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민주당 7차 경선도 압승…‘대세론’ 재확인
  • 유지만 기자 (redpill@sisajournal.com)
  • 승인 2020.03.18 14: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연승으로 후보 ‘굳히기’…‘완주’ 기로에 선 샌더스

조 바이든 전 미국 부통령이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 7차 경선에서도 압승을 거두며 독주 체제를 구축했다. ‘양강’ 구도를 형성했던 샌더스 상원의원은 연이은 패배로 경선 승리에 빨간불이 켜졌다.

조 바이든 전 미국 부통령 ⓒ연합뉴스
조 바이든 전 미국 부통령 ⓒ연합뉴스

바이든 전 부통령은 17일(현지 시각) 플로리다와 일리노이, 애리조나 등 3개 주에서 치러진 7차 경선에서 샌더스 후보를 크게 따돌렸다. 당초 함께 경선을 치를 예정이었던 오하이오는 코로나19 확산 우려에 따라 경선을 연기했다.

AP통신은 바이든 전 부통령이 219명과 155명의 대의원이 걸린 플로리다와 일리노이에서 승리했다고 보도했다. CNN 보도에 따르면 플로리다에서 바이든 전 부통령은 93% 개표 현재 61.7%의 득표율을 기록하며 22.9%의 샌더스 의원을 압도했다. 일리노이는 71% 개표 기준 바이든 59.2%로 샌더스(35.9%)에 크게 앞섰다.

애리조나는 아직 본격적인 개표 시작 전이지만 바이든 전 부통령이 상당한 격차로 승리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바이든이 이날 경선이 3곳에서 모두 승리를 확정한다면 현재까지 경선이 치러진 27개 주 중 19개 주에서 승리하게 된다. 반면 샌더스는 초반 강세를 드러낸 경선지를 비롯해 7곳에서 승리를 거두는 데 그친다.

이날 경선 직전까지 바이든 전 부통령이 확보한 대의원은 853명이며, 샌더스는 700명이었다. 경선 승리로 추가 대의원을 확보할 경우 바이든과 샌더스 간 대의원 격차는 더욱 벌어지게 된다. 민주당 대선 후보 확정에 필요한 대의원인 ‘매직 넘버’는 1991명으로, 이날 개표가 끝나면 전체 대의원의 60% 가량이 확정된다.

바이든이 확고한 독주 체제를 갖추게 되면서, 현재 상황에서 샌더스 의원이 바이든을 역전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평가가 뒤따르고 있다. 샌더스 의원으로서는 경선을 계속 이어갈지 중단해야할지 선택해야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