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 브리핑] 하남 치매안심센터서 개발한 ‘기품서’ 효과 검증
  • 경기취재본부 서상준 기자 (sisa220@sisajournal.com)
  • 승인 2019.08.05 15: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기치매환자 40명 대상, 인지재활교육 진행 '효과 검증'
하남시치매안심센터 공동 진행, 대한치매학회지(DND) 6월호 발표

경기 하남시치매안심센터에서 개발한 인지재활교재 '기품서'의 효과가 실험연구를 통해 입증됐다.

5일 하남시에 따르면 해당 연구는 보훈공단 중앙보훈병원 신경과 전문의 양영순 교수와 하남시치매안심센터가 공동으로 진행했고, 대한치매학회지(DND) 6월호를 통해 발표됐다.

경기 하남시는 5일 하남시치매안심센터에서 개발한 인지재활교재 '기품서'의 효과가 실험연구를 통해 입증됐다고 밝혔다. ⓒ하남시 제공
경기 하남시는 5일 하남시치매안심센터에서 개발한 인지재활교재 '기품서'의 효과가 실험연구를 통해 입증됐다고 밝혔다. ⓒ하남시 제공

이 연구는 약물투약중인 초기치매환자 40명을 대상으로 3개월간 진행했으며, 기품서를 통한 인지재활교육을 진행한 20명과 대조군 20명의 전후 평가 결과를 비교해 효과를 검증했다.
 
연구결과 기품서 활동을 진행한 그룹은 대조군에 비해서 간이정신상태검사(K-MMSE), 임상치매평가척도(CDR) 등에서 유의미한 호전을 보였으며, 특히 K-MMSE는 2.2점 상승 하는 결과를 보였다.

자세한 인지기능 검사인 SNSB 결과에서는 언어능력, 주의집중력, 판단력 등에서 대조군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개선됐다. 특히 전두엽과 관련된 항목에서 개선효과가 두드러진 것으로 알려졌다.

하남시 관계자는 "이 결과는 확실한 치매 치료제가 없는 현실에서 약물적 치료 뿐 아니라 비 약물적인 인지 자극 활동이 중요함을 알려주는 연구 결과라 할 수 있다"며 "기품서는 단계별·인지영역별 학습이 가능하도록 난이도별 3단계, 인지영역별 5개 파트로 구성됐으며, 신경과 전문의, 간호사, 작업치료사 등이 공동으로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해당 논문은 대한치매학회 홈페이지(http://www.dementia.or.kr/) 또는 미국 국립 의학 도서관 검색사이트 PubMed(www.pubmed.gov/)에서 검색·열람 가능하다.

 

◇노후 상수도관 개량 공사…150여 가구 지원 예정

경기 하남시는 옥내급수관이 노후돼 녹물, 수압저하 등으로 수돗물 사용에 불편을 겪고 있는 가구를 대상으로 '상수도관 개량 공사비'를 지원 중이다. 하남시는 준공 후 20년이 경과되고 옥내수도관이 아연도강관으로 설치된 노후 주택의 경우가 지원대상이라고 5일 밝혔다.
 
지원 규모는 130㎡이하의 공동주택, 단독주택 및 다가구주택으로 면적별로 총공사비의 80%~30%, 최대 15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소유주택은 공사비 전액을 지원한다. 5년 이내 지원받았거나 재개발사업 및 재건축, 리모델링 등에 의한 사업승인인가를 득한 주택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시 관계자는 "녹슨 상수도 개량공사비 지원 사업을 통해 경제적 어려움과 옥내급수관 노후로 불편을 겪고 있는 시민들이 혜택을 보길 기대한다"며, "더 맑고 깨끗한 수돗물이 각 가정에 공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시는 2016년부터 급수관 교체 및 갱생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총 1억47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지난 8월1일 기준으로 11세대에 약 1천여 만원을 지원했고, 연말까지 약 150세대 가량 추가 신청과 지원이 가능 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원신청은 연중(예산 소진 시까지) 접수가 가능하며, 접수방법은 하남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해 시청 종합민원실로 방문 제출하면 된다.

 

◇신장도서관 전면 리모델링, 총 46억 투입 2021년 개관

경기 하남시는 '신장도서관 리모델링 공사' 설계공모 당선작에 건축사사무소 유피이엠이 당선돼 8월부터 설계를 시작한다고 5일 밝혔다.

신장도서관은 하남시 최초의 공공도서관으로 1996년 준공돼 그간 지역주민들을 위해 도서관의 기능과 역할을 다 해왔다. 하지만 점차 시설이 노후화 돼 이용이 불편해짐에 따라 리모델링 공사를 실시하게 됐다.

하남시는 경기도에서 시행하는 '노후도서관 시설개선 및 리모델링 지원 사업' 공모사업에 선정돼 도비 5억원을 지원받았고 시비 41억원 포함, 총 46억원을 투입해 본 사업을 진행하게 됐다.

한편 신장도서관의 연면적은 2144㎡, 지하1층~지상3층 규모로 내·외부 전체를 리모델링 하며, 올해 기본 및 실시설계 후, 2020년 리모델링공사, 2021년 중순 재개관 할 계획이다.

김상호 하남시장은 "신장도서관은 원도심과 신도심과의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시대가 요구하는 현대적 트렌드로 시설을 개선해 모두가 행복한 꿈을 꿀 수 있는 Dream Library(드림 라이브러리)로 탈바꿈해 지역주민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재탄생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