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대응’ EBS 온라인 클래스…속도는 ‘답답’ 내용은 ‘텅텅’
  • 공성윤 기자 (niceball@sisajournal.com)
  • 승인 2020.03.06 17: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청 권장에도 “접속 잘 안된다” “학습 편차 키운다” 비판…유료강의 끼워팔기 의혹도 제기돼

‘코로나 개학 연기’에 따라 공영방송 EBS가 수업 결손을 막겠다는 취지로 ‘온라인 클래스’ 서비스를 내놓았다. 그런데 취지와 달리 적극적으로 운영되지 않아 빈축을 사고 있다. 각 학교와 학생들의 재량에 맡기다 보니 학습 편차만 키운다는 지적도 뒤따른다. 

3월6일 EBS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온라인 클래스' 접속화면 ⓒEBS 홈페이지 캡처
3월6일 EBS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온라인 클래스' 접속화면 ⓒEBS 홈페이지 캡처

 

3월2일부터 시작된 온라인 클래스는 EBS가 교육부와 공조해 만든 서비스다. 전국 초∙중∙고등학교 교사들이 EBS 홈페이지에서 수업을 구성하고 학급을 관리할 수 있게 했다. EBS는 “2만8000여 개의 학습 콘텐츠(EBS 인터넷 강의)를 활용해 온라인에서 다양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학생들은 EBS에 가입한 뒤 본인의 학교를 검색해 들어가면 된다. 

전국 각 시∙도 교육청은 일선 학교에 공문을 통해 EBS 온라인 클래스 활용 지침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 용인시의 D중학교는 가정통신문을 보내 학부모에게 직접 온라인 클래스 이용을 장려하기도 했다. 

시사저널이 온라인 클래스에 접속해 서울에 있는 중학교를 가나다 순으로 20곳 검색해봤다. 클래스 개설도 안 한 학교가 11곳이었다. 개설한 나머지 9곳 중에서도 강좌를 열어 둔 경우는 한 군데도 없었다.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다. 

접속 속도도 비교적 빠르지 않았다. 교육 관련 인터넷 카페에서는 “동시 접속이 많아서인지 잘 안 들어가진다” “하루 종일 시도했다 포기했다” 등 학부모들의 불평이 올라왔다. 교사도 불만족스러운 건 마찬가지였다. 경북교육청에는 3월5일 “EBS는 기본적인 서버 유지할 능력도 안된다. 매번 서버 불안정과 튕김 현상으로 학부모의 민원 십자포화는 일선 교사들이 다 맞고 있다”는 불만사항이 접수되기도 했다. 

기자가 서울 중학교 20곳을 가나다 순으로 검색해본 결과, 11곳은 클래스 개설이 안 돼 있었다. ⓒ EBS 홈페이지 캡처
기자가 서울 중학교 20곳을 가나다 순으로 검색해본 결과, 11곳은 클래스 개설이 안 돼 있었다. ⓒ EBS 홈페이지 캡처

 

경기도의 K초등학교 교사는 시사저널에 “온라인 클래스를 활용하라는 지시는 받았지만, 언제부터 어떻게 하라는 얘기는 들은 바 없다”고 했다. 그는 “현재 개학 연기는 사실상 여름방학을 당겨서 실시한 것”이라며 “막상 개학하면 교과서 1페이지부터 수업해야 하는 건 변함없는데, 학생들의 온라인 클래스 수강 여부에 따라 학습 편차만 커질 뿐”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교육부와 EBS가 무슨 생각으로 이런 제도를 내놓았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EBS 홍보부 관계자는 온라인 클래스의 접속 속도에 대해 “이용자가 몰려 서버에 부하가 걸렸다”고 해명했다. 그는 “해결 시점을 장담할 수 없지만 내부에서 최선을 다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조한 개설 현황과 관련해선 “각 학교 교장이 재량으로 공지하다 보니 전달받지 못한 교사가 있는 것 같다”며 “어디까지나 자율적인 학습 관리 시스템이니 개설 강좌가 적다고 해서 활성화 돼있지 않다고 판단하는 건 무리”라고 주장했다.

일각에선 “코로나 사태를 틈타 EBS가 유료강의를 판매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온라인 클래스 접속 화면에는 ‘프리미엄 강좌’를 선택할 수 있는 버튼도 함께 배치돼 있다. 프리미엄 강좌는 각 학교 교과서별로 맞춤 제작된 강의를 제공한다. 이는 유료다. 1학기 전범위를 다루는 강의들의 가격은 6만~10만원대다. 

한 온라인 영어교육업체 관계자는 “사기업은 팔 걷어붙이고 무료화 하는데, EBS가 강의를 파는 건 공영방송이란 취지에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메가스터디, 대성마이맥, 이투스 등 고교 입시교육 업체는 3월8일까지 전 강좌를 무료 제공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EBS 홍보팀 관계자는 “(유료강의 유도 의도는) 전혀 없다”면서 “홈페이지에 유료강의만 띄운 것도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