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19 위기경보 ‘경계’ 단계 유지키로…“통제 가능”
  • 김재태 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0.02.21 16: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사회 감염 초기 단계”…방역 대책은 ‘심각’ 단계 수준으로 강화

정부가 코로나19 위기경보를 현재의 '경계' 수준을 유지하되, 가장 높은 단계인 '심각'에 준해 총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와 경북 지역 외로 확진자가 퍼지고 있지만 대부분 신천지예수교와 관련이 있어 원인이 분명하기 때문에 정부가 통제 가능한 수준이라는 판단에서다.

박능후 중앙사고수습본부장(보건복지부 장관)은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아직은 지역사회 전파가 초기 단계이고, 원인이 비교적 분명하게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박 본부장은 "(위기 단계 격상 관련한) 여러 논의를 검토한 결과, 특정 집단을 중심으로 (감염병이) 일어나고 있기에 역학조사나 방역을 통해 통제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감염병 위기 경보는 관심·주의·경계·심각 등 4단계로 나뉜다. 해외 신종 감염병의 '발생 및 유행'(관심), '국내 유입'(주의), '제한적 전파'(경계), '지역사회 전파 또는 전국적 확산'(심각) 등 상황에 따라 단계가 하나씩 올라가는 식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월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대중수본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월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대중수본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코로나19 환자가 나온 지난 20일 위기 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로 상향 조정했다. 일주일 후 확진자가 4명으로 증가한 뒤에는 경보 수준을 '경계'로 더 올렸다. 위기 경보를 '경계'로 올린 것은 2009년 신종 인플루엔자(일명 신종플루)가 유행했을 때 이후 처음이었다.

박 본부장은 코로나19 환자의 임상 경험 등을 토대로 "질병의 중증도를 봤을 때 경증에서 대부분 그쳤고, 길어야 3주, 대개는 2주 내외를 전후해 완치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감염병 위기 경보를 '심각' 단계보다는 '경계' 단계 수준을 유지하면서 적극적으로 방역하는 게 좋겠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결정 배경을 설명했다.

정부는 국무총리 주재로 매주 1회 열렸던 '확대 중수본 회의'(코로나19 범정부대책 회의)를 주 3회로 늘리고, 범정부 차원의 총괄 대응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행정안전부의 '대책지원본부' 본부장을 장관으로 격상해 지원을 강화하고 각 시·도에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가 가동하도록 해 지역 단위의 방역 체계를 철저히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위기 단계를 ‘경계’로 유지하지만 방역 대책을 지금보다 더 강화해 국민들의 불안을 덜기로 했다. 먼저 코로나19 감염 걱정이 없는 ‘국민안심병원’을 지정해 운영할 예정이다. 국민안심병원은 병원 진입부터 입원 시까지 전 과정에 걸쳐 호흡기 환자를 다른 환자와 분리해 진료하는 곳이다.

의료기관의 여건에 따라 외래 동선만 분리하거나, 선별진료소와 입원실까지 분리해 운영하게 된다. 비호흡기환자들은 국민안심병원에서 감염의 위험 없이 안심하고 병원을 이용할 수 있으며, 국민안심병원에는 감염예방관리료 등 건강보험 수가를 지원할 예정이다.

외국인 근로자 밀집지역 등 코로나19 발생 가능성이 크지만 선별진료소가 멀어 검사가 어려운 지역에는 3월부터 ‘이동진료소’를 운영하고, 중증장애인이나 노인 등 거동이 불편한 분들을 대상으로 2월 말부터 이동 검체 채취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폐렴환자는 먼저 격리해 검사 후 입원하게 하고 중환자실에 진입하는 환자는 사전에 진단검사를 실시해 병원 내 감염을 막기로 했다.

지역별로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과 함께 공공‧민간 병원의 음압병실 등 지역의 가용 자원도 최대한 확보할 예정이다.

경증 환자 치료와 유증상자 격리를 위해 병원 또는 병동 전체를 비워 병실을 확보하는 ‘감염병 전담병원’도 준비한 상태다.

중앙의 경우 국립중앙의료원과 국군대전병원을 활용할 예정이며 필요할 경우 군 병원과 공공병원을 추가로 확보할 계획이다. 지자체는 지방의료원을 중심으로 준비 중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