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뜻 모은 文대통령-5당 대표, “일본 경제보복에 초당적 대응”
  • 김재태 기자 (jaitaikim@gmail.com)
  • 승인 2019.07.19 13: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회동 후 공동발표문 채택…비상협력기구도 설치키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7월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일본의 경제보복 대책을 논의했다.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7월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일본의 경제보복 대책을 논의했다.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등 5당 대표가 청와대에서 1년 4개월 만에 만났다. 

7월18일 열린 회동은 오후 4시부터 7시까지 3시간여 동안 진행됐다.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은 이 자리에서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와 관련한 대응 방안 등을 논의한 후 일본의 조치에 맞서 초당적인 힘을 모으기로 했다. 

“정부와 여야가 일본의 경제보복 대응에 초당적으로 협력하고 우리 경제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으며, 범국가적 차원의 대응을 위해 비상협력기구를 설치·운영하겠다”는 것이 이날 합의 내용이다.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는 회동을 마친 후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는 자유무역 질서에 위배되는 부당한 경제 보복이며, 한일 양국의 우호적, 상호 호혜적 관계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조치라는 데 정부와 여야는 인식을 같이한다”며 “일본 정부는 경제보복 조치를 즉시 철회하고, 화이트리스트 배제 등의 추가적 조치는 한·일 관계 및 동북아 안보협력을 저해한다는 점에서 외교적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는 공동발표문을 채택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과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최도자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 김종대 정의당 수석대변인(발표문 낭독순)은 이날 오후 7시30분 이날 합의된 내용을 공동으로 발표했다. 

고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부품 경쟁력을 높여 자급력을 키운다든지 수입선을 다변화한다든지 하는 해결 노력뿐 아니라 당장의 외교적 해결 노력도 소홀히 생각하지 않는다며 그동안 미래지향적인 한·일 간 발전을 위해 셔틀 외교를 제안했는데 이번 일본 조치가 나와 유감스럽다고 말했다는 내용도 따로 소개했다. 

고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양국의 위안부 문제 합의 때 정부 간 합의를 넘어 피해자 수용 가능성과 국민들 공감대가 있어야 한다는 교훈을 얻었다고 했다. 

특사 파견과 관련해서는 문 대통령이 “특사와 고위급 회담 이런 것이 해법이 된다면 언제든 가능하다”면서도 “무조건 보낸다고 되는 것은 아니며 협상 끝의 해결 방법으로 논해져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반일감정을 스스로도 갖고 있지 않고, 그런 생각도, 그럴 생각도 전혀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날 채택된 공동발표문의 전문은 다음과 같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하여 심도 있게 논의하였으며 아래의 사항에 대하여 인식을 공유했다. 

1.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는 자유무역 질서에 위배되는 부당한 경제보복이며, 한일 양국의 우호적, 상호 호혜적 관계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조치라는 데 정부와 여야는 인식을 같이한다. 일본 정부는 경제보복 조치를 즉시 철회하고, 화이트리스트 배제 등의 추가적 조치는 한·일 관계 및 동북아 안보협력을 저해한다는 점에서 외교적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 

2. 여야 당대표는 정부에 대해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차원의 적극적인 외교적 노력을 촉구하였으며, 대통령은 이에 공감을 표하고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기로 하였다. 

3. 정부와 여야는 일본의 경제보복 대응에 초당적으로 협력하고 우리 경제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며, 국가경제의 펀더멘털 및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함께 노력한다. 또한 범국가적 차원의 대응을 위해 비상협력기구를 설치하여 운영하기로 한다. 

4. 정부는 여야와 함께 일본의 경제보복에 따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소통과 통합을 위해 노력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