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력을 강화하는 세 가지 방법
  • 유재욱 유재욱재활의학과의원 원장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19.06.05 10:00
  • 호수 15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재욱의 생활건강] 고무줄 당기기나 악력기 활용…야구 배트 돌리기도 효과

팔씨름을 할 때 서로 손을 맞잡아 보면 이미 승패를 짐작할 수 있을 정도로 팔씨름에서 악력은 중요하다. 사나이의 힘을 보여주는 손아귀 힘의 원천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바로 팔뚝 근육에서 나온다. 팔씨름 영화 《챔피언》에서 배우 마동석은 팔씨름 하나로 나라를 평정한다. 실제로도 사과를 한손으로 쥐어 터뜨리는 괴력의 마동석의 팔뚝은 보통 사람의 종아리만큼이나 두껍다. 경찰이나 소방공무원 시험에서도 체력검증 종목에 악력 측정이 포함돼 있다. 

강한 악력은 강한 남성성을 상징한다. 팔뚝에 굵은 핏줄이 지나가고, 튼튼한 팔뚝에 많은 여성이 매력을 느끼는 것도 이런 이유일 수 있다. 팔뚝에는 여러 가지 근육이 겹쳐져 있는데, 크게 손목을 움직이는 근육과 손가락을 움직이는 근육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두 가지 근육은 서로 같은 목적으로 움직이므로 손을 꽉 쥘 때는 손목도 굴곡근(팔뚝 안쪽 근육) 방향으로 수축하게 되고, 손을 쫙 펼 때는 손목이 신전근(팔뚝 바깥쪽 근육) 방향으로 움직이게 된다. 

악력을 강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이 두 가지 근육이 동시에 발달해야 한다. 또 악력은 전신 근육량과 관련되기 때문에 전신 근력운동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즉, 손목 힘이 악력이다. 악력은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손가락을 구부려 주먹을 쥐는 근력을 뜻한다. 악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손목을 움직이는 근육의 강화가 우선되어야 한다. 강력한 손목의 지지 위에 강력한 악력이 구현될 수 있다. 

ⓒ 시사저널 임준선
ⓒ 시사저널 임준선

① 고무줄 당기기

집에서 손쉽게 손목 근력을 단련하는 방법이다. 고무줄 한쪽 끝을 바닥에 고정하고, 다른 한쪽 끝은 손으로 움켜쥔다. 앉아서 팔뚝을 허벅지 위에 고정한 상태에서 손목만 이용해 고무줄을 당기고 놓는 운동을 한다. 또 손목을 엄지손가락 쪽으로 들어 올리는 운동도 한다. 운동은 정확한 자세로 천천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 20회씩 3세트 반복한다. 

② 악력기 활용하기

악력 자체를 키우기 위해서는 악력기만 한 것이 없다. 평소에 악력기를 들고 다니면서 생각날 때마다 수시로 활용하면 된다. 악력기는 손바닥에 굳은살이 생길 수 있으므로 요즘에는 악력기 대신 악력 훈련용 고무공도 나와 있다. 

③ 야구 배트 돌리기 

어릴 적 야구 배트로 장난쳐본 기억이 있을 것이다. 악력을 기르기 위해 한 사람은 야구 배트의 굵은 부분을 잡고 있고, 다른 사람은 얇은 손잡이 부분을 잡고 힘껏 돌리는 운동을 할 수 있다. 배트의 굵은 부분을 잡고 상대편에게 손잡이 얇은 부분을 돌려보라고 하면, 얇은 부분을 잡은 사람이 훨씬 힘이 많이 든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