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추미애 장관 맹폭…“야만·망동·적반하장”
  • 김재태 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0.01.10 14: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내대책회의서 “전두환 시절에도 없던 검찰 대학살” 등 비난 발언 쏟아내…“인사 즉각 철회해야” 주장도

자유한국당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한 비난 수위를 연일 높이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망나니 정권' '숙청' '친위 쿠데타' 등의 거친 표현을 동원해 전날 법무부가 단행한 검찰 간부급 인사를 맹비난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의 참모진을 전원 교체하는 등 청와대와 여권을 겨냥한 수사라인을 대폭 갈아치움으로써 사실상 '수사 방해'에 나섰다는 것이 한국당의 주장이다. 청와대와 검찰의 갈등을 부각해 검찰 인사에 대한 비판 여론을 확산시키려는 의도로 보인다.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왼쪽 두 번째)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왼쪽 두 번째)가 1월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는 1월1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추 장관의 검찰 고위급 인사에 대해 "전두환 정권 야만보다 더 심각한 야만"이라고 비판했다. 심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기획하고 추 장관이 실행한 검찰 대학살"이라며 "검찰 핵심부를 권력이 통째로 들어내는 망동은 전두환 시절에도 없었다"고 말했다.

추 전 장관이 전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출석해 "윤석열 검찰총장이 제 명을 거역했다"고 하고, 이낙연 국무총리가 윤 총장을 조사하라고 한 것에 대해서도 "적반하장도 이런 적반하장이 없다"며 "윤 총장을 압박해서 사퇴하게 하거나 경질의 명분을 만들기 위한 얼토당토않은 논리"라고 비판했다.

심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은 검찰 대학살 인사를 즉각 철회하고 추 장관을 경질하는 한편 국민에게 사과하라"며 "민심은 권력의 배를 띄우기도 하지만, 엎을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한표 원내수석부대표는 "추 장관은 야당 의원 시절 정홍원 전 총리를 상대로 국정원 사건을 담당한 윤석열 수사팀을 배제했다고 맹비난했는데, 대통령의 측근을 수사한 검사를 배제한 지금 상황을 보고 국민은 '추로남불'이라며 조롱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수석부대표는 "당시 추미애 의원은 ‘수사·기소 담당자인 윤석열을 내쳤는데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수사 결과가 나오겠는가, 수사·기소한 검사를 다 내쳐서 겁먹은 검찰이 공소 유지에 관심도 없을 텐데 사법부 판단이 제대로 나오겠는가’라고 비난했는데 그 장본인이 다 잊고 또 추로남불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곽상도 의원은 추 장관이 전날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윤 총장의 의견을 듣기 위해 6시간을 기다렸다고 밝힌 것에 대해 "실무자 간 인사 내용이 검토되고 난 뒤에 장관이 오라고 하면 내용을 알고 가는 것인데 (윤 총장이) 내용도 모르고 똥개 가듯 갈 수는 없지 않은가"라고 비판했다.

곽 의원은 "추 장관은 윤 총장이 항명했다고 하지만 제가 보기엔 신규 검사장 인사도 대검과 상의(하지) 않은 것만으로 (장관) 결격 사유가 충분하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곽 의원은 "이번 인사에서 걱정되는 것은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라며 "신규 검사장 임명과정에서 청와대가 하명한 특정인을 검사장 자리에 바로 채용하려 시도했던 검찰국장이었는데, 중앙지검장으로 가면 수사의 공정성을 담보하기 어렵다고 본다. 이 중앙지검장도 진퇴 표명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