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이 정치 참여 거리두는 이유 [시사끝짱]
  • 한동희 PD (firstpd@sisajournal.com)
  • 승인 2020.02.14 15: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끝짱]진중권 국민의당 입당설에 진중권 “내 허락도 없이…”

[시사끝짱]

■ 진행: 소종섭 시사저널 편집국장
■ 대담: 이준석 새로운보수당 젊은정당비전위원장
■ 제작: 시사저널 한동희 PD, 최인철 PD, 조문희 기자, 양선영 디자이너
■ 녹화 : 2월11일(화)

※ 아래 텍스트는 실제 영상 속 발언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내용은 유튜브‘시사저널TV’에서 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종섭: 오늘 첫 번째 주제는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관련 이야기입니다. 요즘 진 전 교수가 굉장히 핫해요. 2월9일, 국민의당 발기인 대회에서 강의도 했잖아요. 

 

“안철수, 진중권 섭외 천군만마 얻은 느낌일 것”

이준석: 안철수 대표 측에서는 천군만마를 얻은 느낌일 것이다. 진중권 교수를 향한 러브콜이 여기저기에서 있었으나 본인이 고사했습니다. 방송도 토론 같은 제한적인 자리 말고는 잘 안 가거든요. 그런데 자신들의 창당 첫 이벤트를 장식해줬으니 고마울 것입니다. 사실 안철수 의원이 2012년에 대선 출마를 하려고 했을 때, 진중권 교수가 안철수 대표 측의 가족 의혹에 대해 방어했던 전력이 있거든요. 안철수 대표 측과 진중권 교수 측은 거리가 그렇게 멀지 않아요. 그렇다고 해서 진중권 교수가 현실 정치에 어떤 식으로든 참여할 것이라고 보지는 않습니다. 

ⓒ시사끝짱

소종섭: 아무래도 진 전 교수가 국민의당 발기인 대회에 가서 강연을 하니까 정가에서는 ‘혹시 진 전 교수가 국민의당에 가는 거 아니냐’는 얘기들이 많이 나왔죠. 또 일부 보도됐고. 그러다 보니까 진 전 교수도 “굳이 안철수 캠프로 갈 이유도 없고 딱히 가지 말아야 할 이유도 없다. 나를 당신들 마음대로 이 진영, 저 진영으로 나를 끼워 넣지 마라. 나는 심판 볼 거다.” 이렇게 얘기한 걸로 봐서는 굳이 주요 정당에 몸담을 생각은 없다는 의사는 확실한 것 같습니다. 

 

“입당하는 순간 자신의 메시지 정치적으로 변질”

이준석: 그렇죠. 선거를 치르려면 링 안의 플레이어들과 링 밖에 있는 지지자들이 같이 결합 돼야지 할 수 있어요. 링 밖에서 그 사람이 인기가 있다 하더라도 링 안으로 들어오는 순간 사람들은 다르게 받아들입니다. 예를 들어 저희 당이 영입한 김웅 검사 같은 경우에도 앞으로는 메시지를 낼 때 당의 색깔이 들어갈 수밖에 없는 것이고. 

소종섭: 그렇게 일단 해석이 되죠. 

이준석: 해석을 하고 상대편에서 공격을 할 겁니다. 그리고 김태우 수사관 같은 경우에도 정치 참여를 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니까 지금까지의 메시지와는 다르게, 앞으로는 메시지가 정치적으로 들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래서 밖에 있는 사람들 역할도 그만큼 중요합니다. 

소종섭: 아무래도 어떤 정당에 들어간다는 것은 그만큼 정당의 물적 토대와 결합하는 측면에서 좋을지 몰라도 또 그에 대한 비판을 감수해야 되는 측면이 있죠. 안철수 전 대표 같은 경우는 진 전 교수에 대해서 고무된 듯한 얘기를 했어요. “진중권의 솔직함, 그가 진짜 민주주의자다.” 이렇게 얘기했어요. 

ⓒ시사끝짱
ⓒ시사끝짱

이준석: 진중권 교수는 본인이 그런 식으로 평가 받고 싶지 않을 겁니다. 본인이 안철수 대표에게 어느 정도 호감이 있다 할지라도. 김경률 전 참여연대 집행위원장이 안철수 대표와의 만남 이후에 편하지는 않은 모습을 노출하면서 안철수 대표의 첫 스텝이 꼬인 측면이 있었는데. 

소종섭: 참여연대에 있다가 참여연대를 비판하고 나온 그 김경률 회계사. 

이준석: 그렇죠. 지금 시점에서는 진중권 교수도 본인이 친구라고 표현한 조국, 친구의 와이프라고 표현한 정경심에 대한 실망감에 있어서 일련의 행보를 하는 것입니다. 정의당마저도 품지 못했던 그를 안철수 대표가 품을 수 있을까라는 것에 대해서는 물음표를 가지게 되는 지점이 있습니다. 

ⓒ시사끝짱
ⓒ시사끝짱

소종섭: 진 전 교수와 국민의당이 현재 분위기가 나름 괜찮은 것 같지만 진 전 교수가 국민당에 입당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이렇게 보는 거죠?  

이준석: 지금까지 글을 쓰는 사람으로 살아왔던 진 교수가  매일 여의도로 출근하는 삶을 할 수 있을까요? 저는 그분의 삶이랑 어울리지 않는다고 보고 있습니다. 진 전 교수가 직업 정치를 할 리는 거의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소종섭: 자유로운 삶을 살면서 (지낼 것이다.) 본인이 표현한 ‘심판’이라는 표현이 그런 의미 아닐까요? 특정한 정파라든지 정당에 얽매이지 않고 내 할 말을 자유롭게 하는 그런 삶을 살겠다는 뜻으로 해석이 돼요. 

이준석: 진중권 교수가 글을 쓰는 사람, 그리고 논객으로서의 역할도 있습니다. 사실 굉장히 나쁜 중독이긴 한데 논객이 가장 쾌감을 느끼는 지점은 세상이 나를 틀리다고 했는데 내가 맞다고 해서 그걸 나중에 증명했을 때 가장 큰 쾌감이 옵니다.

소종섭: 결과적으로 맞는 것으로 입증됐을 때. 

이준석: 네. 그렇게 되면 자기는 기분이 좋은데 남은 이제 서서히 기분이 나빠지거든요. 진 교수가 지금까지 그 쾌감을 많이 맛 봤어요. 예를 들어 디워 때도 그렇고, 황우석 때도 그렇습니다. 그리고 이번 조국 사태에서도 보면 저는 시작하기 전부터 진중권 교수가 옳았다는 건 증명돼있었다 봅니다. 지금 문재인 대통령의 강력한 지지자들과 싸우면서 대량학살을 본인이 하고 쾌감을 느끼는 단계에 있다고 봅니다. 

소종섭: 문재인 대통령 적극 지지자에 대한 비판 글을 진 전 교수가 2월11일 SNS에 올렸습니다. 봉준호 감독이 아카데미상 수상한 거에 대해서 이른바 ‘이문덕(모든 것이 문재인 대통령 덕)’이라고 하는 부분을 비판했습니다. “딱히 틀린 말 아니다, 우아한 특권층과 빌어먹는 하류층으로 분열된 사회를 만든 데 이것에는 어느 정도 문통의 작품이다.” 이렇게 비판했어요.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뿐만 아니라 반대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적극 지지자에 대해서도 진 전 교수의 논법은 비슷하지 않나요? 

 

“‘이문덕’ 발언, 文정부서 양극화 확대되는 현상 비판한 것”

이준석: 그런데 문재인 대통령이 양극화를 해소하겠다고 나선 대통령이고 그걸 위해 최저임금을 올리는 등 적극적인 시정 조치들을 했음에도 결국 양극화는 확대되고 있는 추세죠. 저는 당연히 진중권 교수 입장에서는 영화를 잘 만드는 것과 별개로 현실로 느껴지는 건 당연히 문재인 대통령의 희한한 경제정책 때문이 아닌가 지적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제가 원래 민주당이라면 지난 지방선거쯤 됐으면 이번에 기소장에도 나타났듯이 정무수석이 진중권 교수한테 전화해서 혹시 필요한 자리 있으면 말씀해 달라고 해야 되는데, 지금 그러지도 못하고 참 난감할 겁니다. 

소종섭: 아마 시청자분들께서도 어떤 일을 하실 때 평소에 사이가 안 좋았던 사람이 나를 비판하면 그러려니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나를 잘 알던 사람이 나를 비판하게 되면 참 곤혹스러운 상황이 되죠. 과거 문재인 대통령도 자서전에 그렇게 썼습니다만, ‘노무현 대통령 정권 말기에 우리 편이라고 생각했던 진보언론들이 어찌나 그렇게 날카롭고 가혹하게 비판하던지 마음이 아팠다’고 쓴 적이 있습니다. 최근에 진 전 교수가 쏟아내는 얘기들은 이른바 진보진영 입장에서는 상당히 마음 아픈 비판으로 보입니다. 어쨌든 선거를 앞두고 계속 메시지를 낼 것으로 보이는데, 진 전 교수가 앞으로 무슨 얘기를 하게 될지 같이 지켜보시죠. 

ⓒ시사끝짱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