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범진보 비례연합정당’ 추진…진보 야당 ‘싸늘’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0.03.03 13: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위헌적 위성정당에 몸 실을 수 없어”
민주당, 정의당 참여 필수 조건으로 고려 중

미래통합당의 비례정당 미래한국당에 대응해 다양한 시나리오가 쏟아지던 ‘비례민주당’ 논의가 ‘범진보진영 비례연대’ 방식으로 본격 추진되는 분위기다. 비례정당 창당 고심에 빠져 있던 민주당은 이 시나리오를 택하고 본격적인 검토에 나섰다. 그러나 정작 범진보에 속한 군소정당들이 민주당의 추진에 반기를 들고 있어 난항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2월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흥사단에서 열린 '미래한국당 저지와 정치개혁완수를 위한 정치개혁연합(가칭) 창당 제안' 기자회견에서 조성우 주권자전국회의 상임공동대표(오른쪽 두번째)가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2월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흥사단에서 열린 '미래한국당 저지와 정치개혁완수를 위한 정치개혁연합(가칭) 창당 제안' 기자회견에서 조성우 주권자전국회의 상임공동대표(오른쪽 두번째)가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범진오진영 비례연대는 범진보 각 정당의 비례대표를 모아 가설정당인 ‘정치개혁연합(가칭)’ 이름으로 함께 선거를 치른 후, 당선자들을 다시 소속 정당으로 보내는 제안이다. 민주당은 미래한국당과 같은 비례정당 자체의 창당은 검토하지 않겠다고 그동안 선을 그어왔다. 그러나 점차 1당을 빼앗길 수 있다는 위기감이 커지면서, 결국 선거 연합정당에 참여하는 식의 대응책을 마련하게 됐다.

2일 강훈식 민주당 대변인은 “외부에서 작은 정당들과 함께 연합정당을 만드는 것은 연동형비례대표제의 취지와 다르지 않다”고 밝혔다. 당 총선 준비에 물밑 역할을 해온 것으로 알려진 최재성 민주당 의원 역시 같은 날 “민주당은 단 한 명의 비례후보도 내지 말아야 한다”며 사실상 ‘선거연합’ 움직임에 힘을 싣는 목소리를 냈다.

2월26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시사저널 박은숙
2월26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시사저널 박은숙

군소정당, 민주당 내부에서도 우려·비판 여전

그러나 정의당을 비롯한 범진보 야당들의 반응은 차갑기만 하다.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를 훼손할 뿐 아니라 창당의 명분도 지나치게 적다는 것이다. 3일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를 훼손하는 위헌적인 위성정당의 배에는 몸을 실을 수 없다"며 "우리는 스스로 기득권이 될 생각이 전혀 없다. 유권자들의 집단지성을 믿고 진보개혁 승리를 위해 뚜벅뚜벅 걸어가겠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 등 3당이 합친 민생당과 민중당 역시 비슷한 이유로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있다.

민주당 내에서도 여전히 우려 섞인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이 연합정당에 전면적으로 참여할 경우 당장 미래한국당이 가져갈 비례 의석수는 일부 빼앗아 올 수 있지만, 박빙 지역구에서의 판세에 혹여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민주당이 각별히 신경쓰고 있는 PK(부산·경남)와 TK(대구·경북) 지역에선 대체로 명분 없는 결단이라며 반대 목소리가 크다. 김부겸 의원(대구 수성갑)은 민주당의 연합 정당 참여를 “소탐대실”이라고 비판했다. 김해영 민주당 최고위원(부산 연제구) 역시 당 회의석상에서 "민주당이 위성 정당을 만드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우선 민주당은 연합정당 창당에 정의당 참여를 필수 조건으로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즉 민주당만 참여하는 방식으로는 창당을 강행하지 않을 것이란 방침이다. 아직 정의당은 비판적 입장을 지키고 있지만, 향후 연합 정당으로 출마할 비례후보의 당별 비중 등을 본격적으로 정하는 과정에서 정의당을 비롯해 다른 군소정당들의 입장 변화가 나타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