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文대통령 모친상 한목소리 애도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19.10.30 10: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조용히 가족장…조문 안 받겠다”
여야, 당분간 냉각기 가질듯

10월29일 문재인 대통령의 모친 강한옥 여사의 별세 소식이 전해지자 정치권은 한 목소리로 애도의 뜻을 표했다.

10월30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 모친인 강한옥 여사 빈소가 마련된 부산 남천성당에 국무위원 일동 명의로 된 근조화환이 장례식장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반송되고 있다. 문 대통령이 조용한 장례를 치르겠다는 뜻을 밝힌 대로 조문과 조화는 정중히 거절되고 있다. ⓒ 연합뉴스
10월30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 모친인 강한옥 여사 빈소가 마련된 부산 남천성당에 국무위원 일동 명의로 된 근조화환이 장례식장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반송되고 있다. 문 대통령이 조용한 장례를 치르겠다는 뜻을 밝힌 대로 조문과 조화는 정중히 거절되고 있다.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이재정 대변인 이름으로 낸 서면 브리핑을 통해 “대한민국 현대사의 질곡마다 묵묵히 시대의 짐을 마다치 않은 문재인 대통령의 삶, 그 곁에는 언제나 모친 강한옥 여사의 사랑과 헌신이 함께해왔다. 고인의 삶을 기리며, 문재인 대통령과 가족께 깊은 위로의 뜻을 전한다”며 명복을 빌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당 소속 의원들에게 “대통령이 모친상에 일체의 조문이나 조화를 정중히 사양하고 조의의 마음만 받겠다는 뜻을 전해왔다”며 “대통령의 뜻을 따라 달라”고 요청했다. 민주당은 청와대와의 협의를 거쳐 문상 인원이나 시간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고인의 뜻에 따라 장례를 가족장으로 조용히 치르며 외부 조문을 받지 않겠다고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도 “애도와 추모의 뜻은 마음으로 전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자유한국당은 김명연 수석대변인을 통해 “삼가 조의를 표한다”는 내용의 논평을 냈다. 김 수석대변인은 “큰 슬픔을 마주하신 문재인 대통령과 유가족께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고 했다.

바른미래당도 김정화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내고 고인을 추모했다. 김 대변인은 “실향민으로, 질곡의 역사 속에서도 어머니의 역할을 부족함 없이 다해온 강 여사는 대통령의 모친이기 이전에 이 시대의 평범하지만 위대한 어머니의 표상이었다”며 “이제는 모든 짐을 내려놓고 부디 하늘에서만큼은 고향인 흥남의 땅을 마음껏 밟으며 만나지 못한 가족들과 행복한 재회를 하실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전했다.

정의당은 심상정 대표와 윤소하 원내대표가 각각 애도 성명을 냈다. 심 대표는 “하늘에서 영원한 평안을 누리시기 바란다”며 고인을 추모하고, “사랑하는 모친을 여읜 문재인 대통령님과 김정숙 여사님, 그리고 유가족 여러분께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올린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고인의 삶 자체가 이 한반도에 살아가는 모든 사람의 고난의 역사를 반영하고 있다”며 “언젠가는 남북이 자유 왕래하는 세상이 오도록 노력할 것을, 고인의 영전 앞에 약속드린다”고 했다.

민주평화당은 박주현 수석대변인 명의의 논평에서 “여사님의 사랑과 헌신이 있었기에 오늘의 대통령이 있다”며 “여사님께서는 하늘나라에서도 대통령을 보우하시고 가르침을 주실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애도했다.

민주평화당 탈당 의원 모임인 대안신당 김정현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고인은 평소 강인한 성품으로 오늘의 문 대통령이 있게 한 분”이라며 “가족상이라 하지만 유례가 없는 현직 대통령 모친상이므로, 관계당국은 장례·의전 절차에 한 치의 소홀함도 없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함경남도 함주가 고향인 강 여사는 1950년 ‘흥남 철수’ 당시 경남 거제에 정착했고, 1953년 둘째이자 장남인 문 대통령을 낳았다. 1978년 작고한 문 대통령의 부친 문용형 씨와 강 여사는 슬하에 2남 3녀를 뒀다.

한편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고인을 떠나보낸 슬픔과는 별개로 국정운영 공백을 최소화하겠단 강한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가족끼리 조용히 장례를 치른 뒤 당장 11월에 예고된 아세안+3 정상회의 등 외교 일정을 예정대로 소화할 계획이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청와대는 일단 비서실장 중심으로 평상시와 똑같이 근무를 서게 되고 청와대 직원들이 함께 단체로 같이 조문을 간다든지 이런 것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