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 직격탄 맞은 두산중공업…노조 “원전이 악의 축이냐”
  • 부산경남취재본부 이상욱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0.02.19 17: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산重, 내달 4일부터 45세 이상 명예퇴직 실시

"정부는 지금이라도 신한울3, 4호기 공사를 즉시 재개하는 긴급조치로 노동자의 생존권 보호에 나서야 한다."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구조 조정'에 직면한 두산중공업 노동조합(노조)이 19일 투쟁에 나섰다. 노조는 또 경영진의 무능함이 경영위기를 발생시키는 데 한 몫 했다고 비난했다.

노조 간부 20여 명은 이날 오후 2시쯤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급진적 탈원전 정책은 회사가 다른 사업으로 전환하고 적응하는 시간적 여유를 주지 않고 단칼에 무 자르듯 국가 효자산업을 악의 축인냥 잘라내는 우를 범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두산중공업 노조가 2월19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생존권 보호를 요구하고 있다 ©시사저널 이상욱 기자
두산중공업 노조가 2월19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생존권 보호를 요구하고 있다 ©시사저널 이상욱 기자

노조는 "우리에게 필요한 건 대통령이 지난 11일 언급한 고용연장이 아니라 법적으로 보장된 정년까지 안정된 일터"라며 "정부는 국민의 고용안정과 행복을 위한다면, 권리만 누릴 뿐 책임과 의무에 방만한 무능한 오너와 경영진에 대한 감시와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자로, 터빈 발전기 등 국내 유일의 원전 기기 생산 업체인 두산중공업은 탈원전 정책의 직격탄을 맞고 있다. 정부가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을 중단하면서 일감이 줄어 심각한 경영 악화 상태에 빠져 있다.

최근 6년간 당기순손실을 기록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두산중공업은 2014년 말 이후 5년여 만에 구조조정을 단행한다. 기술직과 사무직을 포함한 만 45세(1975년생)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명예퇴직을 실시하면서다. 내달 4일까지 2주간 신청을 받는다. 두산중공업은 명예퇴직자에게 법정 퇴직금 외에 근속연수에 따라서 최대 24개월치 임금을 지급한다. 20년차 이상 직원에겐 위로금 명목으로 5000만원을 추가로 준다. 최대 4년간 자녀의 학자금과 경조사, 건강검진도 지원한다.

전체 정규직 직원 6000명 가운데 대상자는 2000명 정도다. 업계에서는 이번 명예퇴직 규모가 1000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두산중공업은 앞서 2014년 말 창원 본사와 서울사무소에서 근무하는 52세 이상 사무직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해 200여 명이 퇴직한 바 있다.

노조는 두산중공업 경영진의 계열사 지원도 지적했다. 노조는 이날 "작년 조합원과 직원은 회사경영 정상화를 위해 쌈지 주머니를 풀고, 은행 대출까지 받아가며 유상증자에 참여한 바 있다. 회사를 살리고자 투자한 것이 우리를 죽이는 구조조정의 부메랑이 되어 돌아온 것 같아 더욱 분노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두산중공업 관계자는 "임원을 줄이고 유급순환휴직을 실시하며 계열사 전출, 부서 전환 배치를 실시하면서 강도 높게 고정비 절감 노력을 했다"면서 "그럼에도 경영 정상화 과정에서 인력구조 재편이 불가피한 상황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