있는 상은 다 받았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영화와 드라마 부문에서 골고루 상을 휩쓴 상복 있는 이마이다.

② 솔직한 성격 보여주는 짙은 쌍꺼풀

쌍꺼풀이 있고 눈이 커 표현이 대담하고 화려하다. 다양한 연기를 하는 여배우의 눈이다. 눈도 크고 입도 커 표현이 시원시원하고 솔직하다. 눈동자가 검어 현실적이다. 2013년 논문 표절 논란이 있었을 때 잘못을 시인하고 공개 사과한 후 학위를 반납하는 등 대처가 빠르고 확실했다. 눈썹이 매끄러워 대인관계도 좋다. 일에 막힘이 없고 수상경력도 화려하다.

③ 곧은 코선, 소신 있어

이마에서 코로 선이 자연스레 연결되어 자신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다. 적당하게 높고 곧은 코를 보니 소신과 고집이 있다. 코끝이 둥그스름하고 콧방울이 좋아 정감 있다. 코를 중심으로 양 옆에 버티고 있는 관골은 화려한 수상 경력을 이끄는 데 한몫했다. 명예와 자존심을 대변하는 힘차고 탄력 있는 관골로, 조선일보와 맥스무비가 공동으로 조사하는 그 해의 영화 지표 설문조사에서 2013~2016년 4년 연속 가장 좋아하는 여배우 1위를 차지했다. 2016년(47세, 관골 부위)에는 한동안 2위였던 가장 연기 잘하는 여배우 부문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2011년 팟캐스트 방송 ‘나는 꼼수다’에 투표 독려 메시지를 보내는 ‘개념’ 배우이기도 한 것은 코와 관골이 좋아 소신과 명성을 관리하기 때문이다.  

④ 언변 좋은 갈매기 입술

입이 크고 선이 또렷한 갈매기 입술로 언변이 좋아 청룡영화제에서 24년 동안 MC를 했다. TV 예능 프로그램 《플러스 유》, 《W》 등에서 명쾌하면서도 깔끔한 진행을 했다. 입이 커 통이 크고 대범하다. 쭉 고른 이가 희고 빽빽하다. 이는 크고 빽빽해야 하고 길고 곧아야 하며, 개수가 많고 희어야하며, 이가 밝고 희면 장수하고 모든 일이 순조롭다 했다. 경제적으로 풍요롭고 사랑을 받고 자라 이가 틀어지지 않고 가지런하다. 잘생긴 이 모양처럼 학업도 순탄했고 대인관계도 원만하다. 

⑤ 진취적인 칼귀

귀는 칼귀로 진취적이며, 작정한 대로 행동하는 스타일이다. 어렸을 때 태권도를 배우고 시범단으로 활동했는데, 시범단에서 유일하게 여자아이였다. 각종 영화제에서도 드레스를 과감하게 입어 다른 여배우들에게 전파했다. 대중들이 김혜수가 입은 드레스를 보려고 영화제 시상식을 본다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1988년 《순심이》라는 드라마를 할 때 아버지에게 맞는 신이 있었는데, 리얼리티를 위해 실제로 맞겠다고 자처했다 한다. 이때가 고3이다. 어린 나이에 배포가 상당하다. 귓불이 약해 사고가 냉철하고 감정이나 정에 치우치지 않는 이성파이다. 

- 원광디지털대학교 얼굴경영학과 13학번 신영옥 외
주선희교수 제공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