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브리핑] “선비고장 함양, 청렴공직 꼭 이루자”
  • 부산경남취재본부 허동정 기자 (sisa511@sisajournal.com)
  • 승인 2019.08.30 17: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쇼핑몰 개장…군 직영으로 전환 농산물유통센터서 운영
“방위에 힘써 달라” 서춘수 군수, 행사 앞두고 군·경 장병 위문

2년 연속 청렴도 하위에 머물며 선비고장의 자존심이 상한 함양군이 ‘청렴 함양’을 꼭 이루겠다는 공직자들의 의지가 확산되고 있다.

함양군은 관내 공공기관 공직자들의 청렴의식 향상과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함양군 공공기관 합동으로 청렴교육(연극) 및 청렴결의대회를 지난 8월 27일 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청렴결의대회가 함양군 관내 공공기관 공직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8월27일 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열렸다. ⓒ함양군
청렴결의대회가 함양군 관내 공공기관 공직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8월27일 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열렸다. ⓒ함양군

이날 교육에는 서춘수 함양군수를 비롯해 군의회 의장과 의원, 도의원, 군 직원, 함양교육지원청 직원 및 청렴기획단, 명예감사관, 건설·용역업체 관계자, 관내 언론인 등 500여 명이 참석해 함양군 청렴도 향상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청렴교육(연극)은 최근 많은 관람객이 몰린 영화 ‘신과 함께’를 패러디한 ‘청렴의 신과 함께’라는 주제로 공연했다. 연극은 주인공이 부패지옥, 청탁지옥, 관행지옥을 거치면서 청렴의 의미를 깨닫고, 공직자 입문 당시의 초심을 상기하며 청렴한 공무원으로 다시 태어나는 과정을 재치 있게 꾸몄다. 또한 관객들에게 재미와 함께 스스로를 돌아보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이다.

앞서 식전행사로 함양군 직원의 기타 공연과 청탁금지법 관련 다양한 퀴즈를 풀어보는 시간도 가져 교육의 집중도를 높였다. 함양군 감동행정 우수사례 발표 시간에는 가슴이 따뜻해지는 어머니와 아들의 사연이 소개돼 참석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청렴결의대회에선 ‘청렴함양! 꼭 이루어 내겠습니다’를 슬로건을 내걸고 민·관이 하나 돼 청렴도 상위권 달성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또 청렴 의지를 군민 전체에 전파해 청렴문화를 발판 삼아 2020산삼항노화엑스포 성공 개최를 이끌어 낼 것을 다짐하기도 했다. 


◇온라인 쇼핑몰 개장…군 직영으로 전환 농산물유통센터서 운영

함양군은 청정 함양 농·특산물 판매촉진을 위하여 지난 28일 군 농산물유통센터에서 온라인 쇼핑몰 개장식을 열었다고 29일 밝혔다.

이날 개장식은 서춘수 함양군수가 온라인 쇼핑몰을 시연하고 직접 주문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군은 온라인 쇼핑몰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군 농산물유통센터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전환하고 다양한 콘텐츠로 ‘소비자에게는 알뜰 쇼핑의 즐거움을 생산자에게는 판로확대의 기쁨’을 콘셉트로 새 장을 열었다.

서춘수 함양군수가 함양쇼핑몰을 시연하고 있는 모습. ⓒ함양군
서춘수 함양군수가 함양쇼핑몰을 시연하고 있는 모습. ⓒ함양군

온라인 쇼핑몰 입점업체는 공모를 통해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특산물로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만을 엄선하여 공급하고 결재방식도 신용카드, 계좌송금, 모바일. 스마트폰 등 간편 결재시스템을 도입하여 소비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군 온라인 쇼핑몰에는 사과·배·포도 등 계절상품과 햅쌀·신토불이 잡곡·곶감·장류·임산물·축산물·산양삼가공품, 농산가공품·추석 선물세트 등 함양을 대표할 수 있는 농·특산물로 매 상품마다 상품에 대한 설명은 물론 생산자와 생산과정을 투명하게 볼 수 있게 사진을 첨부해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입점상품에 대한 정기적인 품질검정과 입점농가에 대한 고객응대 교육을 통하여 품질 불만족에 대해서는 즉시 교체할 수 있도록 하여 한번 이용한 고객은 다시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으로 지속적으로 고객을 늘려 가갈 계획이다.

군 농산물유통센터는 오는 9월 6일∼9월 15일까지 개최되는 함양산삼축제와 추석을 맞아 포털사이트를 활용해 함양군 온라인 쇼핑몰과 로컬푸드 직매장을 집중 홍보하는 마케팅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영세축산농가 무료순회 진료…농가에 소독·의약품 전달

함양군은 여름철 폭염과 폭우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영세·고령 한우사육농가를 대상으로 무료 가축 순회진료를 실시했다. 군은 수의사의 진료혜택이 적은 휴천면 한우사육농가 32호(112두)를 대상으로 하절기 가축 무료 순회진료를 실시했다고 8월29일 밝혔다.

영세 축산농가 가축무료 순회진료 모습. ⓒ함양군
영세 축산농가 가축무료 순회진료 모습. ⓒ함양군

이번 순회진료는 여름을 지나며 면연력이 저하된 가축들의 질병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진료는 군과 휴천면 관계공무원, 함양군 수의사회 등 모두 15명이 참가한 가운데 진료본부와 4개 진료반을 구성해 운영됐다.

진료본부에서는 영세·고령농가를 대상으로 양축관련 상담을 실시해 원활한 축산활동에 도움을 줬으며 진료반에서는 소규모 농가 가축 무료순회진료와 약품공급, 하절기 가축 사양관리 지도 등을 실시했다. 또한 8월 폭염 환경에 노출된 가축의 생산성 증가와 건강한 축산물 생산을 위해 비타민 및 생균제 등을 무료로 공급해 농가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소독 실시요령, 가축질병 예찰요령 전파 등 가축방역 현장지도를 통해 농가 방역의식 함양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주요 가축전염병 예찰을 병행 실시해 가축전염병 발생을 사전 예방했다.

군 관계자는 “구제역 등의 가축전염병 우려 및 폭염으로 인한 가축 면역력 저하로 농가 경영에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라며 “지속적인 방역 활동과 현장 지도를 통해 안전한 축산물 생산 기반 마련이 가능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