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브리핑] 민선7기 공약이행 평가 ‘주민배심원제’ 가동
  • 경기취재본부 서상준 기자 (sisa220@sisajournal.com)
  • 승인 2019.10.08 17: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8일 업무협약 체결 상호협력 다짐
3개월동안 주민배심원단 운영 후 최종보고회서 평가결과 발표

경기 화성시가 민선7기 공약 이행의 상호 협력과 주민배심원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공약 주민배심원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8일 화성시에 따르면 이날 열린 협약식에는 서철모 시장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화성시청사 전경. ⓒ화성시
화성시청사 전경. ⓒ화성시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은 ▲주민중심의 심의평가방식인 주민배심원제 정착 협조 ▲주민배심원의 원활한 공약실천계획서 평가 지원 및 협조 ▲매니페스토운동 활성화를 위한 상호 협력 등이다.

주민배심원제는 민선7기 화성시 공약실천 계획의 실효성과 이행가능성 여부를 주민에게 심의·평가 받고 개선안을 마련하기 위한 제도로, 공약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주민소통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참다운 지방자치와 성숙한 민주시민의식 고양을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지난달 ARS를 통한 주민배심원단 모집을 시작해 선정을 마쳤다. 오는 15일부터 매니페스토 운동과 교육을 실시하며 약 3개월간 주민배심원제를 운영한다. 이후 최종보고회를 갖고 공약 이행 평가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서 시장은 “공약은 시민과의 약속”이라고 전제하며 “지역 문제를 가장 가까이에서 체감하고 있는 주민들의 객관적인 평가와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 드린다. 앞으로도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완성도 있는 공약 이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화성시는 지난 7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대전 세종연구원이 공동으로 주관한 ‘2019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참여가 시민의 삶을 바꾼다 화성시민 지역회의’ 사례를 발표해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시 대표 캐릭터 '코리요' 전국경연대회 특별상

경기 화성시의 대표 캐릭터 ‘꾸러기케라톱스 코리요’가 전국 지자체·공공기관 캐릭터 경연대회인 ‘우리동네 캐릭터 축제’에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특별상을 수상했다.

8일 화성시에 따르면 코리요는 2008년 화성시에서 발견된 국내 최초 뿔공룡 화석 ‘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를 친근한 이미지로 표현한 캐릭터 이름이다.

지역·공공 캐릭터 활성화를 위해 추진된 축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했다.

올해로 2회째인 이번 축제에는 전국 지역·공공 캐릭터 85개가 참여했다. 지난달부터 대국민 온라인 투표를 통해 진행됐으며, 16개의 캐릭터가 본선에서 경합을 벌였다.

코리요는 총 득표수 1만1057표와 전문가 심사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지난 6일 부산벡스코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특별상과 200만원의 상금을 받았다.

시 관계자는 “이번 수상으로 코리요 콘텐츠 제작·배포, 사업화 컨설팅 등 지원 프로그램의 혜택이 주어졌다”며 “코리요 캐릭터를 활용해 다양한 사업을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진안동 행정복지센터에 '행복채움친구' 마련

경기 화성시 진안동 행정복지센터 1층에 ‘행복채움친구(나눔냉장고)’가 운영된다.

8일 화성시에 따르면 미니 푸드뱅크 형식으로 운영되는 행복채움친구는 건강한 식재료를 기부 받아 경제적으로 어려움에 놓인 가정에 필요한 먹거리를 제공하게 된다.

시는 지역복지의 핵심인 ‘주민 스스로의 나눔 복지실천 사업’으로 건강한 지역환경 조성 및 나눔 복지 인프라 구축에 힘쓰고 있다.

그 일환으로 이날 오전 진안동 행정복지센터 1층 로비에 행복채움친구(나눔냉장고)의 오픈식이 열렸다. 행사에는 양혜란 진안동장을 비롯해 진안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진안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진안동 맞춤형복지팀 관계자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오픈식에서는 행복채움친구 사업 소개 및 설명에 이어 오픈 기념 테이프 커팅, 기념 촬영 등이 이어졌다.

행복채움친구는 삼성나눔워킹 수익금으로 수행되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으로 냉장고 2대를 구매해 각각의 냉장고를 기부 받은 음식을 보관하는 용도(채움이)와 나눔을 받을 수 있는 용도(나눔이)로 구분 운영된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기부와 나눔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행정복지센터 로비에 설치됐다.

양 진안동장은 “주민이 자발적으로 지역복지 증진을 위해 나눔을 실천하고 정을 나누는 뜻깊은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행정기관과 지역주민이 함께 힘을 합쳐 행복한 복지마을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