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브리핑] 석성산 일출·광교산 사계 등 '新용인8경' 선정
  • 경기취재본부 서상준 기자 (sisa220@sisajournal.com)
  • 승인 2019.09.25 14: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징성·대표성·경관 등 시민·관광객 대상 설문 결과 반영
시, 8경 소재로 전국민 사진공모전…내달 1일부터 개최도

경기 용인시가 용인자연휴양림, 용인농촌테마파크 등을 포함한 ‘신(新)용인 8경’을 선정했다.

25일 용인시에 따르면 새 용인 8경은 경관과 역사적 배경 등을 고려해 2003년 지정됐던 기존의 용인 8경 중 일부의 여건이 바뀜에 따라 현 시점에서 적합한 명소를 재조정했다.

신 용인8경 중 기흥호수 전경. ⓒ용인시
신 용인8경 중 기흥호수 전경. ⓒ용인시

새롭게 선정된 용인 8경은 ▲제1경 석성산 일출(동백동) ▲제2경 광교산 사계(신봉동) ▲제3경 기흥호수공원(공세동) ▲제4경 용인농촌테마파크와 연꽃단지(원삼면) ▲제5경 용인자연휴양림(모현읍) ▲제6경 조비산 조망(백암면) ▲제7경 가실 벚꽃(포곡읍) ▲제8경 어비낙조(이동읍) 등이다.

반면에 곱등고개와 용담조망, 선유대 사계, 비파담 만풍은 이번 용인 8경에서 제외됐다. 

앞서 시는 지난 3월부터 시민과 관광객을 대상으로 경관이 좋은 관광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고, 자문단의 현장답사와 관광수요 분석 등을 거쳐 상징성과 대표성, 경관 우수성 등을 고려해 이들 8곳을 선정했다.

시는 새로운 용인8경을 인근 관광자원과 연계해 거점별 관광코스로 개발할 방침이다. 예를 들어 석성산 일출에 성산교, 할미산성, 용인중앙시장 등을 엮어 지역을 대표하는 여행코스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한편 시는 이들 8경을 소재로 전 국민 대상 사진공모전을 개최한다.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다음달 1일부터 11월14일까지 용인8경의 아름다운 사계를 담은 사진을 1인당 2점씩 응모할 수 있다. 

응모작 접수는 공모전 홈페이지(www.yongincontest.com)를 통해 하면 된다. 우수작 16점을 선정해 최우수상 200만원, 우수상 100만원 등 총 750만원의 상금을 줄 예정이다.

백군기 시장은 “연간 1200만명이 찾는 관광도시 용인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최근 관광 트렌드를 반영한 신용인8경을 선정했다”며 “시민과 관광객 모두 용인의 아름다음에 공감할 수 있는 참신한 관광코스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기흥역 앞 시외버스 정류소 25일부터 운영 개시

경기 용인 기흥역 앞 시외버스 정류소가 신설돼 25일부터 본격 운영된다. 이 정류소는 용인경전철과 지하철 분당선이 인접해 환승이 용이하다.

25일 용인시에 따르면 새 시외버스 정류소가 설치된 곳은 국도42호선 우회도로 진출입로와 연결되는 기흥구 구갈동 227-25번지의 기흥역 3·4번 출구 앞이다.
 
시는 시민들이 편안하게 시외버스를 기다릴 수 있도록 이곳 정류소에 냉․난방기와 온열의자, 자동문, 에어커튼 등을 설치했다.

이곳에는 우선 용인터미널에서 나온 충청권의 대전·세종·유성행과 전라권의 전주행, 영남권의 경주·포항·울산행 등 5개 노선의 버스가 1일 37회 정차한다.

시는 운수업계 등과 협의해 다른 권역으로 향하는 시외버스들도 여건이 갖춰지는 대로 이 정류소를 이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 기존 신갈정류소도 계속 운영해 시민들이 편리한 곳을 택해서 시외버스를 탈 수 있도록 했다.

인구 107만 대도시의 주력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은 지하철·경전철과 시외버스 연계로 시민들이 보다 편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백군기 시장은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번에 기흥역 앞에 시외버스 정류소를 열었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입장에서 대중교통 서비스를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시, 카톡플러스 친구 '관광명소 할인' 이벤트 3탄 진행

경기 용인시가 가을 행락철을 맞아 시와 ‘카톡 플러스 친구’를 맺으면 문화·레저 등의 다양한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2019 즐겨용 누려용 이벤트 3탄’을 27일부터 진행한다.

지난달 ‘즐겨용 누려용 이벤트 2탄’과 소셜 캐릭터 ‘조아용 이모티콘’ 배포에 이어 시민들에게 새로운 혜택을 부여하는 시리즈다.

25일 용인시에 따르면 시는 이번에 롯데시네마(역북/기흥), 한국민속촌, 플라이스테이션, 짚라인용인 등 기존 4곳에 새로 7곳을 추가해 총 11개 관광업체(단체)에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 풍성한 이벤트를 준비했다. 

국내 최대 민간식물원인 한택식물원을 비롯해 용인곤충테마파크, 청계목장, 한터조랑말농장, 한국등잔박물관, 안젤리미술관, 용인문화재단 등을 추가해 취향에 맞춰 다양하게 가을을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용인시 카톡 플러스 친구는 시와 양방향 소통을 할 수 있는 채널로 각종 문의와 단순민원 등에 대해 실시간 답변을 받을 수 있다. 또 용인시의 주요 소식과 문화·관광·축제 정보는 물론이고 재난·긴급상황 정보도 받아볼 수 있다.

시는 내년엔 이 채널을 더욱 강화해 시민의 의견을 주요 사업에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카카오톡 모바일 설문’도 계획하고 있다. 

또한 격주로 최신 생활정보를 전달하는 인기 모바일 소식지인 ‘용인시 손바닥 소식’도 신청자에 한해 카톡으로 받아볼 수 있도록 연계해 서비스의 폭을 더욱 넓힐 예정이다.

용인시와 카카오톡 친구를 맺으려면 카카오톡 상단 검색창에 ‘용인시’를 입력하고 친구 추가를 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용인시 카톡 친구들의 행복한 가을여행을 위해 풍성한 혜택을 담은 이벤트를 준비했으며 앞으로도 관광·문화·스포츠 시설과 연계한 혜택을 지속적으로 확대해갈 것”이라며 “시의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전하는 용인시 카톡 플러스 친구에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