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청문회 관전포인트…출판비 횡령‧선거개입 검증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19.12.30 11: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미애 “국민 위한 법무‧검찰개혁 완성하겠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12월30일 열린 가운데, 추 후보자의 출판비 횡령 의혹과 검찰개혁 방안 등을 두고 여야가 치열한 공방을 펼치고 있다.

추미애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12월30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밝은 표정으로 자리하고 있다. ⓒ 시사저널 박은숙
추미애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12월30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밝은 표정으로 자리하고 있다. ⓒ 시사저널 박은숙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 법사위 회의실에서 추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개최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2월5일 추 후보자를 지명한 지 24일 만이다.

자유한국당은 초반부터 도서출판비 1억원의 용처에 대한 자료를 요구하며 공세를 펼쳤다. 가장 먼저 발언권을 얻은 장제원 한국당 의원은 “추 후보자가 총선에 낙선한 이후 1억원을 출판비용으로 썼는데 당시 출판사 사장이 계약을 해지하고 돈을 돌려줬다고 인터뷰했다”고 말했다. 이어 “돌려받은 데 대한 자료를 제출해 달라고 요구했으나 전액 기부했다는 답변만 왔고, 어떤 계좌와 어떤 재단에 줬는지에 대해서는 자료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보공개 요청만 하면 금방 확인할 수 있는 것인데, 이런 기본적인 자료조차 주지 않느냐”고 비판했다.

이은재 한국당 의원 또한 "후보자는 고위공직자로 성실히 청문회를 준비해야 함에도 배우자와 직계존비속 자료들조차 개인정보보호와 사생활침해를 이유로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며 "자신과 가족의 사생활이 그렇게 중요하면 왜 굳이 국무위원이 되고자 하느냐. 가족과 스스로에 대해서 자신이 없다면 그 자리에서 조속히 물러나시라"고 주장했다.

주광덕 한국당 의원 역시 출판비용 의혹에 대해 "1억원이라는 돈을 임기 종료를 앞두고 급하게 기부했으면 그 법인은 당연히 기억될 것이다. 그런데 그 법인조차 설명을 안 한다는 것은 고의적이고 악의적인 진실 은폐다. 국민 의혹이 해소되도록 정확한 자료 제출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추 후보자는 “출판 계약을 해지하고 분명히 돌려받았다”면서 “오래 된 일이다. 정확하게 안 뒤에 자료를 제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외에도 야당은 추 후보자가 당 대표 시절, 청와대의 선거개입 의혹에 대한 당사자인 송철호 당시 울산시장 후보를 공천했다며 관권선거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또 추 후보자 개인의 논문 표절 의혹과 공짜 피트니스 논란 등 도덕성 문제도 거론될 전망이다.

한편 추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 앞서 모두발언을 통해 “검찰 수사의 공정성에 대한 시비는 국민을 분열시키고 사회 전체의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며 "국민이 바라는 법무·검찰이 되기 위해 스스로를 철저히 되돌아보고 새롭게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