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브리핑] 부산항만공사 권익위 부패방지 시책평가 ‘최우수’
  • 부산경남취재본부 김완식 기자 (sisa512@sisajournal.com)
  • 승인 2020.01.31 14: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한 폐렴’ 부산항 유입 차단 총력…터미널 시설물 소독·살균작업
부산항 등 20곳 미세먼지 측정장비 설치…실시간 대기질 파악 중

부산항만공사는 국민권익위원회 2019년도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최우수등급(1등급)을 받았다고 1월31일 밝혔다. 권익위는 매년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공직 유관단체 등 공공기관의 부패방지 노력을 평가해 발표한다.

부산항만공사 전경.©부산항만공사
부산항만공사 전경.©부산항만공사

270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된 2019년도 공공기관 시책평가는 반부패 추진계획 수립, 청렴정책 참여, 부패방지 제도 구축·운영, 부패위험 제거 노력, 반부패 정책 성과, 반부패 정책 확산 노력 등 7개의 세부지표로 구성되며, 각 기관에서 제출된 정량 및 정성 실적보고서로 평가된다.

부산항만공사는 세부지표별 이행과제를 꼼꼼히 수행한 결과, 모든 지표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아 전년(우수등급)대비 한 계단 상승한 ‘최우수 등급’을 달성했다. 

부산항만공사는 모든 지표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2018년(우수)보다 한 계단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남기찬 부산항만공사 사장은 “올해도 공사 특성에 맞춘 다양한 부패방지 시책을 발굴, 추진해 더 투명하고 신뢰받는 부산항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우한 폐렴’ 부산항 유입 차단 총력…터미널 시설물 소독·살균작업

부산항만공사(BPA)는 최근 국내에서 첫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우한 폐렴) 감염증 확진환자가 확인됨에 따라 부산항 유입 차단을 위한 총력전에 나섰다고 1월31일 밝혔다.

부산 동구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 대합실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소독작업을 하고 있는 모습.©부산항만공사
부산 동구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 대합실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소독작업을 하고 있는 모습.©부산항만공사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에는 중국을 오고가는 노선은 없지만, 경유 입국 가능성을 고려해 바이러스 유입을 사전에 차단하고, 이용 고객들이 안심하고 방문할 수 있도록 터미널 내 시설물에 대한 소독 및 살균작업을 실시하는 등 방역을 강화하고 있다.

또 국제여객터미널 내 선원 및 여객선 탑승자와 접촉 빈도가 높은 근무자 등 감염 취약 근무자와 부산항 항운노조와 보안공사 등 근로자 1800명에게 방역마스크를 보급하고 상시 착용토록 했다. 배포된 방역마스크는 KT94로 바이러스 등 감염원 차단이 가능한 제품이다.

BPA는 이와 함께 국제여객터미널 여행객들의 안전을 위해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예방 및 감염병 오염지역에 대한 정보와 유의사항을 터미널 내 대합실에 설치돼 있는 전광판 50여개를 통해 안내하고 질병관리본부, 검역소 등 유관기관과 유기적인 대응체계를 운영하기로 했다.

BPA 관계자는 “국제여객터미널 여행객 중 우한 폐렴 의심자는 질병관리본부, 부산검역소 등과 합동으로 점검해 부산항 유입 차단을 원천 봉쇄하겠다”고 밝혔다.

 

◇부산항 등 20곳 미세먼지 측정장비 설치…실시간 대기질 파악

부산항의 대기질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측정망이 만들어진다. 부산항만공사(BPA)는 올해 부산항 북항 9곳, 신항 5곳, 감천항 3곳 등 모두 20곳에 대기 질 측정장비를 설치해 실시간으로 항만 대기 질을 확인한다고 1월31일 밝혔다. 측정장비는 먼지와 미세먼지, 질소산화물, 황산화물, 휘발성 유기화합물, 오존 등 6종이다.

부산항 북항과 부산역 일대 모습.©부산항만공사
부산항 북항과 부산역 일대 모습.©부산항만공사

항만공사는 부두 운영사와 협의해 3월까지 장소를 정한 뒤 9월까지 측정장비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각 부두에 전광판도 마련해 오염 물질별 농도를 현장 노동자에게 바로 알리고, 인터넷 누리집에도 공개한다. 항만공사와 신항사업소, 감천항사업소에서도 측정된 대기 질 자료를 실시간으로 파악한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면 부두 현장 노동자에게 마스크를 지급하거나 청소차를 투입하는 등 빠르게 대응할 요량이다. 축적된 대기 질 자료를 분석하면 부두별, 시기별 오염물질 추이 등을 체계적으로 파악해 맞춤형 대책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항만공사 관계자는 “2022년까지 항만 미세먼지를 30% 이상 줄이기 위한 항만구역 대기 질 특별법이 시행하지만, 부산항 전반의 대기 질 측정자료가 없어 실효성 대책 마련에 한계가 있었다”면서 “환경부가 운영하는 기존 3곳의 측정장비로는 항만 대기 질 파악이 부족하다고 판단해 자체적으로 측정망을 갖추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