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브리핑] 전주 숙원 종합경기장 개발 본격 ‘시동’
  • 호남취재본부 신명철·전용찬 기자 (sisa610@sisajournal.com)
  • 승인 2019.07.24 18: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의회 예결위, 전주시 요구대로 1억 편성
옛 대한방직 부지개발 공론화위원회도 구성될 듯
김승수 전주시장, 정부에 전주 특례시 지정 요청

전북 전주시민의 숙원인 전주종합경기장의 개발이 올해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전주시의회가 23일 전주종합경기장의 개발과 관련된 추경예산(안)을 전주시의 요구대로 모두 처리하면서다. 

전주시의회 예산결산위원회는 이날 추경 예산안 심의에서 우여곡절 끝에 종합경기장 개발 관련 예산 1억원을 추경안에 편성했다. 이는 종합경기장 개발을 위한 부지 감정평가와 법률자문 비용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이 지난 4월 17일 전주종합경기장 개발과 관련 이른바 '시민의 숲 1963' 프로젝트 추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전주시
김승수 전주시장이 지난 4월 17일 전주종합경기장 개발과 관련 이른바 '시민의 숲 1963' 프로젝트 추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전주시

이에 따라 24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이 예산이 통과되면 전주시의 종합경기장 개발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예결위 심의에서는 롯데쇼핑의 특혜를 둘러싼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는 바람에 예산의 반영여부를 놓고 접점을 찾지 못해 장시간 논의를 이어갔다. 

결국 5시간 동안의 격론을 벌인 끝에 찬반 표결을 통해 총 13명의 예결위 의원 중 찬성 7명, 반대 6명으로 예산반영을 합의했다. 

이로써 해당 상임위인 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의 결정은 완전히 뒤집혔다. 애초 도시건설위원회는 “롯데쇼핑에 엄청난 특혜를 줄 수 있다”며 관련 예산을 삭감했었다. 종합경기장 개발의 속도 조절에 무게를 실었던 것이다. 

앞서 시는 4월 롯데쇼핑과 함께 1980년대에 건립돼 체육시설로서 기능을 상실한 종합경기장 부지(12만3000㎡)를 시민의 숲, 백화점 등 판매시설, 전시컨벤션센터·호텔 등이 들어서는 마이스(MICE) 집적지로 개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전주종합경기장 전체 부지는 전주시가 소유하게 되며, 롯데백화점이 들어서는 판매시설 부지만 롯데쇼핑에 50년 이상 장기임대해주기로 했다.

특히 판매시설의 경우 당초 대형쇼핑몰과 백화점, 영화관을 건립하려던 계획에서 현재 서신동 롯데백화점과 영화관을 이전시키는 정도로 사업계획을 축소시켰다. 면적도 당초 6만4240㎡에서 절반 이하인 2만3000㎡로 줄어들었다.

롯데쇼핑은 해당 토지에 백화점과 영화관을 건립하는 대신 전시컨벤션센터를 지어 전주시에 기부채납하게 된다. 호텔도 20년간 운영 후 전주시에 반환된다. 

하지만 50년 이상 장기임대 등을 두고 롯데 측에 특혜를 준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시의회 예결위는 또 “옛 대한방직 부지(23만여㎡) 개발에 대한 시민의 관심이 크다”며 개발 방향 등을 논의할 공론화위원회 구성을 전주시에 제안했다. 

전주시가 이 제안에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연내 공론화위원회가 출범할 것으로 보여 옛 대한방직 부지 개발 여부도 주목된다.

전주시의 중심에 있는 옛 대한방직 부지를 사들인 자광은 총 2조5000억원을 들여 430m의 타워와 350실 규모의 호텔, 60층 높이의 3000세대 규모 공동주택, 백화점·영화관을 포함한 26만여㎡의 복합쇼핑몰(8층) 등을 올해 하반기부터 2023년까지 동시 착공·준공하겠다는 제안서를 시에 낸 바 있다.

전주종합경기장 ‘시민의숲 1963’ 상상도 ⓒ전주시
전주종합경기장 ‘시민의숲 1963’ 상상도 ⓒ전주시

◇김승수 전주시장, 정부에 특례시 지정 요청

김승수 전주시장은 지역 4대 종단, 지역정치권과 함께 23일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전주를 특례시로 지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전북 현안 관련 행안부 장관 면담’에서다. 새로 도입된 특례시 등을 담은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은 현재 국회에 제출된 상태다.

김 시장은 “그간 광역시가 없어 소외됐던 전북 발전을 이끌고 국가 균형 발전의 원동력이 될 전주 특례시 지정이 필요하다”고 진 장관에게 건의했다.

특히 김 시장은 전주 특례시 지정이 특혜가 아닌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꼭 필요한 사항임을 역설했다.

김 시장은 “현재 정부안대로 인구 100만명 이상을 기준으로 특례시를 지정하면 그간 지속해온 정부의 불균형 정책으로 특혜를 받아온 수도권 등 경쟁력이 높은 지역만 더욱 유리해질 것”이라며 균형발전 차원에서 전주 특례시 지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면담에는 박병술 전주시의회 의장, 박성일 완주군수, 임상규 전북도 기획관리실장,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안호영·김광수 국회의원 등과 도내 4대 종단 대표가 참석했다.

지역 정치권과 4대 종단 대표들도 전북발전을 이끌고 국가균형발전을 실현시킬 열쇠가 될 전주 특례시 지정 필요성에 공감하며 한 목소리를 냈다.

또 참석자들은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간인 지방의회의 능동적인 역량 강화 교육 연수를 위한 지방 의정 연수센터 설립, 5급 승진후보자 교육을 지방자치 인재개발원에서만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지방공무원 교육훈련법 시행령 개정 등을 행안부에 요구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전북의 4대 종단 대표와 교육계, 정치권 등이 한목소리로 행안부 장관에게 전주 특례시 지정을 건의했다”면서 “전주가 특례시로 포함되는 내용의 지방자치법 개정안이 최종 입법될 수 있도록 온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김승수 전주시장과 전북지역 4대 종단, 지역정치권이 23일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전북 현안 관련 행안부 장관 면담’을 가진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전주시
김승수 전주시장과 전북지역 4대 종단, 지역정치권이 23일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전북 현안 관련 행안부 장관 면담’을 가진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전주시

◇전북도, 스타기업 16곳 지정…연구개발·마케팅 지원

전북도는 도내 우수 중소기업 16곳을 스타기업으로 지정했다고 24일 밝혔다.

도는 최근 3년 평균 매출액이 50억∼400억원인 중소기업 가운데 성장 잠재력이 높고 지역사회 공헌이 우수한 기업을 선정했다.

동양정공, 올릭스, 고려자연식품, 태광메텍, 태송, 디유이엔지, 코스모이엔, 미래브이씨, 두성에스비텍, 세원하드페이싱, 금강이엔지, 골든리버, 한국그린에너지, 휴먼컴퍼지트, 세이브에너지, 홈에디션명진 등이다.

이들 기업은 기술 및 경영 애로사항 해소 등을 상시로 지원받고, 기술혁신 활동과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활동비로 연간 4000만원을 받는다.

공모를 통해 상용화 연구개발비로 최대 3억원을 받을 수 있다.

 

◇익산 시민단체들 ‘환경문제 해결 공동대책위’ 구성

전북 익산지역 21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환경문제 해결 범시민 공동대책위원회’가 23일 익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 출범을 선언했다.

공동대책위는 기자회견에서 “익산에서는 장점마을 집단 암 발병, 낭산 폐석산의 불법 폐기물 매립 등 다양한 환경 문제가 발생해 심각한 피해를 일으켰다”며 “시민의 힘과 지혜를 모아 환경과 시민 건강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이어 익산시에 대해 “잘못된 관행과 안이한 대처로 시민 불신을 자초했다”고 지적하고, “환경문제의 원인 규명과 사태 해결, 재발 방지를 위한 우리의 노력에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시장 직속의 시민환경위원회 설치, 환경 피해자에 대한 지원 체계 마련, 환경교육 의무화 등을 주문했다.

공동대책위에는 익산지역 농민회, 민주노총, 전교조, 환경운동연합, 정의당 등이 참여했다.

이에 익산시는 24일 보도자료를 내 “시의 환경문제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노력하는 공동대책위의 의견에 공감한다”며 “최우선적으로 행정적 지원을 할 방침”이라고 화답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그동안 시 공무원만으로는 산적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에 많이 버거웠는데 시민단체들이 나서주니 반가운 일이다”며 “앞으로 시민, 시민단체, 공무원이 혼연일체가 돼 익산을 반드시 환경으뜸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재봉 원광대 교수, 한겨레통일문화상 수상

“수도권이 아닌 전북에서 헌신적이고 꾸준한 통일운동” 평가 

원광대학교 이재봉 융합교양대학 교수가 최근 제21회 한겨레통일문화상을 수상했다.

한겨레통일문화상은 오랜 분단을 뛰어넘어 새로이 다가오는 통일의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지난 1998년 한겨레통일문화재단에서 제정했다. 지난 1999년 고 윤이상 선생이 첫 수상했다. 

민족 화해와 평화 및 통일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는 개인 또는 단체를 추천받아 수상자를 선정하고 있다. 

재단 측은 “이 교수가 통일 평화 연구에만 머물지 않고, 남과 북이 더불어 살기 위한 풀뿌리 통일운동을 지역에서 꾸준히 펼쳐왔다”고 평가했다.

특히 “수도권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주목을 덜 받는 전북 지역에서 헌신적으로 통일운동을 꾸준히 전개한 노력을 높이 샀다”고 선정 이유를 설명했다.

현대 평화학의 창시자로 불리는 요한 갈퉁 교수의 제자인 이재봉 교수는 ‘평화적 수단에 의한 평화’라는 스승의 가르침을 국내에 전파했다. 

이 교수는 남이랑북이랑 더불어 살기위한 통일운동을 구상해 1999년부터 매달 ‘남이랑북이랑’ 유인물을 만들어 배포해왔다. 북녘의 실상을 바로 알리고, 남북의 적개심을 줄여 전쟁 가능성을 단 1%라도 낮추기 위한 취지에서다.  

그는 1996년부터 원광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내년에 정년을 맞는다. 

이재봉 교수는 “평화학자 내지 통일운동가로서 죽을 때까지 평화와 통일에 작은 힘이나마 보태겠다는 각오로 20여 년을 보내왔는데, 큰 상까지 받아 영광스럽다”며 “조만간 교수직은 멈추더라도, 평화와 통일을 위한 일은 결코 멈추지 않겠다”고 말했다.

정세현 한겨레통일문화재단 이사장이 이재봉 교수(오른쪽)에게 상패를 수여하고 있다. ⓒ원광대학
정세현 한겨레통일문화재단 이사장이 이재봉 교수(오른쪽)에게 상패를 수여하고 있다. ⓒ원광대학교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