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브리핑] 일상감사·계약심사로 예산 5억 절감했다
  • 부산경남취재본부 허동정 기자 (sisa511@sisajournal.com)
  • 승인 2019.08.30 17: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먹거리 복지 증진” ‘공공급식지원에 관한 조례’ 입법예고
남해 농업경영인, 도지사·한농연연합회장 표창 ‘상복’

남해군은 올해 상반기 일상감사와 계약심사를 통해 5억원의 예산을 절감했다고 8월29일 밝혔다. 군은 지난 6월 말까지 일상감사 대상인 221건, 353억4000만원 사업비 중 3억7000만원을 절감했으며, 계약심사 대상인 60건, 187억2000만원의 사업비 중 1억2000만원을 절감해 약 5억원의 예산을 절감했다.

남해군청 전경. ⓒ남해군
남해군청 전경. ⓒ남해군

절감 내역은 일상감사는 공사가 3억700만원, 용역 6300만원이고 계약심사는 공사가 1억원, 용역분야가 2100만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예산 절감효과는 남해군 자체 감사인력을 통해 사업의 적정성 여부를 검토하고, 예산낭비 요인을 사전에 차단한 것으로 현재 군의 재정형편을 고려할 때 매우 고무적이라는 평가다.

정민성 기획예산담당관은 "청렴한 공직사회를 만드는 것과 예산의 낭비요인을 사전 차단할 수 있는 일상감사와 계약심사를 강화해 행정의 효율성과 신뢰성을 계속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상감사는 업무 주관부서의 요청에 따라 일반공사는 700만원 이상 3억원 미만, 기타공사는 5000만원 이상 2억원 미만, 기술용역은 2000만원 이상 7000만원 미만, 기타용역은 2000만원 이상 5000만원 미만의 사업 등을 대상으로 적법성, 타당성, 원가계산 적정성 검토 등을 거쳐 사전 행정지도 형태로 실시하는 감사다. 

계약심사는 공사의 품질 향상을 위해 일반공사는 3억원 이상 5억원 미만, 기타공사는 2억원 이상 3억원 미만, 기술용역은 7000만원 이상 2억원 미만, 기타용역은 5000만원 이상 1억원 미만의 사업 등에 대해 계약 이전에 사업비 분석·조정을 실시하고 있다.


◇남해군 농업경영인, 도지사·한농연연합회장 표창 ‘상복’

남해군이 제15회 경남도 농업경영인대회에서 도지사 표창과 한농연중앙연합회장 표창을 수상하며 상복이 터졌다. 군은 지난 8월21일부터 3일간 산청군에서 개최된 농업경영인대회에 장충남 남해군수, 고원오 농협중앙회남해군지부장, 지역 군의원 등이 참석해 남해농업의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는 농업경영인회의 그 간 노고에 대한 격려와 축하했다. 

장충남 군수는 수상자를 격려하면서 “우리 한농연 가족에게 거는 기대가 크다”며 “이번 행사의 슬로건과 같이 ‘변화하는 한농연, 희망찬 보물섬 남해’의 기수로서 최선을 다해 주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산청군에서 열린 제15회 경상남도 농업경영인대회 장면. ⓒ남해군
산청군에서 열린 제15회 경상남도 농업경영인대회 장면. ⓒ남해군

도지사 표창을 받은 류재천 회원(서면 정포리)은 지난 1998년 후계농업경영인으로 선정돼 23년간 한농연에서 활동하며 서면 농업경영인회장 등의 역할을 수행해 왔다. 현재 군연합회 정책부회장을 맡아 연합회 발전에 큰 몫을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새마을지도자, 어촌계장, 서면 마늘작목회장으로서 지역사회 발전에도 크게 기여했다.

한농연중앙연합회장 표창을 수상한 김대훈 회원(창선면 진동리)은 40대의 젊고 유능한 일꾼으로서 지난 1997년 후계농업경영인으로 선정돼 창선면회장을 거쳐 현재 군연합회 대외협력부회장을 맡아 청년 후계농업경영인의 좋은 표본이 되고 있다.

 

◇“먹거리 복지 증진” 남해군 ‘공공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 입법예고

남해군이 군민들의 보편적인 먹거리 복지를 증진시키고, 지역농산물 소비를 위한 선순환체계 구축을 위해 ‘공공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안을 입법예고했다고 8월27일 밝혔다.

남해군청 전경. ⓒ남해군
남해군청 전경. ⓒ남해군

제정안은 단체급식의 공공성을 확보해 비상업적 단체급식이 이뤄지는 집단급식소 중 국가 또는 지자체의 지원을 받는 학교, 무료노인급식소, 어린이집, 아동복지시설, 정부 출자·출연기관, 공공기관, 군부대 등을 지원대상으로 명문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조례는 소비자 조직이 가장 잘 구축돼 있는 학교급식을 첫 지원대상으로 운영될 계획이며, 공공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가 운영될 경우 학교급식에 관한 조례는 폐지됨을 보칙에 담고 있다.

특히 눈여겨 볼 점은 공공급식에 지역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생산, 물류, 소비에 대한 통합적인 기획·관리가 가능하도록 공공급식의 플랫폼 역할을 할 공공급식지원센터를 설치·직영한다는 내용이다.

군 농축산과 관계자는 “공공급식지원센터의 본격적인 가동을 위해서는 식재료의 안정적인 확보와, 산지와의 수·발주 연계를 위한 농산물의 산지조직화가 가장 시급하다”며 “군민 먹거리에 대한 알권리 확보 및 공급자·수요자 소통을 위하 민·관 합동교육이 바탕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남해군 공공급식지원센터는 이동면 다정리 대상부지에 2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27일 착공에 들어갔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