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브리핑] 바다와 육지의 만남 ‘이순신 워터랜드’ 개장
  • 부산경남취재본부 정해린 기자 (sisa518@sisajournal.com)
  • 승인 2019.07.24 18: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봉평지구 도시재생사업 ‘타당성 평가’ 통과

통영시(시장 강석주)는 육상과 해상이 연결된 ‘이순신 워터랜드’를 개장했다고 7월 24일 밝혔다. 

도남관광단지 내에 위치한 이순신 워터랜드는 지난 7월 22일 개장해 오는 8월 18일까지 약 1개월간 운영된다. 워터랜드에는 육상 슬라이드, 수영장 등 물놀이 시설과 통영의 청정해역을 활용한 바다수영장, 해상 다이빙대, 대형 트램펄린 등이 설치됐다.

또한 이순신 장군의 자취가 남아있는 한산도를 둘러볼 수 있는 파워보트, 크루저요트 등 해양레저체험과 물총대첩, 공연 등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됐다. 워터랜드 이용 고객에게는 케이블카와 어드벤처 타워 입장권 할인 혜택도 제공된다.

이순신 워터랜드 전경  ⓒ통영시
이순신 워터랜드 전경 ⓒ통영시

한편 워터랜드가 위치한 도남관광단지에서는 오는 8월 10월부터 14일까지 제58회 통영한산대첩축제도 열릴 예정이다. 축제에서는 어린이 한산해전, 드론쇼, 청소년 한마당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된다.

통영시 관계자는 “이순신 워터파크를 포함해 한산대첩축제를 찾는 시민과 관광객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안전을 최우선으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봉평지구 도시재생사업 ‘타당성 평가’ 통과

통영시는 지난 7월 22일 국토교통부로부터 봉평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타당성 평가를 승인받았다고 24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봉평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지난 2017년 12월 선정된 이후, 주민공청회, 마스터플랜 국제공모, 전략계획 승인 등을 거쳐 본격적으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조선업 불황에 따라 방치된 신아조선소와 주변 부지를 활용해 글로벌 문화‧관광거점으로 조성하는 이번 사업은 신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2023년 말까지 417억의 예산이 투입된다.

봉평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 조감도  ⓒ통영시
봉평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 조감도 ⓒ통영시

총 13개로 구성된 세부사업에는 창업 교육 및 12스쿨 기획운영을 위한 통영 리스타트 플랫폼, 주민공동체 및 마을기업 육성 등을 위한 주민커뮤니티 플랫폼, 수변 문화공간인 크메모리얼 해양공원 조성 등이 있다.

시는 오는 8월부터 사업대상지 부지 매입 등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강석주 시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경제에 일자리를 창출하고 주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섬의 역사’ 새롭게 조명되다

통영시는 오는 8월 8일 ‘제1회 섬의 날’ 행사를 개최한다고 7월 24일 밝혔다.

8월 8일 오전 통영시민문화회관에서 개최되는 기념식에서는 섬의 아름다운 비경과 역사·문화, 섬 사람들의 애환을 담은 다큐멘터리 상영, 섬 발전에 기여한 시민들에 대한 표창 수여, 통영 섬 선언문 채택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통영 출신 김성우의 ‘돌아가는 배’(연출 손진책, 배우 김성녀가) 특별 공연도 펼쳐진다.

통영 소매물도에서 바라본 등대섬 전경  ⓒ통영시
통영 소매물도에서 바라본 등대섬 전경 ⓒ통영시

이외에도 8월 2일부터 16일에는 연대도·만지도 일원에서 열리는 대국민 통영섬 체험 성큼섬큼과 8월 7일부터 8월 14일까지 해미당갤러리에 마련된 섬 사진전 <당신에게 섬 展>, 8월 8일 통영여객선터미널에서 진행되는 섬 관광객 게릴라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가 개최될 예정이다.

특히 해미당갤러리에서 열리는 섬의 날 기념 강제윤 사진전에서는 섬의 아름다움과 문화∙역사의 가치, 수 백 년 이상 섬을 지켜온 사람들의 모습이 재조명될 계획이다.

통영시 관계자는 “때묻지 않은 자연과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섬의 특성과 고유자원을 활용해 섬 생태계를 구축하고, 주민이 살고 싶고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싶어하는 섬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삶의 터전이자 소중한 자원인 섬의 가치를 미래 세대에게 전승하기 위해 8월 8일을 ‘섬의 날’로 지정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