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조목조목 ‘해명’ 나선 이용섭 광주시장
  • 호남취재본부 정성환 기자 (sisa610@sisajournal.com)
  • 승인 2019.12.09 13: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민간공원 시중 의혹 페이스북 통해 펙트체크식 해명
“부당지시·특혜 없어”…‘당혹’ 이 시장, 수사도 의혹도 눈덩이

이용섭 광주시장이 검찰수사가 장기화되고 있는 광주 민간공원 특례사업 2단계 우선협상대상자 변경에 대한 시중의 의혹을 조목조목 해명하고 나섰다. 이 시장은 지난 12월 7일 본인의 사회관계망(SNS)에 ‘펙트 체크-민간공원 사업자, 왜 바뀌었나?’ 제하의 글을 게재하고, 광주 민간공원 특례사업 우선협상대상자를 변경하게 된 이유 등을 설명했다.

이 시장은 게재 글에서 “언론에 민간공원 특례사업 관련 압수수색 등이 연일 보도되면서 많은 분들이 걱정과 함께 사업자 변경 이유 등에 대해 묻고 있다”며 운을 뗐다. 그러면서 “시민들의 걱정과 궁금증을 덜어주기 위해 우선협상대상자 변경 과정을 팩트 위주로 정리했다”고 게시글을 작성한 이유를 밝히며 의혹 확산 진화에 나섰다.

지난해 7월 이용섭 제13대 광주시장이 취임식에서 선서하고 있다. ⓒ광주시
지난해 7월 이용섭 제13대 광주시장이 취임식에서 선서하고 있다. ⓒ광주시

이 시장, 감정적 표현 자제한 채 세간 의혹에 집중 해명

지금까지 이 시장은 간부회의 등을 통해 광주 민간공원 특례사업과 관련 검찰수사에 대해 억울함을 우회적으로 언급했다. 페이스북을 통해 관련 의혹에 대해 입장을 일일이 해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민을 대상으로 한 만큼 예전에 비해 감정적인 표현을 자제한 반면 차분하고도 정제된 논리로 해명하는 데에 초점이 맞춰졌다. 

이날 이 시장이 작성 글에서 설정한 의제는 △심각한 평가오류가 발견되어 특정감사 실시 △왜 재공모를 하지 않고 사업자를 변경했는가? △시중 의혹을 무시하고 당초 결정대로 갈 수는 없었는가? 등 크게 세 가지다. 글의 앞부분에서는 특정감사 실시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뒤 부분에선 그간 일고 있는 세간의 의혹에 대해 집중적으로 해명했다. 이 시장이 해명에 나선 세 사안 모두 광주시 내 보고라인이 어디까지였던 가가 검찰이 밝혀내야 할 핵심 사안이기도 하다.

 

특정감사 착수 논란…“항간 의혹 확인 위해”

해당 게시글에 따르면, 민간공원 2단계 사업에 대한 우선협상대상자 결정이 이뤄진 지난해 11월 8일 이후부터 언론, 경찰, 시민 등으로부터 결정에 문제가 많다는 불공정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광주시 독립기관인 감사위원회는 ‘항간의 의혹이 근거 없음’을 확인하기 위해 사실 여부를 점검했다고 감사 착수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나 기대와는 달리 감사위원회가 당초 평가에 대해 표본조사를 대강 실시했는데도 심각한 수준의 오류가 발견됐고, 공정성 확보 차원에서 6개 공원지구 전체에 대한 특정감사를 거친 결과, 중앙공원 1지구는 광주도시공사에서 한양으로, 중앙공원 2지구는 금호산업에서 호반건설로 사업자가 변경됐다.

 

재공모 대신 순위변경 의혹…“사업자 책임 없어서” 

이 시장은 이어 ‘왜 재공모를 하지 않고 사업자를 변경했는가’에 대해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당시 시가 사업자 변경 대신 재공모에 나섰다면 각종 의혹에 휘말리지 않았을 것이라는 시각이 제기되고 있다. 이 시장은 “순위가 바뀐 책임이 사업자에게 있다면 재공모 대상이지만, 이 건은 잘못된 평가를 바로잡은 것이므로 재공모 대상이 아니라는 것이 전문가들 의견이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그러면서 “‘탈락자들은 이의를 제기할 수 없는데도, 광주시가 이의를 수용했다’는 지적도 사실이 아니다. 시가 스스로 잘못된 점을 미리 발견해 이를 바로 잡은 적극 행정의 결과였다”고 주장했다.

 

당초 결정 번복 의문…“특혜없어, 의혹 덮지 않으려 적극행정”

‘시중 의혹을 무시하고 당초 결정대로 갈 수는 없었는가’에 대한 의문에는 법과 원칙을 지켰다는 취지로 답변을 이어갔다. 이 시장은 “평가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는데도 무시한 채 덮는다면, 또 감사결과 순위가 바뀌었는데도 이를 시정하지 않는다면, 이는 심각한 직무유기이고 법과 원칙을 위배할 뿐만 아니라 또 다른 특혜의혹을 야기해 이 사업이 무산되는 등 더 큰 문제를 초래할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특혜에 대해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일축했다. 이 시장은 “저는 시장 취임이후 각종 사업이나 공사 등에 불필요한 간섭이나 개입을 일절 하지 않겠다고 수차례 강조했고, 이번 민간공원 사업자 변경과 관련해서도 어떤 부당한 지시나 압력을 행사하거나 시민들께 부끄러운 일을 한 적이 없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이다”며 일부의 의혹에 선을 그었다.

이 시장은 “법과 원칙에 따른 공정한 수사로 진실이 하루 빨리 밝혀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시민들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면서도 “광주가 유례없는 변화와 도약의 시간을 맞이하고 있는 이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광주시정에 힘을 보태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광주 민간공원 특례사업 2단계 우선협상대상자 변경 관련 의혹에 휩싸인 사업 대상지인 서구 풍암동 중앙공원 일대 전경 ⓒ광주시
광주 민간공원 특례사업 2단계 우선협상대상자 변경 관련 의혹에 휩싸인 사업 대상지인 서구 풍암동 중앙공원 일대 전경 ⓒ광주시

해명불구, 의혹 해소는 ‘미지수’

현재 광주시는 광주 민간공원 특례사업 2단계 우선협상대상자 변경과 관련 직권남용과 권리행사를 방해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시는 당초 지난달 말 검찰수사가 마무리될 것으로 기대하고,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낸다는 계산이었다. 하지만 수사가 오히려 광주시청에서 지난 4일 호반건설 본사 압수수색 등 업체로까지 확대되면서 민간공원 특례사업을 둘러싼 의혹도 커지는 바람에 광주시는 당혹스런 처지에 빠졌다. 이에 이 시장이 직접 나서 민간공원 관련 압수수색 등으로 어수선한 시청 내부 분위기를 다잡고 사기가 떨어진 직원들을 독려함으로써 자칫 떨어질 수 있는 현안에 대한 시정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포석으로 보인다. 또 세간에 불거진 의혹을 적극 반박하면서 확대·재생산되는 의혹 진화에 나섬으로써 시정 불신에 따른 민심 이반을 미리 차단하기 위한 시도로도 해석된다.

하지만 이 시장의 해명으로 그간의 의혹이 해소될 지는 미지수다. 해명과 대척점에 있는 수사가 계속 확대되고 있어서다. 이 아무개 광주시 환경생태국장의 경우 일정 부분 범죄혐의가 인정돼 구속 기소됐고, 구속영장이 기각됐으나 행정부시장과 감사위원장은 기소를 앞두고 있다. 특히 이용섭 시장의 복심이라 할 수 있는 최측근 정무특보의 사무실이 압수수색 당한데 이어 한양과 호반건설 등 참여업체로 수사가 번지고 있다. 또 이 시장의 해명이 필요한 일부가 빠져 있고, 논리적으로도 설명되지 않는 부분이 적지 않아 진실공방 국면으로 흐르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따라서 검찰의 최종 수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의혹이 ‘불완전 연소’ 상태에서 논란만 계속될 것이라는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