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 야권, 불안한 1위 황교안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19.08.13 09:00
  • 호수 15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장 영향력 있는 야권 인물] 나경원 2위, 심상정 3위…야권에 새 인물 안 보여

올해는 시사저널 창간 30주년이다. 1989년 창간과 함께 실시해 온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 전문가 설문조사도 어느덧 서른 번째를 맞았다. 국내 언론 사상 단일 주제로 이렇듯 꾸준하게 장기 기획 보도를 이어온 것은 유례를 찾기 어렵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관계뿐만 아니라, 재계·언론계·학계·문화계 등에서 해마다 본지 조사 결과를 특별히 주목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올해 조사 역시 국내의 오피니언 리더들인 행정관료·교수·언론인·법조인·정치인·기업인·금융인·사회단체인·문화예술인·종교인 각각 100명씩 총 1000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국내 최고 권위의 여론조사 전문기관 ‘칸타퍼블릭’과 함께 조사를 진행했다. 6월24일부터 7월16일까지 리스트를 이용한 전화여론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응답자는 남성 74.8%, 여성 25.2% 비율이며, 연령별로는 30대 18.1%, 40대 37.0%, 50대 34.9%, 60세 이상 10.0%다.

지난 2월 당 대표 취임 후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줄곧 야권의 차기 대권주자 선두 자리를 지켜왔다. 여의도 무대가 처음인 ‘정치 신인’ 황 대표는 일부 우려와 달리 장외 대여(對與)투쟁을 이어가며 빠르게 정치적 위상을 높였다. 그는 올해 시사저널이 실시한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 야권 영향력 부문에서도 51.3%라는 높은 지목률로 가뿐히 1위에 올랐다. 제1야당 대표라는 점에서 어찌 보면 당연해 보이는 결과이기도 하다.

그러나 지금 황 대표의 기세가 계속 상승일로일 것으로 전망하는 이들은 별로 없어 보인다. 그의 선두 독주를 불안하게 보는 시각이 많다. 당 안팎에선 황 대표 체제로 총선까지 가기 힘들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경제·안보 위기에 처한 문재인 정부임에도 이에 따른 반사이익을 누리지 못하면서, 한국당 지지율은 황 대표 취임 때와 비교해 절반으로 떨어졌다. 현재 여권에서 차기 대권주자 1위로 지목되는 이낙연 총리와의 대결에서도 최근 다소 밀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오른쪽)와 나경원 원내대표 ⓒ 시사저널 박은숙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오른쪽)와 나경원 원내대표 ⓒ 시사저널 박은숙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오른쪽)와 나경원 원내대표 ⓒ 시사저널 박은숙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오른쪽)와 나경원 원내대표 ⓒ 시사저널 박은숙

바른미래, 4명이 순위권에…黃 대항마로는 역부족

문제는 황 대표를 견제할 만한 야권 내 추격자가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번 시사저널 조사에서 황 대표에 이은 2위에는 같은 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이름을 올렸다. 하지만 그 역시 황 대표와 함께 지도부 책임론에 휘말려 있는 상황이라, 황 대표의 대항마로 보긴 어렵다는 지적이다. 원외에서 연일 황 대표와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4위 홍준표 전 대표 역시, 아직 본격적으로 활동 재개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

진보진영에선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3위로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하며 여전한 진영의 리더임을 증명했다. 그 밖에 10위권 안엔 유승민(5위)·안철수(공동 9위) 전 공동대표와 손학규 대표(공동 7위)·오신환 원내대표(공동 9위) 등 바른미래당 전·현직 지도부가 4명이나 포함됐다. 이들의 사분된 지목률은 오랜 내홍으로 사분오열 갈라진 당 상황을 방증하기도 한다.

한편 박근혜 전 대통령은 현재 수감 중이면서도 원 안팎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인사들 사이에서 공동 7위에 이름을 올리면서, 야권에서 아직 영향력이 살아 있음을 보여줬다. 하지만 이렇듯 영향력 있는 야권 인물 순위가 당 지도부 및 과거 대통령과 대선후보들로만 채워져 있는 것은 곧 야권에 향후 새로운 바람을 주도할 참신한 인물이 그만큼 부재함을 나타내주고 있다는 지적이다.

☞‘2019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 연관기사

2019 대한민국 관통한 5대 키워드   

여권 총선 정국 주도할 ‘3李’         

文대통령 움직이는 트럼프·김정은     

조국, ‘親文 적자’ 될 수 있을까       

‘경제대통령’ 이재용, 압도적 1위      

윤석열, 힘 세진 만큼 우려도 커져    

언론매체 ‘절대강자’ JTBC          

손석희 아성 누가 무너뜨릴까         

‘봉준호: 더 비기닝’ 시작됐다         

당연한 1위, 세계를 흔든 BTS       

세계가 주목하는 손흥민-류현진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