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마스크 ‘반출’ 비난에 “수출 거의 없앨 것”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0.03.04 09: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산량 늘리기 위한 모든 대책 강구”

청와대와 정부, 더불어민주당이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해 마스크 수출 물량을 거의 없애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국내에서 코로나19가 확산하는 데도 마스크 반출이 끊이지 않는다는 비판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낙연
이낙연 민주당 코로나19재난대책안전위원회 위원장 ⓒ 시사저널 박은숙

당‧정‧청은 4일 국회에서 코로나19 대응 회의를 열고 이 같이 결정했다. 민주당 코로나19재난대책안전위원회 위원장인 이낙연 전 국무총리는 “생산량을 늘리기 위한 모든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며 “마스크 수출 물량을 거의 없애고 주말 생산까지 독려해 공급 물량을 확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정‧청은 또 마스크 배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중복 구매를 막고 줄서기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그러면서 마스크를 의약품안전사용정보시스템(DUR) 대상에 포함해 관리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DUR은 약의 중복 투약을 막기 위해 만들어진 시스템으로, 마스크가 DUR 대상이 되면 한 사람이 여러 약국을 돌며 마스크를 대량으로 구매하는 일을 방지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당‧정‧청은 코로나19 확진자의 상태 분류(최중증‧중증‧중등도‧경증 등 4단계)에 속도를 내는 한 편, 치료병상과 생활치료센터 확보를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 위원장은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을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현재로서 평가받는 단계는 아니라고 본다”면서 “미흡한 것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보완해가면서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또 이번 주와 다음 주에 큰 고비를 맞을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놨다. 그는 “확진자가 급속히 불어난 것이 신천지의 지난달 16일까지 집단예배 이후였는데, 그날부터 집단적 감염이 확산했다면 잠복기 14일이 오늘 지나가고 있을 것”이라며 “그런 식으로 계산하면 금주와 내주가 큰 고비가 될 것이란 분석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사태가 언제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상황종료라는 최종적 단계는 우리 혼자서 할 수 있는 게 아니다”라며 “세계적 확산 추세이기 때문에 어느 한 나라만 상황이 끝났다고 하긴 어렵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