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대구·경북] 한국당 텃밭에서 유승민·김부겸 살아남을까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0.01.28 14:00
  • 호수 158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바꿀 여야 '대진표'
윤곽 드러나는 2020 총선 출마자들 대공개

패스트트랙 국회가 막을 내리면서 사실상 20대 국회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있다. 역대 최악의 국회라는 오명을 뒤집어쓴 채. 이제 국민들은 새로운 국회, 새로운 정치를 기대하며 4·15 총선을 기다리고 있다. 시사저널은 지난해 8월 다른 언론사보다 한발 앞서 21대 총선 출마자로 거론되는 후보자들의 명단을 발표하면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이후 5개월 동안 많은 부침이 있었고, 후보자들의 윤곽은 보다 더 선명해졌다. 이를 바탕으로 좀 더 구체화된 2차 총선 출마자 명단을 발표한다. 아울러 서울 종로 등 전국적으로 관심을 불러 모으는 격전지도 소개한다. 이번에는 출마가 유력할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정당의 주요 후보자들 중심으로 구성했다. 한 명의 유력 후보자가 여러 지역에서 거론되는 경우 역시 유력한 지역들을 중심으로 중복 소개했다. 석 달도 채 남지 않은 21대 총선이지만, 지금 국회는 준연동형 비례제를 최초 도입한 선거법 개정안을 확정한 것 외에는 아직 선거구 획정을 마무리 짓지 못하고 있다. 지역구 253석은 지난 선거와 같지만, 인구 변화로 3곳은 분구를, 3곳은 통합을 해야 한다. 일단은 기존 지역구 중심으로 소개한다. 다음 장을 넘기면 이번 총선에서 국민들의 선택을 기다리는 253개 지역구 약 1500명의 후보자들 면면을 만나볼 수 있다.

민주=더불어민주당, 한국=자유한국당, 바른=바른미래당, 새보=새로운보수당, 대안=대안신당, 정의=정의당, 평화=민주평화당, 우리=우리공화당, 민중=민중당, 전진=미래를 향한 전진당 4.0  

자유한국당이 25석(대구12석·경북13석) 싹쓸이를 노리고 있는 견고한 자유한국당 텃밭이지만, 과거처럼 깃발만 꽂으면 된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더불어민주당이 외연 확장을 위해 사활을 걸고 있을 뿐 아니라, 우리공화당이라는 중대한 변수도 새롭게 나타났기 때문이다. 보수 통합의 여부에 따라 바른미래당·새로운보수당 후보들의 기세도 마냥 무시할 수 없다. 여기에 TK 중진들의 세대교체 요구가 한국당 지지층에서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대구·경북 최대 관심지는 단연 유승민 새로운보수당 의원의 지역구 대구 동구을과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역구 대구 수성갑이다. 지역 정가에 따르면, 이들을 향한 민심은 차갑기만 하다. 차기 대선 주자로도 꼽힐 만큼 큼직한 정치적 몸집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총선 당선 여부는 상당히 불투명하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한편 대구 내 또 다른 지역인 달서병을 차지하기 위한 조원진 우리공화당 의원과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 간의 현역 간 빅매치도 주목을 받고 있다.

 

[대구 달서병] 강효상(한국) - 조원진(우리)

두 보수 현역 의원의 격돌이다. 한국당에서 나와 우리공화당을 창당한 조원진 대표와 첫 지역구 도전에 나선 비례대표 강효상 한국당 의원 간의 대결은 지역 내 보수 정체성을 결정짓는다는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선거 전 통합 가능성도 여전히 유효한 상황이다.

[대구 동구을] 김규환(한국) - 유승민(새보) 

지난해 12월 유승민 새로운보수당 의원이 동구을 출마를 공식화한 후 이 지역은 대구를 넘어 전국에서 가장 주목받는 지역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한국당 비례대표 김규환 의원과 맞붙을 가능성이 큰 가운데, 유 의원은 가상대결에서 승리를 낙관하기 어려운 결과를 받아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선거전을 치를 것으로 예상된다. 

[대구 수성갑] 김부겸(민주) - 정상환·이진훈·정순천(한국)

TK에서 고군분투 중인 김부겸 민주당 의원은 이번 총선에서도 기적의 주인공이 될 수 있을까. 한때 이곳 출마설이 돌던 김병준 전 한국당 비대위원장과 김 의원의 빅매치가 불발된 후, 한국당은 김 의원과 맞붙을 굵직한 대항마를 찾지 못하고 있다. 한국당은 누굴 내보내도 김 의원을 이길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경북 상주·군위·의성·청송] 김재원(한국)·임이자(한국)

한국당 내 경선이 곧 본선이 될 지역이다. 두 현역의원이 맞붙어 치열한 내전이 치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4개 시군이 묶여 있어 그만큼 선거 결과를 예측하기 힘든 곳으로 꼽히는 가운데, 박영문 전 KBS 미디어 대표까지 가세해 3파전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