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형 상생 일자리’ 힘차게 출발…10년간 4300명 직접고용
  • 부산경남취재본부 김완식 기자 (sisa512@sisajournal.com)
  • 승인 2020.02.07 14: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노·사·민·정 일자리 상생협약…강서구 국제산업물류도시에
르노삼성자동차 이후 부산서 역대 최대 규모 7600억원 투자

르노삼성자동차의 투자 이후 부산에서 역대 최대 규모인 7600억 원이 투자되는 최대 규모의 투자와 고용을 일궈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미래 전기차 핵심부품 클러스터가 강서구 국제산업물류도시에서 움트게 됐다. 글로벌 전기차 부품 클러스터 단지를 만들어 4300명의 일자리와 지역 발전을 꾀하는 ‘부산형 일자리’ 사업이 첫걸음을 땐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2월6일 부산시청에서 '부산형 일자리 상생 협약식'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월6일 부산시청에서 '부산형 일자리 상생 협약식'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부산시는 2월6일 오전 11시 시청 2층 로비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각 부처 장관, 오거돈 부산시장, 정당 대표, 지역 국회의원, 지역 노사민정 대표, ㈜코렌스 EM 및 협력업체 노사 대표, 학생, 시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을 가졌다.

부산형 일자리는 원·하청 기업이 글로벌 전기차 핵심부품 기술을 공동개발해 동반 성장을 꾀하는 기술 상생 모델이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인 B사에 전기차 핵심부품인 파워트레인을 납품하기 위해 중국 투자를 검토 중이던 코렌스를 부산시가 부산 강서구 국제산업물류도시에 유치하면서 ‘연구·개발 기반 원·하청 상생협력 모델’로 확대했다.

기술개발을 위해 원·하청 기업이 공동 R&D 기금을 조성하고 원·하청 간 기술 이전, 특허 무상사용, 기술인력 파견 근무 등을 시행한다. 이들 기업에는 부지 제공과 투자 보조금, 지방세 감면, 중소기업 투자자금 융자, 전문인력 양성지원을 하고 근로자에게는 공공임대주택 제공(2000호), 대학을 이용한 기술교육, 공동직장어린이집, 통근 버스 등을 지원한다. 또 노사는 경영안정을 위해 5년간 노사분규를, 기술개발인력은 3년간 이직을 자제하기로 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이 2웡6일 부산시청에서 '부산형 일자리 상생 협약식' 전 소감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거돈 부산시장이 2월6일 부산시청에서 '부산형 일자리 상생 협약식' 전 소감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청기업 코렌스EM은 2082억원들 투입해 8공구 9만9000㎡에 제조공장과 연구시설 등을 짓고 605명을 직접 고용한다. 2022년 공장 가동과 함께 2031년까지 파워트레인 총 400만대를 생산해 수출할 예정이다. 동반 입주할 협력업체 20여 개사를 포함하면 향후 2031년까지 27만㎡에 총 7600억원 투자와 4300명 고용이 추진된다.

 

문 대통령 “부산형 일자리 반드시 성공하게 할 것” 강조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부산 국제산업물류 도시가 세계 최고의 전기차 부품 생산지로 도약할 것”이라며 부산형 일자리 협약식을 축하했다.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라는 비상 상황 속에 있지만 경제 활력을 지키고 키우는 일도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다”며 이렇게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부산 국제산업물류도시에 전기차 부품 생산과 연구개발 클러스터가 조성된다”며 “25년 전 르노삼성자동차의 투자 이후 부산에서 역대 최대 규모인 7600억 원이 투자되고, 4300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부산에 친환경차부품기술 허브센터와 스마트 산단 데이터센터가 건립되면 전기차 부품 인증과 사업화 지원이 본격화될 것”이라며 “상생형 일자리가 지역 젊은이들을 붙잡는 매력적인 일자리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부산형 일자리가 반드시 성공할 수 있도록 정부도 늘 함께 하겠다”며 “부산에서 시작된 경제활력의 기운이 전국으로 퍼져나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이겨내고 ‘상생 도약’할 수 있도록, 지역과 함께, 국민 여러분과 함께 힘차게 뛰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300여명이 참석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탓에 행사장 모든 입구에 발열 감지기를 설치하고 방역 요원이 배치하는 만전을 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말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후 한달여 만에 부산을 찾았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