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효과?…‘학교급식 출하농가 돕기’ 행사, 2시간만에 완판
  • 경기취재본부 서상준 기자 (sisa220@sisajournal.com)
  • 승인 2020.03.12 16: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지사, 코로나19 확산여파 위기 겪는 도내 농가 위해 ‘착한 소비 동참’ 호소
도 농식품유통진흥원 등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2만원 상품 7000여 개 판매 완료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코로나19 여파로 심각한 피해를 겪고 있는 도내 학교급식 계약재배 출하농가를 돕자고 호소자 도민들이 적극적인 동참으로 화답했다. 

12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 지사는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이 준비한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판매’ 홍보에 나섰다. SNS 홍보 개시 이후 준비한 일주일치 물량이 단 2시간 만에 완판됐다. 

도는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경기도친환경농업인연합회와 함께 전날(11일) 도내 코로나19 피해 농가를 돕기 위해 시금치, 얼갈이, 아욱, 깻잎, 상추, 대파 등 엽채류 11개 품목을 담은 4kg짜리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한 상자를 2만원에 판매하는 행사를 시작했다.

당초 이번 행사는 오는 18일까지 예정돼 있었으나, 준비된 물량 7183개가 불과 2시간만에 모두 판매될 정도로 도민들의 뜨거운 호응이 이어졌다.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판매’ 홍보 포스터. ⓒ경기도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판매’ 홍보 포스터. ⓒ경기도

이 지사는 행사 당일(11일) 밤 자신의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페이지에 올린 ‘착한 소비에 동참해주세요’라는 글을 올렸다. 이 지사는 이 글에서 “코로나19 감염 확산으로 많은 분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급식용 친환경 농산물을 재배하는 농가들도 개학 연기로 큰 피해를 보고 있다”며 도민들의 동참을 호소했다.

이어 “농산물 특성상 제때 출하를 못하면 고스란히 버릴 수밖에 없는데, 그 양이 자그마치 348톤이나 된다”며 “농가에 조금이나마 힘이 되어드리기 위해 경기도와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과 농산물 공동 판매 행사를 시작했다”고 행사 취지를 설명했다. 이 지사는 “이번 기회에 친환경 농산물로 건강한 밥상도 준비하고 농가의 시름도 나누는 건 어떨까 생각한다”며 “연대와 응원으로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구매자들은 #코로나19농가돕기 #경기도농산물꾸러미 #착한소비 등의 해시태그를 걸며 자신의 SNS에 구매 인증샷과 참여 독려 메시지를 올리는 등 위기를 함께 하려는 자발적 움직임을 보였다.

도 농식품유통진흥원과 친환경농업인연합회 관계자는 이 지사와 경기도 측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강위원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원장은 “1주일 물량이 지사님의 도움으로 불과 2시간 만에 전부 판매됐다”며 “이후에는 친환경 농산물 학교 급식 공급 준비 기간과 시기가 겹치는 만큼, 상황을 살피면서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2차 판매를 진행할 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김준식 경기도친환경농업인연합회 회장은 “경기도 친환경급식지원센터와 유통진흥원이 농민들의 아픔을 함께 하기 위해 발벗고 나선 것에 대해 민관이 한마음으로 위기상황을 극복하는 좋은 사례로 남을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