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브리핑] 전주시, 친일행적 역대 시장 흔적 지웠다
  • 호남취재본부 신명철·전용찬 기자 (sisa610@sisajournal.com)
  • 승인 2019.12.17 14: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에 이어 친일 임병억·임춘성 시장 사진 등 제거
새만금지역 첫 간선망 ‘동서도로’ 내년 11월 준공
정읍시, 전국 최초로 동학농민혁명 유족수당 지급

전북도에 이어 전주시가 친일 행적이 드러난 역대 시장들의 흔적을 지웠다. 전주시는 16일 시청 홈페이지에서 초대 임병억 시장과 3대 임춘성 시장의 사진을 삭제하고 4층 회의실 액자도 치웠다. 

친일반민족행위로 친일인명사전에 등재, 친일 잔재 청산 차원에서다. 전주시는 홈페이지 사진과 회의실 액자를 제거한 후 그 자리에 ‘친일반민족행위자’(친일인명사전 등재)라는 글을 적었다.

전주시는 “민족문제연구소의 친일인명사전에 오른 역대 전주시장들의 흔적을 지우기로 결정했다”며“이같은 결정이 늦은감은 있지만 국가적으로 추진되는 친일청산 작업과 국민적 역사 의식을 바로 세우기에 동참하기 위한 차원이다”고 밝혔다.

초대 시장 임병억은 정읍 군수와 무주군수로 재직하던 1937∼1940년 △중일전쟁과 관련한 영화회, 강연회, 좌담회를 통한 국방 사상 보급 △군마(軍馬) 징발 △국방헌금과 애국 헌납자금 모금 △출정군인 환송연 △징수품 공출 등 전시 업무를 적극적으로 수행한 공로가 인정돼 지나사변(중일전쟁) 공로자 공적 조서에 이름을 올렸다. 그는 해방 후 1945∼1948년 전주부윤을 지냈다. 

3대 시장 임춘성은 1940년 장수군수 재임 시절 중일전쟁에 참전한 일본군을 위해 국방헌금 모금, 출정군인 환송연, 귀환군인 위안회 개최 등 전시 업무를 도맡은 공로로 역시 지나사변(중일전쟁) 공로자 공적 조서에 이름을 올렸다. 해방 후에는 진안군수, 남원 군수, 전주시장 등을 거쳐 1960년 6∼10월 전북도지사(11대)를 지내기도 했다.

앞서 전북도는 민족문제연구소의 친일잔재 청산 취지에 공감한다며 11대 도지사 임춘성과 12대 도지사 이용택 등 2명에 대해 같은 조처를 했다. 

전북 전주시 관계자들이 12월1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친일행적 역대 시장 2인의 액자를 철거하고 있다. ⓒ전주시
전북 전주시 관계자들이 12월1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친일행적 역대 시장 2인의 액자를 철거하고 있다. ⓒ전주시

◇새만금지역 첫 간선망 ‘동서도로’ 내년 11월 준공

새만금개발청은 새만금지역을 동서 방향으로 가로지르는 동서도로가 내년 말 준공될 예정이라고 17일 밝혔다.

동서도로는 새만금 신항만이 있는 군산시 신시도리와 새만금∼전주 고속도로가 시작되는 김제시 진봉면까지를 잇는 4차선 도로로 길이는 16.47㎞다. 2015년 공사에 들어가 현재 86%의 공정률을 기록하고 있다. 총사업비는 3637억원이다. 

새만금개발청은 공사가 차질없이 진행되면 애초 계획대로 내년 11월이면 완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위한 내년도 예산 396억원도 전액 확보했다.

김현숙 새만금개발청장은 “동서도로는 새만금 내부 간선 도로망의 동서 중심축으로, 완공되면 새만금지역에 대한 접근성을 크게 높이게 될 것”이라며 “동서도로와 십(十)자형으로 연결될 남북도로와 새만금∼전주 고속도로도 2023년 8월 세계잼버리대회 이전에 개통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새만금 방조제 전경 ⓒ전북도
새만금 방조제 전경 ⓒ전북도

◇정읍시, 전국최초 동학농민혁명 유족수당 지급

전북 정읍시는 내년부터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동학농민혁명 참여자 유족에게 매월 10만원씩 수당을 지급한다고 16일 밝혔다. 동학농민혁명 참여자의 명예 회복과 유족의 복지 향상을 위해서다.

지급대상은 신청일 현재 정읍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1년 이상 거주한 유족 중 혁명 참여자의 자녀·손자녀·증손 자녀이다. 

희망자는 주소지 읍·면사무소와 동 주민센터에 유족통지서, 신분증, 통장을 지참해 방문·신청하면 된다.

유진섭 정읍시장은 “어렵게 살아온 유족들을 예우하는 게 동학농민혁명의 발상지로 자부한 정읍시의 역할”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동학 선양과 기념사업으로 동학농민혁명 정신을 알리겠다”고 말했다.

 

◇전북도, 정부 수소산업 클러스터 예타 연구 공모에 선정

전북도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수소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 연구’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정부가 추구하는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수소의 생산, 저장·운송, 활용 등을 위한 기관·기업·연구소의 집적 단지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전북도는 새만금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을 위해 수소 생산분야에 응모해 선정됐다. 새만금에 재생에너지원과 연계한 100㎿ 규모의 설비를 구축해 연간 1만4000톤을 생산하는 국내 최대의 그린수소 생산기지 건설에 탄력을 받게 됐다고 도는 설명했다.

전북에는 수소 저장(일진복합소재), 수소상용차(현대차 전주공장), 연료전지(듀산퓨얼셀)와 산학연관 네트워크가 구축된 상태다. 전국에서는 수소 부문은 전북도·인천시, 수소 저장·운송은 강원도, 수소 모빌리티는 울산시, 수소전지 발전은 경북도가 뽑혔다.

 

△익산시, 내년부터 다자녀 가구 혜택 확대

익산시가 다자녀 가구에 대한 혜택 확대를 통한 정주여건 개선에 나선다. 익산시는 16일 정헌율 시장 주재로 간부회의를 개최하고 다자녀 가구 혜택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정 시장은 정확한 다자녀 가구 현황 파악을 통한 관리를 바탕으로 혜택 확대 방안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가정의 육아부담 해소와 경제적 부담 완화를 통해 정주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익산시는 이를 위해 주거환경 개선 등의 지원방안을 검토해 시행여부를 판단할 예정이다. 

또 정 시장은 올해 신설된 다자녀 장학금의 수혜 비율 향상 방안 마련을 통해 학부모의 학비 부담 완화와 인구 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것을 지시했다. 

 

◇임실군, 소상공인 카드 수수료 연간 최대 50만원 지원

임실군은 경기침체와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영세 소상공인들의 카드 수수료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지원을 확대했다고 17일 밝혔다.

올해까지 영세 가맹점 사업자 카드 수수료 0.8% 중 0.3%(업소당 최대 20만원) 지원키로 했던 것을 내년 5월까지 0.8% 전액인 50만원까지로 늘린 것이다.

지원 대상도 연 매출 8800만원 이하 사업자에서 1억2000만원 이하로 확대했다.

지원율 확대에 따라 기존 신청자에 대해서도 변경된 지원율에 따라 증액된 지원금을 소급 지급할 예정이다. 가까운 읍·면사무소에 신청하면 된다.

임실군 관계자는 “카드 결제 확산으로 수수료를 부담해야 하는 소상공인들의 경제적 손실을 줄여주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