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명종합건설과 국세청의 오랜 악연 주목
  • 이석 기자 (ls@sisajournal.com)
  • 승인 2019.09.04 08:00
  • 호수 15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파트 브랜드 ‘루첸’으로 유명한 대명종합건설은 최근 국세청으로부터 강도 높은 세무조사를 받았다. 세무조사 주체가 기업의 비자금 등을 조사하며 ‘재계 저승사자’로 불리는 조사4국이어서 배경이 주목되고 있다.

사실 대명종합건설은 국내 건설업계 시공능력평가 순위에서 100위권 밖에 머물 정도로 영향력은 크지 않다. 2017년 1988억원의 매출과 365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하지만 회사 안팎의 악재로 그동안 여러 차례 구설에 올랐다.

울산시 남구 ‘호수공원대명루첸’ 아파트의 준공과 입주가 9개월째 미뤄지면서 입주 예정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 연합뉴스
울산시 남구 ‘호수공원대명루첸’ 아파트의 준공과 입주가 9개월째 미뤄지면서 입주 예정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 연합뉴스

2012년 대선을 앞두고는 지승동 창업주 일가가 박근혜 당시 새누리당 후보에게 개인 최고 상한액을 후원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언론의 비상한 관심을 받았다. 국세청의 세무조사나 검찰 조사도 여러 차례 받았다. 대명종합건설은 2010년 서울지방국세청 조사3국으로부터 세무조사를 받았다. 당시 세무조사는 국정원 연구기관인 국가안보전략소 임경묵 전 이사장의 사촌동생 임모씨가 경기도 고양 소재 토지를 대명종합건설에 판매하면서 잔금을 받기 위해 세무조사를 사주한 것으로 언론에 보도되며 논란이 일었다.

2016년에는 세무조사 무마 청탁 사실이 불거지면서 검찰 조사가 시작됐다. 당시 검찰은 세무조사 무마 청탁과 함께 2억원을 받은 혐의로 임경묵 전 이사장을 구속 기소했다. 임 전 이사장에게 돈을 건넨 업체가 바로 대명종합건설이어서 뒷말이 나왔다.

최근 대명종합건설은 울산 호수공원대명루첸의 부실공사와 입주 지연 문제가 불거지면서 입주 예정자들의 공분을 샀다. 회사 측은 언론을 통해 “일부 입주민들이 트집을 잡고 있다”고 토로했다. 하지만 임금 체불로 근로자들이 작업을 거부하면서 입주일이 6개월 넘게 지연된 데다, 후속 조치도 매끄럽지 않아 뒷말이 나왔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1000명 넘게 공감을 표시하기도 했다.

이번 국세청 조사가 주목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세무조사 결과 문제가 드러나 거액의 ‘세금 폭탄’을 맞게 될 경우 대명종합건설은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 무엇보다 대명종합건설은 최근 풍림산업과 온양관광호텔 등을 잇달아 인수하는 등 사세를 키우는 시점이다. 후폭풍은 예상 이상으로 커질 수 있어 결과가 주목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