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황교안 단식이 지소미아 연기에 결정적”
  • 김종일 기자 (idea@sisajournal.com)
  • 승인 2019.11.23 15: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경원, 귀국 직후 청와대 앞 단식농성장 찾아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미국에서 돌아온 뒤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을 찾아 단식투쟁 나흘째를 맞이한 황교안 대표의 손을 꼭 잡아주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미국에서 돌아온 뒤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을 찾아 단식투쟁 나흘째를 맞이한 황교안 대표의 손을 꼭 잡아주고 있다. ⓒ연합뉴스

한·미 방위비 분담금 특별협정 협상과 관련해 미국을 방문 중이던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당초 귀국일을 하루 앞당긴 11월23일 오전 5시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나 원내대표는 공항에서 곧바로 황교안 대표가 단식농성 중인 청와대 앞으로 향했다.

이날로 단식 4일 차에 접어든 황 대표는 그동안 낮에는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 밤에는 국회를 오가며 단식을 이어가다가 전날 밤 처음으로 청와대 앞에서 텐트를 치고 철야 농성을 했다. 황 대표의 텐트는 청와대로부터 100m가량 떨어진 곳에 설치됐다.

나 원내대표는 황 대표를 만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의 조건부 연기결정에 대해 “문재인 정권이 한·일 갈등을 지소미아 문제와 연계시킨 것에 대해 미국에서 우려가 굉장히 크지 않았나”라며 “이런 미국의 우려와 황 대표님의 구국의 단식, 국민들의 저항이 있으니 문재인 정권이 일단은 조건부 연기 결정을 내려 정말 다행”이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지소미아 중단 결정을 했던 것이 앞으로 방위비 협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모르겠다”며 “미국을 방문해 많은 국민들이 한·미동맹을 중요시한다는 것과 대표님의 의지도 잘 전달하고 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대표님의 뜻을 잘 받들어 원내에서도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며 “대표님이 건강을 잃으실까 너무나 걱정된다”고 덧붙였다.

황 대표는 “사실 (단식의) 시작은 선거법 개정안 때문이었다. 잘 싸워봅시다”라고 답했다.

앞서 나 원내대표는 귀국 직후 인천공항에서 “위험한 ‘안보 도박’이 그나마 멈춰 선 것은 다행”이라며 “이렇게 멈춰 서게 된 것은 황 대표가 결정적 역할을 했고 미국의 압박이 통한 것으로 본다”고 평가했다.

나 원내대표는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의 공정한 합의를 촉구하기 위해 지난 20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와 함께 미국 워싱턴DC를 찾았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