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한‧미 탓…北 최룡해, ‘대북 적대‧외세 의존’ 철회 주장
  • 공성윤 기자 (niceball@sisajournal.com)
  • 승인 2019.10.29 17: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에 비핵화 논의 선제조건으로 ‘대북 적대정책 철회’ 내세워

북한이 권력서열 2위인 최룡해 국무위원회 제1부위원장을 내세워 한국과 미국을 동시에 압박했다. 미국엔 대북 적대정책을, 한국엔 외세 의존정책을 중단하라는 메시지를 던진 것이다. 이러한 정책이 각각 북‧미, 남북 관계를 가로막고 있다는 주장도 뒤따랐다. 

최룡해 북한 국무위원회 제1부위원장 겸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10월25∼26일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열린 제18차 비동맹운동(NAM) 회의에 참석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9일 보도했다. ⓒ 연합뉴스
최룡해 북한 국무위원회 제1부위원장 겸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10월25∼26일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열린 제18차 비동맹운동(NAM) 회의에 참석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9일 보도했다. ⓒ 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최 부위원장이 아제르바이잔 수도 바쿠에서 열린 ‘제18차 비동맹운동(NAM) 회의’에 참석했다고 10월29일 보도했다. 최 부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북·미 관계 긴장 국면의 배경을 두고 “미국이 시대착오적인 대조선(북한) 적대시 정책에 계속 매달리면서 정치 군사적 도발 행위들을 일삼고 있는 데 기인된다”고 주장했다. 양국은 지난해 6월12일 싱가포르 정상회담 때 공동성명을 낸 뒤로 잇따라 합의에 실패해 왔다. 

최 부위원장은 또 “미국이 대조선 적대시 정책을 깨끗하고 의심할 여지없이 되돌릴 수 없게 철회하기 위한 실제적인 조치를 취할 때에야 미국과 비핵화 논의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의 대북전략과 상충되는 ‘선(先)보상 후(後)비핵화’ 원칙을 강조한 셈이다. 그러면서 최 부위원장은 지난 4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요구한 미국의 새로운 계산법을 다시 언급했다. 

한국에 대한 질책도 뒤를 이었다. 최 부위원장은 “(남북관계가) 전진하지 못하는 것은 전적으로 남조선 당국이 외세의존 정책과 사대적 근성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북남관계 개선은 남조선 당국이 민족공동의 이익을 침해하는 외세의존 정책에 종지부를 찍고 민족 앞에 지닌 자기의 책임을 다할 때만 이루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외세의존 정책 탈피’는 북한이 줄기차게 한국에 요구해온 내용이다. 미국과 맞잡은 손을 떼고 민족끼리 공조하자는 것이다. 

최 부위원장이 이번에 참석한 비동맹운동 회의는 냉전시대의 강대국 대열에 속하지 않은 나라들끼리 뭉친 단체다. 북한을 포함해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등 120개 회원국이 소속돼 있다. 냉전이 끝나면서 존재감이 희미해졌지만, 유엔 다음으로 가장 많은 회원국을 보유한 국제 조직이다. 최 부위원장은 비동맹운동 회의에서 “운동 성원국들은 제국주의자들의 분열 이간 책동에 단결의 전략으로 맞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