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24시] 아동센터 22개소 맞벌이 부부위해 ‘긴급돌봄’ 운영
  • 부산경남취재본부 김완식 기자 (sisa512@sisajournal.com)
  • 승인 2020.03.16 11: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객 감소로 시내버스 17대 개학전까지 평일 감회운행
“시민 독서 갈증해소” 시립도서관 ‘도서예약 대출서비스’

경남 진주시 지역아동센터 22개소가 관내 코로나19의 확산예방을 위해 지난 2월24일부터 휴원에 들어갔으나 맞벌이 부부 등을 위한 긴급 돌봄은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시는 등원하지 않고 가정에 있는 아동은 학습지도와 급식제공으로 지속적인 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모니터링도 하고 있다.

긴급 돌봄은 맞벌이 부부, 한부모 가정, 그 밖에 집에서 돌볼 형편이 되지 못하는 가정을 위하여 휴원 중에도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시적인 제도이다.  다만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아동들의 야외활동과 집단 활동 프로그램은 중지하고 특성별 맞춤형 돌봄을 한다.

진주시 지역아동센터 22개소가 관내 코로나19의 확산예방을 위해 지난 2월 24일부터 휴원에 들어갔으나 맞벌이 부부 등을 위한 긴급 돌봄은 운영 중이다. © 진주시
진주시 지역아동센터 22개소가 관내 코로나19의 확산예방을 위해 지난 2월 24일부터 휴원에 들어갔으나 맞벌이 부부 등을 위한 긴급 돌봄은 운영 중이다. © 진주시

긴급 돌봄을 실시하는 지역아동센터에서는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해  매일 시설 내에 자체 방역소독을 실시하고, 긴급 돌봄 아동은 보호자로부터 아동에 대한 확진자 접촉여부와 발열상태, 증상 등에 대한 문진표와 상담 확인절차를 거쳐 일일 평균 30여 명의 아동이 이용하고 있다.

한편 시는 휴원 이후 지역아동센터에서 제공 받았던 급식이 중단돼 결식이 우려되는 아동 540여 명에 대하여 직접 가정으로 도시락 등 대체급식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발열체크와 상담으로 감염여부 확인과 학습과제를 제공하고, SNS를 통해 코로나 예방 5행시 짓기, 재미있는 사진 대회 등 우수작품에 문화상품권을 시상하는 등 이용아동 부모들로부터 이색적인 돌봄에 대해 호평을 받고 있다.

도서예약 대출서비스 시행 중인 진주시립연암도서관. © 진주시
도서예약 대출서비스 시행 중인 진주시립연암도서관. © 진주시

◇“시민 독서 갈증 해소” 시립도서관 도서예약 대출서비스

진주시는 ‘코로나19’ 예방에 따른 임시휴관이 장기화됨에 따라 도서관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도서예약 대출서비스’를 3월16일부터 도서관 임시휴관 종료 시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도서예약 대출서비스란 이용자가 사전에 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도서를 대출 신청해 수령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시립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서 수령 전일 오후 5시까지 대출하고 싶은 도서를 신청하면 신청 다음 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해당도서관 입구에서 시간을 지정해 수령할 수 있다.

대출권수는 1인 5권까지 가능하며, 도서 대출 시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시는 손소독제도 비치해 코로나19 예방에도 힘쓸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이동도서관 운영 또한 오는 17일부터 정상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시립도서관이 휴관한 상황에서 도서대출로 시민의 독서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도서예약 대출서비스’를 운영하오니 많은 이용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용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시립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연암도서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 진주시
© 진주시

◇이용객 감소로 시내버스 17대 개학전까지 평일 감회운행

진주시는 코로나19 감염증의 지역 확산으로 시내버스 17대분을 감차 운행한다고 밝혔다. 시내버스 감차운행은 코로나19로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기피와 학교 개학 연기 등으로 시내버스 이용객 감소가 이어지고 있는데 따른 조치다.

시는 이번 감차 운행은 진주시와 시내버스 4개 운수업체간 회의를 통해 이용객 감소에 맞게 효율적인 서비스 공급이 필요해 불가피하게 결정됐다고 설명했다. 감차대상은 도심 주요 5개 노선으로 한정된다.

시내버스 감차는 120번, 130번, 251번, 350번, 360번 노선으로 평일에만 이뤄지며 휴일은 기존과 동일하다. 자세한 내용은 진주시 교통행정과로 문의하거나, 진주버스정보시스템(앱 포함)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