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Book] 《판결과 정의》 外
  • 조철 북 칼럼니스트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19.09.22 11:00
  • 호수 156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 본성의 법칙》《공간 혁명》《희망 버리기 기술》

판결과 정의

김영란 지음│창비 펴냄│236쪽│1만5000원

대한민국 최초의 여성 대법관으로 우리 사회의 오랜 청탁 관행을 뒤바꾼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으로 잘 알려진 저자가 대법원의 판결을 돌이켜봄으로써 한국 사회 정의의 현주소를 짚는다. 책에는 법관으로서 항상 가지고 있던 저자의 오랜 고민과 ‘판결이 추구하는 정의’에 대한 날카로운 관점이 녹아 있다.

인간 본성의 법칙

로버트 그린 지음│위즈덤하우스 펴냄│920쪽│3만2000원

평범하고, 이상하고, 파괴적인 모습이 공존하는 매혹될 수밖에 없는 존재, 인간의 진짜 모습을 파헤친다. 시기심 넘치고, 자기애에 사로잡히고 과대망상적인 인간의 본성이 우리의 삶을 부정적인 패턴에 가둬놓지 않도록, 사람과 상황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몰고 가려는 주변의 사람들에게 당하지 않도록 좀 더 자각을 가지고 행동하기를 촉구한다.

공간 혁명

세라 윌리엄스 골드헤이건 지음│다산사이언스 펴냄│464쪽│2만8000원

세계 곳곳은 물론 뇌 속으로까지 안내하며 건축 환경과 건축 환경 디자인은 사람들이 생각했던 것보다도 훨씬 중요하다는 사실을 밝힌다. 사람들은 왜 휴가지로 자연친화적인 장소를 고를까? 시골에서 자란 아이들의 정서가 좋다는 것이 사실일까? 은연중에 그럴 것이라고 믿었던 것들이 실제로 그렇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희망 버리기 기술

마크 맨슨 지음│갤리온 펴냄│352쪽│1만6000원

역사, 철학, 심리, 종교 등 다방면으로 세계가 진보해 온 과정을 살펴보고 희망의 속성을 진단한 저자는 희망이 자기 파괴적이라는 것, 삶에서 고통은 없앨 수 없다고 강변한다. 엉망진창인 세상에서 흔들리지 않고 나아가길 원하는가? 희망을 버리고 고통을 선택할 때, 지속 가능한 삶의 목적과 가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