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브리핑] 광양알루미늄 공장건립 착수…순항 ‘미지수’
  • 호남취재본부 박칠석·전용찬·고비호 기자 (sisa613@sisajournal.com)
  • 승인 2019.12.03 14: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9일 기공식…‘4자 합의’에도 일부 주민 여전히 ‘반대’
전남 스마트팜 내년 상반기 착공…핵심시설 실시설계 착수
전남경찰청, 경찰관 추가 배치 등 스쿨존 교통안전 강화

전남 광양 세풍산단 내 알루미늄 제조 공장이 본격적인 공장 건립에 착수한다. 그러나 인근 주민 등이 공장 입주를 여전히 반대하고 있어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지 주목된다. 

12월 3일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광양지역 주민들의 반발로 착공이 지연됐던 알루미늄 제조 공장이 9일 기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건립공사에 들어간다. 공장은 내년 8월쯤 문을 열 예정이다. 

광양알루미늄은 9일 오전 세풍산업단지에서 정현복 광양시장과 김갑섭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장,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공식을 연다.

광양 알루미늄은 기공식을 시작으로 세풍산단 8만2627㎡ 부지에 내년까지 1000억원을 투입해 알루미늄 공장을 건립한다. 알루미늄 판재와 포일(foil)을 생산하고 남은 조각과 알루미늄 ‘괴’를 녹여서 알루미늄 덩어리인 슬라브를 만들 계획이다.

중국 밍타이그룹은 지난해 12월 세풍산단 내 외국인투자지역에 알루미늄 공장을 짓겠다며 건축 허가를 받았다. 하지만 알루미늄 공장이 들어설 것으로 알려지자 인근 주민들은 환경 문제를 이유로 반대하고 나섰다.

일부에서 ‘알루미늄 공장이 미세먼지를 유발한다’는 잘못된 주장이 나오는 등 부정적인 여론이 형성되자 밍타이그룹은 주민을 설득해 동의를 받는 조건으로 투자를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은 지난달 5일 광양시와 광양알루미늄, 세풍주민협의회 등 4자 합의를 이끌어 1년여간 끌어온 갈등을 매듭지었다. ‘4자 합의’가 이뤄진 이후에도 세풍산단 인근의 순천 해룡면 주민 등이 공장 입주를 반대하고 있어 향후 사업에 난항이 예상된다.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는 “어렵게 주민과 합의를 끌어낸 만큼 공장 건립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일부 반대하는 주민도 대화로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광양 세풍산업단지 전경 ⓒ광양경제청
광양 세풍산업단지 전경 ⓒ광양경제청

◇전남 스마트팜 내년 상반기 착공…핵심시설 실시설계 착수

전남도는 한국농어촌공사 전남지역본부와 고흥 스마트팜 혁신 밸리 핵심시설 세부 실시설계 용역에 착수했다고 3일 밝혔다.

전남 스마트팜 혁신 밸리는 고흥군 도덕면 가야리 간척지 일원에 33.3ha 규모로 조성된다. 2022년까지 4년간 총사업비 1100억 원(국비 589억원·지방비 436억원·자부담 75억원)을 투입해 유망 수출품목을 집중적으로 육성한다.

스마트팜 혁신밸리 세부 실시설계 용역은 기반조성 분야와 핵심시설 분야로 구분해 추진한다. 

기반 조성에는 혁신 밸리 단지에 필요한 터 정지 작업을 하고 용수·전기·도로·빗물 저수조 등 기초시설을 마련한다. 핵심시설은 청년 보육센터·실습농장·임대형 스마트팜 단지·실증단지·혁신 밸리 지원센터 등 구조물 설계 과정이다.

세부설계가 끝나면 인허가 협의와 시행계획 수립·공고를 거쳐 2020년 상반기에 착공할 예정이다.전남도는 스마트팜 혁신 밸리 사업 신속한 추진을 위해 올해 8월 고흥 사업 부지를 스마트농업 지역으로 지정 고시했다.

지역농업인·한국농어촌공사 등과 협의를 통해 부지 소유권 이전(33ha)도 올해 9월 완료했다. 또 혁신 밸리 효율적 운영을 위한 재단법인 설립을 위해 행정안전부 1차 협의를 거쳐 재단법인 설립 연구용역을 수행 중이다.

스마트팜 혁신밸리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고흥군과 연계한 청년 농촌 보금자리 조성·스마트 산지유통센터(APC)·주민참여형 단지 조성 등도 추진한다. 지역 농업인이 함께하고, 청년 농업인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기반도 단계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홍석봉 전남도 식량원예과장은 “분야별 계획에 전문가와 농업인 의견을 반영하고 아이디어와 벤치마킹을 통해 스마트팜 혁신 밸리가 농업 전남 랜드마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남경찰청, 경찰관 추가 배치 등 스쿨존 교통안전 강화

전남지방경찰청은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 교통사고 피해를 예방하고자 등·하교 시간대 통학로에 경찰관을 추가로 배치한다고 3일 밝혔다.

일반 교차로에서 출근길 교통관리를 하던 경찰관 111명을 스쿨존으로 전환 배치한다. 하교 시간대인 오후 2시부터 6시까지는 인도와 차도가 구분되지 않거나 단속 장비가 없어 사고 위험이 높은 곳 안전 관리를 지구대와 파출소 인력이 지원한다.

경찰은 스쿨존 내 무인단속 장비를 확대 설치한다. 예외적으로 시속 40㎞ 이상을 허용하던 구간의 제한속도를 시속 30㎞로 낮춘다. 하교 시간대에 캠코더와 이동식 장비를 활용해 20∼30분 단위로 단속을 강화한다.

최근 5년간 교통사고가 잦은 스쿨존에서는 도로교통공단, 지방자치단체 등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현장 점검과 안전진단을 시행한다. 

 

◇신안군 새우 양식 사료 공동구매…생산비 10억 절감

신안군은 관내 새우양식어업인의 양식경영비 절감을 위해 새우양식조합(압해읍)과 양식사료 공동구매에 나서 10억여원을 절감했다고 2일 밝혔다. 

신안 관내 새우양식장에 매년 소요되는 양식사료 비용이 110억∼120억원(6500∼6800여톤)에 이른다.

군은 양식어가들의 적극적인 공동구매 참여로 전년 대비 1포대당(20kg 기준) 2000원에서 많게는 5000원까지 직간접적으로 가격을 낮춰 700여톤에 달하는 전체 소요 금액의 10%까지 절감시키는 성과를 이뤄냈다. 

군은 이번 공동구매에 참여한 양식어가에 일정 부분 인센티브(사료구매액의 5%)를 지원해 일괄 적립하도록 했다.

양식어가들의 공동구매 참여 확산과 함께 자체(생산자단체) 자조금 조성도 유도해 나갈 방침이다. 신안군은 올해 271어가(890ha)에서 3900여톤의 새우를 생산, 470억원의 소득을 올렸다.

 

◇함평 자연생태공원·양서파충류생태공원 임시 휴원

함평군은 동절기를 맞아 함평자연생태공원과 양서파충류생태공원이 임시 휴원한다고 2일 밝혔다. 

함평군은 내년 1∼2월 두 달 간 함평자연생태공원(캠핑트레일러 포함)과 양서파충류생태공원을 임시 휴원하고 수도시설에 보온조치를 하는 등 월동준비에 들어간다. 

이 기간에 각종 시설물 정비 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내년 3월 다시 개장할 계획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