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사퇴에 반응 엇갈린 野…한국 “사필귀정” vs 정의 “초석 마련”
  • 공성윤 기자 (niceball@sisajournal.com)
  • 승인 2019.10.14 15: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교안 “이것은 끝이 아닌 시작”…與 “내부 입장 정리 중”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의 표명에 야당은 ‘사필귀정’ ‘만시지탄’ 등의 표현을 썼다.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비판도 뒤를 이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내부 의견을 정리한 뒤 입장을 내놓는다는 계획이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0월14일 국회에서 조국 법무부장관 사퇴한 데 대해 "조국 사퇴는 늦었지만 국민의 승리, 민심의 승리"라고 밝혔다. ⓒ 시사저널 박은숙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0월14일 국회에서 조국 법무부장관 사퇴한 데 대해 "조국 사퇴는 늦었지만 국민의 승리, 민심의 승리"라고 밝혔다. ⓒ 시사저널 박은숙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0월14일 국회에서 “사필귀정이고 이것은 끝이 아니고 시작”이라며 “정상국가로 갈 수 있도록 힘을 모으고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조국 전 민정수석의 사퇴”라고 표현하며 “조금 늦었지만 예상대로 그만두게 됐다”고 말했다. 또 “그동안 국론을 분열시키고 국민을 우습게 여겼던 이 정권이 이 부분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현아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사필귀정이지만 너무 늦었다”고 밝혔다. 이어 “대한민국을 두 동강 내고 민심이 문재인 정부를 이미 떠난 뒤늦은 사퇴”라며 “대통령과 여당은 만시지탄임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만시지탄”이라며 “처음부터 이렇게 판단하고 장관직을 고사했다면 국민적인 갈등과 분열도 없었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입장문을 통해 “검찰은 조 장관과 그 가족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관련 의혹들에 대한 진상을 국민 앞에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회의 역할도 언급했다. 오 원내대표는 “검찰개혁 법안들이 여야 합의로 원만히 처리될 수 있도록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복원할 것을 여야 각 당에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정의당은 조 장관의 사퇴에 대해 “이해하고 존중한다”는 입장을 냈다. 유상진 당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가족들에 대한 수사 등으로 어려움 속에서도 불구하고 검찰 개혁에 대한 진념을 포기하지 않고 추진해온 것을 높이 평가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제 정치권은 조국의 시간을 멈추고 검찰 개혁을 위한 국회의 시간을 열어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은 내부 회의를 거친 뒤에 입장을 내놓기로 했다. 이날 오후 5시에는 이해찬 대표 주재로 긴급회의를 소집, 조 장관 사퇴 이후 대응책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면서 “결과적으로 국민들 사이에 많은 갈등을 야기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다만 “검찰개혁에 대한 조 장관의 뜨거운 의지와, 이를 위해 온갖 어려움을 묵묵히 견디는 자세는 많은 국민들에게 다시 한 번 검찰개혁의 절실함에 대한 공감을 불러일으켰고 검찰개혁의 큰 동력이 됐다”고 평가했다. 

조 장관은 이날 오후 법무부 대변인실을 통해 ‘검찰개혁을 위한 불쏘시개 역할은 여기까지입니다’라는 제목의 사퇴 입장문을 냈다. 그는 입장문에서 “저는 오늘 법무부 장관직을 내려놓는다”라며 “더는 제 가족 일로 대통령과 정부에 부담을 드려서는 안 된다고 판단했다”고 했다. 9월9일 취임한 지 35일 만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