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청사 별관 신축 ‘진통’…주민·상인 반발
  • 박칠석 호남취재본부 기자 (sisa613@sisajournal.com)
  • 승인 2019.05.21 14: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시, 3개의 청사 통합 추진…주민·상인 반대 표명
“공무원·시민 편익 증대” vs “상권소멸·지역갈등 뻔해”

전남 여수시가 시내 곳곳에 흩어진 청사를 통합하기 위해 추진 중인 별관 신축을 놓고 일부 주민과 상인들이 반발하면서 갈등이 우려된다. 여수시는 공무원은 물론, 시민의 편익을 위해 별관을 지어 여서·문수청사의 본청사에 이전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반면에 여서·문수청사 주변 상인회와 주민들은 이들 청사가 옮겨가면 상권소멸과 지역갈등 조장이 불을 보듯 뻔하다며 대안 없는 이전에 반대하고 나섰다.

전남 여수시가 추진 중인 여서·문수청사 이전을 놓고 주변 주민과 상인들이 반발하고 나서 갈등이 예고되고 있다. 사진은 여수시청 전경 ⓒ여수시
전남 여수시가 추진 중인 여서·문수청사 이전을 놓고 주변 주민과 상인들이 반발하고 나서 갈등이 예고되고 있다. 사진은 여수시청 전경 ⓒ여수시

5월21일 여수시에 따르면 시는 청사 사무실이 부족하고 여러 곳에 흩어져 있어 통합하기로 하고 별관 신축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최근 학동 본청사 뒤편 주차장 부지에 별관을 신축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에 관련 내용을 보고했다. 

여수시는 학동 청사 뒤 별관 건물과 조립식 건물을 헐고 그 자리에 지하 2층, 지상 4층 건물을 신축하기로 했다. 별관의 총면적은 7200㎡이며, 200여면 규모의 지하주차장까지 조성하려면 400억원이 들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올해 하반기에 공유재산 관리계획 승인을 시의회에 보고한 뒤 의결이 되면 본격적으로 별관 신축에 나설 계획이다. 예정대로 추진하면 내년에 설계를 마치고 2021년 공사에 들어가 2022년에는 입주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998년 4월 1일 여수시·여천시·여천군 등 이른바 3여(麗)가 주민 발의로 전국 최초로 도농 통합을 이룬 여수시는 현재까지 통합 약속에 따라 당시 여천시청으로 쓰이던 학동 청사를 시청청사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행정구역은 통합됐지만, 여전히 청사는 여서동에 있는 제2청사와 문수동 제3청사로 분산돼 업무를 보고 있다. 크게 보면 3개 청사다. 하지만 체육지원과는 진남경기장, 산림과와 공원과는 망마경기장, 관광과, 도로과, 도시재생과 등은 옛 보건소에 있어 사실상 본청을 제외하고 7곳에 흩어져 있다.

사무실이 분산돼 있다보니 공무원들은 결재를 받기 위해 차량을 이용해 본청으로 이동하거나 걸어서 와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민원인들도 미리 사무실의 위치를 파악하지 못하면 1청사를 찾았다 다시 사무실을 확인해 찾아가기 일쑤다.

최근에는 문수청사가 정밀안전진단에서 D등급을 받으면서 시청사 통합론이 다시 제기되고 있다. 문수청사는 1990년대 초반에 지어진 3층짜리 학교 건물로 여수시는 2016년 여수교육지원청과 3년간 대부계약을 하고 무상으로 사용하고 있다.

현재 상수도사업단과 해양수산녹지국, 여수시기록관 등이 들어서 있으며 20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여수시는 입주 당시 15억원을 들여 사무실을 리모델링하고 조립식 철골주차장을 설치했다. 

시는 정밀안전진단에서 D등급이 나오자 대책 마련에 나섰다. 추가로 예산을 투입해 안전 보강을 위한 리모델링 작업을 할지, 통합청사 건립 등 장기적인 대책을 마련할지 고심했다.

보강공사를 하려면 18억여원의 공사비가 추가 투입돼야 하는 실정이다. 이 경우 교육지원청 소유 건물을 여수시가 임대해 사용하면서 막대한 비용을 쏟아 부어야 하는 혈세낭비라는 지적을 감수해야 한다. 이에 따라 시는 청사 통합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여수시 관계자는 “공무원들도 어느 부서가 어떤 청사에 있는지 정확하게 모를 정도로 사무실이 흩어져 있어 매우 불편하다”며 “공무원은 물론 시민 편익 증진을 위해 청사 통합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복병이 나타났다. 여서·문수청사 주변 상인회와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여서·문수청사 이전 반대 대책위원회는 지난 17일 보도자료를 내고 “여서·문수청사 이전은 상권 소멸과 지역갈등을 부추길 것”이라며 “대안 없는 여서·문수청사 이전에 절대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원회는 이어 “여서·문수지역 주민과 상인들은 시의 계획에 찬성한 바 없다”며 “그런데도 시는 시민 모두가 별관 신축에 동의하는 듯 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책위원회는 “현재 여서·문수지역 상권은 여수지방해양수산청과 여서청사, 문수청사가 있어 그나마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며 “청사통합을 통한 행정의 효율성도 중요하지만, 여서·문수지역 상인들의 생존권도 보장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