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으로 통증 부위를 정확히 짚을 수 있습니까? 
  • 유재욱 유재욱재활의학과의원 원장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19.08.22 15:00
  • 호수 15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재욱의 생활건강] 의사에게 아픈 증상을 설명하는 4가지 방법
유재욱 유재욱재활의학과의원 원장
유재욱 유재욱재활의학과의원 원장

통증은 ‘병’일까 아니면 ‘증상’일까? 통증은 몸에 문제가 생겼다고 알려주는 알람 기능이다. 그래서 원칙적으로는 통증은 증상이고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병이다. 허리디스크를 예로 들어보면 디스크가 튀어나와서 신경을 누르는 것이 병이고, 그로 인해 다리에 생기는 통증은 증상이다. 한편 통증은 여러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해 통증 자체를 병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통증의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치료방침을 정하는 것은 어렵다. 여러 가지 인과관계를 여러 차원에서 규명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통증의 양상을 자세히 살펴보면 통증이 왜 생겼고 또 어떻게 치료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단서를 발견할 수 있다.

 

① 내 통증의 원인은 무엇일까?

“내가 6·25 때 피난 가다가 크게 넘어진 적이 있는데 그것 때문에 지금 아픈 것 같아.” 병원에 와서 이렇게 이야기하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60년이란 긴 시간의 잠복기를 거쳐 나타나는 통증은 거의 없다. 통증의 원인은 우선 3개월 이내에서 찾아보는 것이 좋다.

한편 통증이 생긴 상황에 따라 접근 방식도 달라질 수 있다. “몇 년 만에 산에 갔다 왔더니 무릎이 아프다.” 이 환자는 당분간 산에 갈 일은 없을 것이다. 그러니 의사는 무릎이 아픈 원인보다는 무릎이 아픈 것에만 집중하면 된다. 반면 “산악 동호회에서 매주 산행을 하는데 이번에 가서는 무릎이 아파서 고생했다.” 이 사람은 증상이 조금이라도 좋아지면 산을 계속 찾을 것이다. 이런 사람은 무릎이 아프게 된 원인, 즉 무리한 산행에 대한 경고와 앞으로 언제까지 산행을 자제해야 할지에 대해 충분한 이야기가 필요할 것이다. “나는 아무것도 안 했는데 통증이 생겼다.” 이런 사람은 평소 잘못된 습관이나 자세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 작은 충격이 누적돼 손상을 일으킨 것이니 잘못된 습관과 자세에 대한 이야기가 필요하다.

 

② 손가락으로 아픈 부위를 정확하게 짚을 수 있나?

손가락으로 아픈 부위를 정확하게 짚을 수 있는지 없는지도 통증의 원인을 찾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만약 통증 부위를 손가락으로 정확하게 짚을 수 있다면 통증의 원인은 바로 통증이 있는 부위에 있을 가능성이 크다. 반면 손가락으로 짚기 어려운 모호한 통증, 손바닥으로 대략 이 부위가 아프다고 말할 정도라면 통증의 원인은 그 부위가 아닌 다른 부위에서 온 전이통일 가능성이 크다. 예를 들어 허리디스크의 경우 다리가 당기지만 다리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니다. 이런 경우 다리 통증 부위가 모호해 손가락으로 정확하게 짚기 어렵다.

ⓒ시사저널 박정훈
ⓒ시사저널 박정훈

 

③ 통증이 대칭적인가?

“양쪽 엄지손가락 관절이 아프다.” “팔꿈치 양쪽에 한꺼번에 왔다.” 통증이 오른쪽, 왼쪽 거울처럼 대칭적으로 발생하면 류머티스 관절염과 같이 몸 안쪽의 질환이 아닐까 의심해 봐야 한다. 만약 다치거나 과다 사용 때문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양쪽의 같은 부위를 동시에 다칠 가능성은 크지 않기 때문이다.

 

④ 통증이 나타나는 상황은 무엇인가?

허리를 굽힐 때 통증이 있는지, 펼 때 통증이 있는지, 누워 있을 때도 통증이 있는지가 중요하다. 만약 허리디스크라면 앉아 있을 때 통증이 심해지고 서 있거나 누워 있으면 증상이 개선된다. 반면 척추관협착증이라면 서 있거나 걸을 때 종아리가 터질 듯 아프고 쭈그리고 앉으면 이내 통증이 없어진다. 그 외에 아침에 아픈지 저녁에 아픈지, 통증을 발생시키는 특정 자세나 동작이 있는지도 통증의 원인을 찾는 데 중요하다.

 

이런 사항들은 의사가 환자를 진찰할 때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하지만 환자의 상태는 자신이 가장 잘 알고 있으므로 본인의 통증이 어떤 때 생기고 어떤 양상인지를 정확하게 의사에게 설명한다면 필요 없는 검사항목도 줄이고 더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